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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목차 역사 건물 특징 시설 같이 보기 각주 외부 링크 둘러보기 메뉴마지막 수정문서 수정을 도와주세요북위 37° 30′ 44.23″ 동경 127° 03′ 46.95″ / 북위 37.5122861° 동경 127.0630417°  / 37.5122861; 127.0630417북위 37° 30′ 44.23″ 동경 127° 03′ 46.95″ / 북위 37.5122861° 동경 127.0630417°  / 37.5122861; 127.0630417“105층 현대차 GBC 본격 추진…14일 주민설명회”“(서울, 대변신!)④압구정동 안 부러운 "뚝섬"”“현대차 "한전부지에 105층 통합사옥 짓겠다"”“한전 부지에 롯데월드타워보다 높은 571m 초고층(115층) 들어선다”“현대차, 한전부지 ‘최고층’ 포기..최고 높이 526m로 낮춰”“현대차, 삼성동 105층 빌딩 '이렇게 거대해?'…내년 착공, 2021년 완공”“철거부터 남다른 GBC”“현대차그룹 GBC 디자인 공개 "새로운 100년의 상징 세운다"”“[단독] 현대차 신사옥 ‘국내 최고층’ 도전…‘제2롯데’보다 14m 높게”“강남 현대차 빌딩 104·105층에 전망대 만든다”Hyundai Global Business Center - Skyscraper Source MediaHyundai Global Business Center - EmporisHyundai Global Business Center - The Skyscraper Center. CTBUH DatabaseHyundai Global Business Center & Hyundai Convention Hotel - SkyscraperCityehehhyundai.co.krehehe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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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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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Hyundai Global Business Center

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조감도.
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조감도.
정보

위치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512 (삼성동 167)

지리 좌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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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위 37° 30′ 44.23″ 동경 127° 03′ 46.95″ / 북위 37.5122861° 동경 127.0630417°  / 37.5122861; 127.0630417좌표: 북위 37° 30′ 44.23″ 동경 127° 03′ 46.95″ / 북위 37.5122861° 동경 127.0630417°  / 37.5122861; 127.0630417



상태
계획중

기공식

2019년 7월 예정

건축

2019년 7월 예정

착공

2019년 7월 예정

완공 예정

2023년 예정

개장

2023년 예정

용도
전망대, 문화, 호텔, 업무시설
높이

안테나/첨탑
553m

지붕
569m

최상층
554m

건축 구조물
569m
기술적 상세 내용

층수
지상 105층, 지하 7층

연면적
560,443m2

건축비용
10조 5천 500억원
회사

건축가/건축회사

미국 Kohn, Pedersen & Fox

시공사

대한민국 현대건설
대한민국 현대엔지니어링

소유주

대한민국 현대자동차그룹 컨소시엄

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영어: Hyundai Global Business Center, HGBC)는 현대자동차 그룹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에 소재한 구 한국전력공사 청사를 철거하고 건설할 예정인 마천루이자 초고층 건물이다. 주차대수는 3,523대로 구성되고 주변에는 호텔, 전시장도 들어설 예정이다. 완공되면 롯데월드타워(123층, 555m)보다 14m 더 높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에서 가장 높으며 세계에서 4번째로 높은 빌딩이 된다.


이 건물의 명칭은 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의 정식 명칭이 맞다. 그 외의 명칭은 현대차그룹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영어: Hyundai Group Global Business Center, HGBC)는 그룹이 포함된 현대그룹 신사옥을 가리키는 말이고 현대자동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영어: Hyundai Car Global Business Center, HGBC)는 현대자동차그룹 신사옥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1986년 11월 17일에 완공된 한국전력공사 강남지사는 지상 22층, 지하 3층으로 구성되었지만 지어진지 거의 30년 된 건물이 2016년 5월 23일에 철거가 시작되고 2017년에 주차장을 비롯해 부지가 모두 철거된 후 2019년 7월에 착공할 예정이다.[1]




목차





  • 1 역사

    • 1.1 배경


    • 1.2 계획



  • 2 건물

    • 2.1 구성


    • 2.2 디자인


    • 2.3 높이



  • 3 특징

    • 3.1 랜드마크


    • 3.2 엘리베이터



  • 4 시설

    • 4.1 주요 시설

      • 4.1.1 전망대


      • 4.1.2 오피스



    • 4.2 내부 시설



  • 5 같이 보기


  • 6 각주


  • 7 외부 링크




역사



배경




구 한국전력공사 삼성동 본사
2006년 9월 23일에 촬영.


한국전력공사 강남지사가 1980년 초에 착공하여 1986년 11월 17일에 완공되었고 12월 1일에 본점을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167 소재로 이전하였다. 지상 22층, 지하 3층으로 구성된다. 영동대로 주변에 위치하며 본관, 별관, 한빛홀으로 구성되었고 주차장들이 있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입주한 서초구 양재동 사옥의 경우, 사옥 자체가 매우 비좁은 상황이라 그룹 전체 계열사가 입주하지 못하여 흩어져 있는 상태다. 이러다보니 업무의 효율이 떨어진다는 판단 하에, 통합된 사옥으로 모두 입주시킬 뿐만이 아니라, 서울에서 가장 높은 랜드마크 계획이 있었다.



계획


현대자동차그룹이 이 계획을 본격적으로 세운 건 2006년 무렵부터 양재동 본사가 포화상태라는 점이 지적이 되어 랜드마크 역할을 할 성수동 뚝섬에 110층 규모의 540m 높이의 현대자동차그룹 사옥을 추진하게 되었다.[2]


때마침 2014년 11월에 기존 강남구 삼성동 COEX 트레이드 타워 길 건너편에 입주해 있던 한국전력공사가 전라남도 나주시의 혁신도시로 본사를 이전하게 되면서 본사 부지를 매각할 계획을 갖게 된다. 이번만이 기회라고 생각이 든 현대자동차그룹에서는 여러 모로 솔깃할 수밖에. 삼성동 한전부지 일원은 강남의 마지막 금싸라기 땅이라고 불릴 만큼 엄청난 교통의 중심지였기 때문이다. 근처에는 COEX를 비롯하여 서울 지하철 2호선 삼성역과 서울 지하철 9호선 봉은사역 등이 있고, 도로도 테헤란로와 영동대로 등이 교차하는 그야말로 교통의 중심지. 더군다나 부지 면적도 7만9342m2 정도인지라 롯데월드타워 부지보다도 넓다.


뚝섬 부지에서의 건립이 무산되었고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공사 부지에 재추진을 했다. 그리고 2015년 1월 2일은 110층에서 105층으로 축소하였다.[3]2015년 2월 1일에는 건물 높이를 571m, 115층으로 확장하고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4]2015년 2월 발표된 공시지가는 평당 8,500만원, 총 가격은 약 2조 470억원으로 알려졌다.


2015년 9월 30일에는 526m, 105층 규모로 축소를 하였다.[5]2015년 11월에 건축허가가 되었고 2016년 2월 17일에 현대자동차가 높이 553m, 105층 규모의 개발 계획안을 발표하였다.[6] 그리고 구 한전사옥이 올 23일부터 철거 시작되었다. 2016년 8월에 철거 작업이 끝날 가능성이 크지만 그 당시 옛 한전 사옥을 상자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다. 2016년 12월에 임시사용승인이 있었다.




현 현대자동차 본사 건물
(오른쪽)


이후 2017년 1월에는 569m 개발 계획이 있다. 옛 한전 사옥을 모두 철거하는데 6개월이 걸렸다.[7]2019년 6월 말경이나 7월 중에 착공하여 2023년에는 내부공사가 완료될 예정이고 개장은 같은 해나 2024년에 할 예정이며 현대그룹, 현대자동차그룹 등 다른 기업들이 입주할 예정이다.



건물



구성


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는 총 연면적 926162m2(약 28만여평) 규모로 현대자동차 그룹통합사옥, 호텔·업무시설, 공연장, 전시·컨벤션, 전시장 등 공공성 강화를 위해 초기 사업 제안 당시보다 규모가 크게 확대된 공연장,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컨벤션 및 전시시설 등 모두 6개 건물이 들어선다.


호텔은 St.Regis, Four seasons GBC등, 럭셔리 호텔체인이나 해비치(Haebichi)등, 현대자체호텔 등 도입 검토가 예상된다. 코엑스 컨벤션센타에 천실이상 대형 특급호텔 부족으로 호텔 동을 77층 정도로 구성하고 50%는 레지던스 호텔을 도입할 가능성도 있다.


























구성층수연면적비고
그룹통합사옥105층560,443m2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다.
호텔·업무시설35층155,082m2현대차 컨벤션 호텔과 업무시설이다.
공연장9층67,768m2공연장이며 옥상에도 개발 예정이다.
전시·컨벤션6층68,895m2전시와 컨벤션 시설이다.
전시장4층20,006m2전시장 시설이다.


디자인


디자인은 사실 두 번 정도 바뀐 적이 있다. 초창기인 2006년 발표한 디자인은 지금과는 달리 비슷하게 생긴 빌딩을 서로 기대어 건립하는 방식이었다. 계획도 당시에는 450m, 110층의 계획하였고 거대한 피라미드라는 디자인이었지만 초창기 이 디자인 당시에는 그닥 주목받은 계획은 아니었으나, 2009년 디자인을 부분적으로 바꾼다. 이후 2010년에 현재의 디자인으로 바꾸고 전체적으로 상하이 SWFC+뉴욕 1WTC+IFC 서울과 섞은 느낌이고 중층부는 전체적으로 올라갈수록 늘어났다가 다시 줄어드는 면에서 IFC 서울의 이미지와 비슷한 반면, 꼭대기 부분은 SWFC처럼 사각형의 공간이 뚫린 디자인, 그 위에 첨탑이 약간 올라가 있는 디자인이다. 계획을 기준으로 보자면, 오토테마파크를 저층부에 입주시키며, 최상층 전망대 바로 밑에 자동차 박물관이 들어가고 크고 아름다운 계획이었다.


특이하게도 아트리움(건물 중앙홀)을 당시 건물 남측에 배치한 바 있다. 뚝섬안 당시 기준으로 보면 지상 110층으로 계획되어 있는데, 높이는 언론 기사에 따라 다르게 나와있다. 450m라는 주장도 있고, 540m, 심지어 550m라는 주장도 있다. 지붕층 높이가 450m, 첨탑 높이를 합한 것이 540m~550m로 추측된다. 물론 현재 삼성동 부지를 계약해둔 상태라 구체적인 계획은 바뀔 수도 있다. 2015년 1월에 새로운 디자인이 공개되고 9월 30일 높이가 축소되고 2016년 2월 17일 디자인이 바뀌었다.[8]2017년 11월 또 디자인이 바뀌었는데 설명하면 마천루의 외환 등이 변경되었고 커튼월 색상이 변경되고 X자 트러스가 있다.



높이


2015년 2월 1일 계획 당시 롯데월드타워보다 높게 짓는다고 하는데 높이가 571m라고 한다. 2015년 9월 30일 그런데 526m, 105층 규모로 축소하고 국내 서울의 롯데월드타워(555m, 123층), 미국 뉴욕의 원 월드 트레이드 센터(541m, 104층), 중국 광저우의 CTF 광저우(530m, 111층), 중국 톈진의 CTF 톈진(530m, 97층), 중국 베이징의 중국존(528m, 108층)보다 낮게 지을 예정인데 2016년 2월 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의 높이를 526m에서 553m 규모로 확장하고 롯데월드타워보다 2m 낮다. 2017년 2월 1일에는 553m에서 569m로 변경하고 그 이후에는 롯데월드타워보다 14m 높은 건물이 개발될 예정이다.[9]



특징



랜드마크


강남 최초의 105층 랜드마크이며 서울시의 2번째로 100층이 넘는 빌딩이라고 한다. 또한 105층 통합사옥의 건물이며 회사의 공간인 초고층 랜드마크는 코어월, 메가칼럼, 로이유리, 금속패널이 사용될 예정이다. 미래로 나아가는 새로운 랜드마크이며 건설 중인 초고층 건물이 많이 올라가면 2020년 이후에 멋진 건물을 볼 수 있게 되며 완공시 높은 건물이 될 예상으로 보인다. 지상 105층은 105인 사건을 상징화하였고 옥탑과 옥탑지붕이 있다. 105층도 무한한 고속 성장의 의미를 함축해 22세기 이상 번영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상층부에 전망대와 같은 시설이 들어서고 초고속 엘리베이터와 전망대로 갈 수 있는 엘리베이터도 설치할 예정이다. 현재 엘리베이터의 회사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만약 개장되기 전에 완공되면 엘리베이터 탑승도 가능하게 된다.



시설



주요 시설



전망대


최상부 2개층(104층 ~ 105층)에 전망대를 만들 계획이 있다.[10] 내부 공사 진행이 끝나면 전망대가 개방될 가능성이 있지만 입장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개방 이후 무료로 개방하기는 어렵고 입장료를 내야 볼 수 있다. 569m 높이에 이르며 투명한 지붕이 있고 서울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도 경험할 수 있다. 현재 2017년 개장된 555m 롯데월드타워 서울 스카이 전망대가 25,000원(약22달러)을 받고 있으므로 비슷한 수준 입장료가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오피스


저층에는 오피스 로비가 들어설 예정이다. 대규모 사무실인 2층 ~ 103층에 개발 예정이며 현대그룹과 현대자동차그룹 등이 들어설 예정이고 저층부 오피스, 중층부 오피스, 고층부 오피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오피스가 아니라 다른 시설도 들어설 예정이며 기계실, 창고 등 각종 시설도 들어설 예정이다.



내부 시설


지하 7층 ~ 지하 1층은 지하주차장으로 구성되고 업무시설에는 현대그룹, 현대자동차그룹 등 회사가 입주할 가능성이 있으며 104층 ~ 105층인 최상부 2개 층은 전망대로 조성된다.


















































층수시설
104층 ~ 105층
전망대
103층
레스토랑
102층
전기실/피난안전구역
101층
기계실
88층 ~ 100층
업무시설
86층 ~ 87층
스카이로비
63층 ~ 85층
업무시설
60층 ~ 62층
스카이로비
59층
기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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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층 ~ 37층
스카이로비
34층
기계실
33층
전기실/피난안전구역
10층 ~ 32층
업무시설
9층
스카이로비
8층
기계실
7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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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 ~ 6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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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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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 1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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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1. 서영욱 (2017년 2월 1일). “105층 현대차 GBC 본격 추진…14일 주민설명회”. EBN. 2017년 3월 7일에 확인함. 


  2. “(서울, 대변신!)④압구정동 안 부러운 "뚝섬"”. 이데일리. 2006년 11월 22일. 2015년 11월 26일에 확인함. 


  3. “현대차 "한전부지에 105층 통합사옥 짓겠다"”. 한국일보. 2015년 1월 2일. 2015년 11월 26일에 확인함. 


  4. “한전 부지에 롯데월드타워보다 높은 571m 초고층(115층) 들어선다”. 매일경제. 2015년 2월 1일. 2015년 11월 26일에 확인함. 


  5. “현대차, 한전부지 ‘최고층’ 포기..최고 높이 526m로 낮춰”. 이데일리. 2015년 9월 30일. 2015년 11월 26일에 확인함. 


  6. “현대차, 삼성동 105층 빌딩 '이렇게 거대해?'…내년 착공, 2021년 완공”. 모터그래프. 2016년 2월 17일. 2016년 2월 20일에 확인함. 


  7. 정회훈 (2017년 1월 26일). “철거부터 남다른 GBC”. 건설경제신문. 2017년 3월 7일에 확인함. 


  8. “현대차그룹 GBC 디자인 공개 "새로운 100년의 상징 세운다"”. BIZ FACT. 2016년 2월 17일. 2016년 2월 17일에 확인함. 


  9. 임인택 (2017년 2월 1일). “[단독] 현대차 신사옥 ‘국내 최고층’ 도전…‘제2롯데’보다 14m 높게”. 한겨레. 2017년 3월 7일에 확인함. 


  10. “강남 현대차 빌딩 104·105층에 전망대 만든다”. 한겨레. 2016년 2월 17일. 2016년 6월 2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


  • Hyundai Global Business Center - Skyscraper Source Media

  • Hyundai Global Business Center - Emporis

  • Hyundai Global Business Center - The Skyscraper Center. CTBUH Database

  • Hyundai Global Business Center & Hyundai Convention Hotel - Skyscraper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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