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터보프롭 목차 역사 개발 한국의 터보프롭기 참고할 문서 둘러보기 메뉴문서를 완성해

가스 터빈항공기 엔진헝가리의 발명품제트 엔진


가스 터빈 엔진터보제트추력발전기터보샤프트피스톤 엔진죄르지 옌드라식György JendrassikJendrassik Cs-1롤스로이스 plcDerwent II트렌트글로스터 미티어Pratt & Whitney Canada에어버스 A400MTP400-D6대한민국제주항공캐나다봄바디어Q400ATR-72-200










(function()var node=document.getElementById("mw-dismissablenotice-anonplace");if(node)node.outerHTML="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close"u003E[u003Ca tabindex="0" role="button"u003E숨기기u003C/au003E]u003C/div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body"u003Eu003Cdiv id="localNotice" lang="ko" dir="ltr"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EA%B3%BC%ED%95%99%EC%9D%98_%EB%8B%AC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E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C/au003E이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nu003C/p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




터보프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터보프롭의 작동을 보여주는 그림.


터보프롭(Turboprop;Turbo-propeller) 엔진은 추진력을 프로펠러를 통해 얻는 가스 터빈 엔진의 한 종류이다. 같은 가스 터빈에 기반한 터보제트가 추력을 얻는 데 최적화한 반면 터보프롭은 프로펠러를 구동하기 위한 축력(Shaft power)을 얻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


터보젯 엔진은 연소된 공기의 팽창력으로 터빈을 통해 에너지를 일부 얻고 남는 에너지를 모두 배기구(노즐)을 통해 분사하여 추력을 얻게 된다. 반면 터보프롭은 추력을 상당 부분 희생하고 터빈을 통해 에너지를 더 많이 얻는다. 이 에너지로 압축기도 돌리고 프로펠러도 구동하는 것이다. 터빈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 구조에서 터보프롭은 발전용 가스 터빈과 비슷하지만 발전용 가스 터빈은 터빈과 발전기가 한 샤프트에 연결되고 터보프롭의 경우 별도의 샤프트가 있어 프로펠러는 압축기와 터빈의 회전과는 다르게 자유회전을 한다.


프로펠러는 지름이 크므로 회전 속도가 일정한 수준에 이르면 날개 끝이 초음속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터보프롭 엔진은 감속기어를 갖고 있다. 헬기의 동력기관으로 사용되는 터보샤프트도 감속기어를 사용하지만 터보샤프트는 감속기어가 본체와 별도이지만 터보프롭은 감속기어가 본체의 일부로 내장된 것이 다르다.


프로펠러를 장착한 비행기는 시속 700km의 비행에서 효율이 좋다. 때문에 고속을 필요하지 않는 항공기는 프로펠러를 장착하는 데 출력과 중량에서 유리한 터보프롭이 가격면에서 유리한 피스톤 엔진보다 더 많이 쓰이게 된다. 하지만 비행 속도가 초음속에 이르게 되면 프로펠러기의 효율은 제트 엔진에 비하여 떨어지게 된다.




목차





  • 1 역사


  • 2 개발


  • 3 한국의 터보프롭기


  • 4 참고할 문서




역사


세계 최초의 터보프롭 엔진은 헝가리의 공학자 죄르지 옌드라식(György Jendrassik)이 설계한 'Jendrassik Cs-1' 이다. 이것은 Varga XG/XH 정찰 폭격기에 쌍발로 장착되어 1939-1942년간 잠시 운용되었으나 안정성이 떨어져 상용되지 못했다.


영국에서는 롤스로이스 plc가 Derwent II 엔진에 감속기어와 2.4m 5엽 프로펠러를 장착한 RB.50 트렌트(Trent)를 개발하여 글로스터 미티어 EE227 에 쌍발로 탑재하였는데 이것이 아마도 터보프롭 항공기로는 안정적인 최초의 비행기일 것이다. 이후 롤스로이스사는 이 경혐을 바탕으로 Dart를 개발하였고 이 모델로 50년 넘게 생산하게 된다.


터보프롭 엔진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Pratt & Whitney Canada의 PT6이다



개발


현재 유럽 컨소시엄은 군용 수송기 에어버스 A400M에 답재할 11000마력의 TP400-D6를 개발하고 있다. 이 엔진은 모든 부품이 동축선상에 배치되고 2개의 샤프트와 자유회전 터빈이 별도의 세 번째 샤프트에 연결된 구조를 갖고있다.


이노딘(Innodyn)사는 255마력 터보프롭 엔진을 소형항공기용으로 개발하는데 항공기 터보프롭 엔진으로는 가장 저렴한 판매를 기획하고 있다.



한국의 터보프롭기


대한민국의 저가항공사인 제주항공이 캐나다 봄바디어사가 만든 74인승 터보프롭기인 Q400기 4대를 운항하였다.


국내 최초 저가항공사인 한성항공(대표이사 이덕형)이 지난 2003년 5월 프랑스의 에어버스 자회사인 ATR에서 터보프롭 ATR-72-200기종 2대를 도입해 운영했다.



참고할 문서


  • 가스 터빈

  • 터보젯

  • 터보샤프트






원본 주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터보프롭&oldid=22878524"










둘러보기 메뉴


























(window.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0.036","walltime":"0.062","ppvisitednodes":"value":105,"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1504,"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78,"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9,"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1,"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0,"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0,"limit":400,"timingprofile":["100.00% 40.963 1 틀:토막글","100.00% 40.963 1 -total"," 77.64% 31.803 1 틀:이름공간_검출"," 13.73% 5.626 1 틀:토막글/그림"," 7.82% 3.202 1 틀:토막글/분류"," 4.21% 1.723 1 틀:토막글/그림/항공"],"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008","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680337,"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325","timestamp":"20190409134604","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43,"wgHostname":"mw1328"););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Kamusi Yaliyomo Aina za kamusi | Muundo wa kamusi | Faida za kamusi | Dhima ya picha katika kamusi | Marejeo | Tazama pia | Viungo vya nje | UrambazajiKuhusu kamusiGo-SwahiliWiki-KamusiKamusi ya Kiswahili na Kiingerezakuihariri na kuongeza habari

SQL error code 1064 with creating Laravel foreign keysForeign key constraints: When to use ON UPDATE and ON DELETEDropping column with foreign key Laravel error: General error: 1025 Error on renameLaravel SQL Can't create tableLaravel Migration foreign key errorLaravel php artisan migrate:refresh giving a syntax errorSQLSTATE[42S01]: Base table or view already exists or Base table or view already exists: 1050 Tableerror in migrating laravel file to xampp serverSyntax error or access violation: 1064:syntax to use near 'unsigned not null, modelName varchar(191) not null, title varchar(191) not nLaravel cannot create new table field in mysqlLaravel 5.7:Last migration creates table but is not registered in the migration table

은진 송씨 목차 역사 본관 분파 인물 조선 왕실과의 인척 관계 집성촌 항렬자 인구 같이 보기 각주 둘러보기 메뉴은진 송씨세종실록 149권, 지리지 충청도 공주목 은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