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일본의 텔레비전 드라마 목차 트렌디 드라마 방송국 간의 차이 주제곡과 음악 선정 방송 시간 관련 항목 각주 둘러보기 메뉴《A Guide to Japanese TV Drama Since 1953》eheheh일부

한국 드라마목록일본 드라마목록중국 드라마목록인도 드라마목록북한 드라마목록타이완 드라마목록필리핀 드라마목록터키 드라마목록미국 드라마목록영국 드라마목록연속극텔레노벨라텔레로만막장 드라마형사 드라마특촬물일본일본 개요일본인일본어교육국가국기언어수도문화요리문학연극축제전통 음악드라마영화만화애니메이션웹 애니메이션예술종교공휴일명절세계유산스포츠대학 목록지리경제교통지방행정 구역역사헌법법정치정부정당대외 관계행정기관국가기관선거역대 내각민족 문제네팔대한민국동티모르[* 1]라오스러시아[* 2]레바논말레이시아몰디브몽골미얀마바레인방글라데시베트남부탄브루나이사우디아라비아스리랑카시리아싱가포르아랍에미리트아르메니아[* 3]아제르바이잔[* 2]아프가니스탄예멘오만요르단우즈베키스탄이라크이란이스라엘이집트[* 4]인도인도네시아[* 5]일본[* 5]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조지아[* 2]중화인민공화국중화민국카자흐스탄[* 2]카타르캄보디아쿠웨이트키르기스스탄키프로스[* 3]타지키스탄태국터키[* 2]투르크메니스탄파키스탄팔레스타인필리핀아르차흐 공화국[* 3]남오세티야[* 2]북키프로스압하지야[* 2]


일본의 텔레비전 드라마


일본드라마로맨스코미디형사물호러물NHK아이돌 가수드라마후지 TV도쿄 방송닛폰 TV 방송망후지 TV1980년90년대후지TV월요일게츠쿠후지 TV후지 TVTV 아사히범죄드라마NHKNHK대한민국후레쉬맨바이오맨전대물 시리즈NHK












일본의 텔레비전 드라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일본 드라마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일본의 텔레비전 드라마(약칭 일드)는 일본의 방송국에서 방송되는 드라마로 매일 방송된다. 일본 드라마의 장르는 매우 다양해서 로맨스, 코미디, 형사물, 호러물을 비롯한 많은 장르가 있다. 대개 주제를 갖고 있는 드라마가 많고, 1회나 1-2회로 끝나는 단편 드라마, 혹은 드라마의 종료 이후 팬들의 요청으로 만들어지는 특별판도 있다.


일본 드라마는 주로 3달 간 방영되고 기점으로 바뀐다. 이를 분기별 시스템이라고 하는데, 대개 일본 드라마는 1, 2 ,3 ,4분기의 드라마가 존재한다. 1분기 드라마는 1-3월, 2분기 드라마는 4-6월, 3분기는 7-9월, 4분기는 10-12월까지 방영된다. 대다수의 일본 드라마는 오후 9시, 10시, 혹은 11시에 방영되며, 방송 시간은 54분 이지만, 중간 광고를 제외한다면 실질적인 방송 분량은 46분 정도이다. 드라마 가운데 아침 혹은 낮 드라마는 매일 방영되는데, 이런 드라마들은 분기와는 상관없이 여러 달에 걸쳐서 방송된다. 주로 일본의 공영방송인 NHK에서 방송한다. 그렇지만 밤에 방송 되는 일본 드라마는 위와 같은 분기별 원칙을 대부분 따라, 주 1회 방영되며 9회부터 12회까지 회차가 있다. 상단에서 설명한 대로, 특별판 방송이 된 경우도 있고, 이에 힘입어 영화로 제작되기도 한다.


일본 드라마는 주로 본 방송이 되기 2-3주 전에 촬영하여 방송한다. 일본 아이돌 가수가 드라마의 주연을 맡을 경우, 아이돌 가수의 팬들은 촬영 현장에 따라다니기도 한다.


일본 드라마는 1950년대 후반에 처음으로 방영되었는데, 당시 기술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서 촬영과 더빙 작업을 따로 진행해야 했다. 1960년대 후반 일본 컬러방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여전히 촬영과 더빙 작업을 따로 진행해야 했으며, 촬영과 더빙 작업을 따로 진행하는 것은 1980년대 중반까지 이어진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드라마 제작 기술이 크게 발달하면서 촬영과 더빙 작업을 따로 진행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목차





  • 1 트렌디 드라마

    • 1.1 개요


    • 1.2 특징



  • 2 방송국 간의 차이


  • 3 주제곡과 음악 선정


  • 4 방송 시간


  • 5 관련 항목


  • 6 각주




트렌디 드라마



개요


대부분 사람들은 요즘에 맞게 현대적인 각본을 보면서 일본의 드라마로 대부분 트렌디 드라마를 떠올린다. 트렌디 드라마라는 말은 일본방송에서 사용하는 말로 장르를 뜻하는건 아니며 일부를 가리켜 사용되는 말이지만 정의는 없으며 즉 어떠한 경향을 뜻하는 말이다. 일본에서 부르는 트렌디 드라마의 시초 원인은 1980년대 후반, 당시 일본은 버블 경제를 경험하고 있기도 했을 때인데, 각본가들이 TV 시청자들에게 주제가 있으면서도 일본인들의 실생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러면서 헐리우드 70,80년대 청춘 군상을 다룬 필름이나 로맨스 필름등의(예: 83년작 새로운탄생 , 85년작 열정 )영향을 받아 소재와 주제, 그러한 방향으로 트렌디 드라마의 토대가 만들어 지기 시작하였고,[1]
1990년대 초반, 시대의 변화에 따라 스토리가 짜이고 주제 있는 트렌드 드라마가 탄생되기 시작했다. 시대의 변화의 따라 소재로는 10대의 문제점, 어린이 범죄, 그리고 가족을 다룬 드라마가 주를 이뤘고, 이 결정은 TV 시청자들에게 입맛에 적절히 맞춰 높은 인기를 끌었다. 오늘날 일본 드라마가 성공한 가장 큰 요인으로 트렌디 드라마의 성공적인 안착을 뽑기도 한다. 그렇지만 드라마의 변화에 관해서 부정적인 견해가 있기도 하였다.



특징


주요 시청층

기본적으로 버블 시대 여성들이 바라는 동화같은 이야기(디즈니 고전애니와 같이 클리쉐적인것 - 잘생긴남자, 말괄량이, 도와주는 부가캐릭터)가 많다. 한 때 전성기에는 남성들에게 비판을 많이 받았고, 당시 드라마가 극단적으로 트렌디 드라마에 치중되었던 점은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이 외의 많은 드라마가 남성의 욕망을 보여주고 있었다는 견해도 있다. 황금시간대에 방송되며 주부, 직장인(특히 여성)을 주요 타겟으로 하였다.

등장 인물

방영 당시 인기 있는 배우들이 출연하였다. 주요 등장 인물들은 대부분 미남 미녀이며. 등장 인물들의 직업은 광고 회사나 방송국, 언론홍보, 등과 같이 주로 이러한 직업을 가진다.

주인공은 잘생겼으며 착하며 종종 그 좋은 성품이 갈등의 원인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 여자 주인공은 말괄량이이긴 하지만, 적극적이고 밝은 성격으로 시청자들이 친근감을 느낄수있다. 조연들은 두 주인공의 사랑을 지켜보거나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 외 설정

주인공은 멋진 야경이 보이는 곳에서 사랑을 고백한다. 맥주보다는 와인이나 샴페인을 주로 마신다. 기념일(크리스마스나 생일 등)을 꼭 챙긴다.


방송국 간의 차이


드라마로 가장 인기 있는 방송국으로는 후지 TV와 도쿄 방송이 있고, 닛폰 TV 방송망도 인기가 있다.


후지 TV는 가장 일본 드라마를 넓게 대중에게 보급한 역할을 하였고, 일본 드라마의 개척자라고 표현된다. 1980년~90년대 기간, 후지TV는 트렌디 드라마를 대중화시켰고, 젊고 인기있는 남여배우를 캐스팅하면서, 시청률과 인기를 동시에 잡으려 노력하였다. 월요일 오후 9시, 흔히 게츠쿠라고 표현되는 드라마는 그 해 후지 TV의 기대작이자 대표작이기도 하다. 게츠쿠 드라마는 주로 사랑과 관련된 이야기를 관계하고 있다. 게츠쿠 드라마는 후지 TV가 가장 기대하는 드라마이기도 한데, 오후 9시 시간대라는 황금 시간대, 그리고 화려한 캐스팅이 이 이유를 따른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에[모호한 표현], 게츠쿠 드라마의 시청률은 90년대만 하지 못하고, 대부분의 드라마는 20%의 못 미치는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다른 일본의 방송국도 드라마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TV 아사히를 예로 들자면, 시대문제라든지, 범죄를 소재로 삼아 사회의 문제를 드라마를 통해 고발하고 있다.


NHK는 공용방송이다 보니, 다른 방송국과는 다른 점이 있다. 일단 연령대를 높게 삼고, 일본의 시대극을 방송하며 (1년), 아침 드라마를 꾸준히 방송한다는 것도 특징일 것이다. 일본의 사극은 주로 NHK에서 방송한다. 1년을 기간으로 방송되며, NHK의 사극은 거의 일본에서 유일하기 때문에, NHK 드라마 가운데 유일하게 화려한 캐스팅을 자랑하기도 한다. 또, 흔히 대한민국에서는 후레쉬맨, 바이오맨으로 알려져 있는 전대물 시리즈의 드라마도 일본은 제작하여, 이런 드라마는 어린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것을 목표하고 권선징악을 주제로 담는다.



주제곡과 음악 선정


주제곡과 오프닝·삽입곡 등은 모든 일본 드라마에 공통된 설정이다. 일본 드라마는 대개가 1~2분의 오프닝을 갖고 시작한다. 이때 오프닝에는 배우 출연진과 스태프를 안내하는데 이때 주제곡이 같이 흘러 나온다. 혹은 다른 드라마는 드라마 중간에 노래를 삽입하기도 한다. 엔딩곡 역시 마찬가지다. 엔딩 1~2분의 기간에 노래를 같이 방송한다.


이러한 주제곡·오프닝·삽입곡과는 별도로 Instrumental이 주인 음악은 드라마 방송 2달이 됐을 무렵, O.S.T.로 발매된다. 주로 Instrumental이 주를 이루고, 종종 O.S.T. 앨범의 마지막 트랙에 주제곡이나 드라마에 사용되는 노래를 새롭게 편곡하여 Acoustic, Orchestra, Piano 버전으로 수록하기도 한다. NHK 사극 음악의 경우는 Orchestra를 통해 O.S.T.가 만들어 진다. 음악 감독이 총 O.S.T.의 감독을 맡는다. 일본 드라마에서는 O.S.T., 드라마에 사용된 곡이 싱글로 혹은 앨범으로 발매되면 엔딩에 50명, 혹은 100명에게 증정 이벤트를 연다. 출연 배우가 홍보 하거나 나레이션 처리를 하기도 하면서, 주소를 통해 누구든지 응모 할 수 있다.


이런 시스템 가운데 일본만의 문화는 바로 타이업 문화이다. 타이업(Tie-Up)이란 간단하게 어떠한 A라는 상품에 B라는 가수의 곡을 사용하여 A를 홍보할 때, B의 노래를 틀어 함께 홍보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타이업 문화로 일본은 매 분기 새로운 드라마가 나올 때 마다, 주제곡·엔딩곡 혹은 삽입곡의 타이업을 받는 가수가 누가 되는지 하는 것도 관심거리이다. 이것은 대한민국의 드라마와 매우 대조적인 부분이다. 대한민국은 이러한 문화가 없이, 드라마가 방송되면 O.S.T. 안에 사용될 곡이 모두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은 일본만이 가진 독특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또, 이 타이업 문화가 놀라운 점은 다른 방송국에서 프로모션을 한다고 해도 어떠한 제제가 가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후지 TV의 드라마에 A라는 노래가 타이업되었다. 이것을 아사히 TV, NTV에서 노래했을 경우, 전혀 문제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최근 몇 년동안, 많은 일본의 드라마의 곡은 라이선스되어 대한민국 뿐 아니라 전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



방송 시간


대부분의 일본 드라마는 절대 XX:00시 정시에 방송하지 않는다. 몇몇 드라마는 58분에 시작하지만, 대부분의 드라마는 XX:5분에 시작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시청률 측정은 대신 일제히 동시에 00시부터 시작된다. 그 까닭은 TV 시청률은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겠지만 전쟁과도 같아, 어느 한 방송국이라도 이를 어겼을 경우에는 몇 초의 차이로 큰 비교가 되기 때문이다. 이 논리를 연유로, 드라마 시전 전 한 프로그램이 끝나고, 어떠한 프로그램이 새로 시작되기 전에, 시청자들은 채널을 바꿀 시간이 있고, 광고를 보기 싫으면 보지 않은 채 5분에 맞춰서 프로그램을 보면 되는 장점도 있다.


예외는 NHK 방송. NHK는 매번 XX:00시 정시에 맞춰서 방송을 시작한다.



관련 항목


  • 일본의 텔레비전 드라마 목록


각주



  1. 《A Guide to Japanese TV Drama Since 1953》. 2003. 36p, 115p쪽. 












원본 주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일본의_텔레비전_드라마&oldid=23743268"










둘러보기 메뉴

























(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0.156","walltime":"0.222","ppvisitednodes":"value":703,"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40868,"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1096,"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10,"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1,"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5325,"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0,"limit":400,"timingprofile":["100.00% 151.670 1 -total"," 44.15% 66.968 3 틀:둘러보기_상자"," 39.62% 60.093 1 틀:서적_인용"," 30.25% 45.875 1 틀:아시아_주제"," 14.29% 21.674 1 틀:TV_드라마_장르"," 11.11% 16.845 1 틀:각주"," 10.90% 16.532 1 틀:일본_주제"," 5.76% 8.730 1 틀:국기나라"," 3.79% 5.754 1 틀:나라자료_일본"," 3.70% 5.616 1 틀:모호"],"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045","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2153519,"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330","timestamp":"20190519133139","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context":"https://schema.org","@type":"Article","name":"uc77cubcf8uc758 ud154ub808ube44uc804 ub4dcub77cub9c8","url":"https://ko.wikipedia.org/wiki/%EC%9D%BC%EB%B3%B8%EC%9D%98_%ED%85%94%EB%A0%88%EB%B9%84%EC%A0%84_%EB%93%9C%EB%9D%BC%EB%A7%88","sameAs":"http://www.wikidata.org/entity/Q399811","mainEntity":"http://www.wikidata.org/entity/Q399811","author":"@type":"Organization","name":"uc704ud0a4ubbf8ub514uc5b4 ud504ub85cuc81dud2b8 uae30uc5ecuc790","publisher":"@type":"Organization","name":"Wikimedia Foundation, Inc.","logo":"@type":"ImageObject","url":"https://www.wikimedia.org/static/images/wmf-hor-googpub.png","datePublished":"2009-02-07T06:22:33Z","dateModified":"2019-02-20T19:25:26Z"(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43,"wgHostname":"mw1248"););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Kamusi Yaliyomo Aina za kamusi | Muundo wa kamusi | Faida za kamusi | Dhima ya picha katika kamusi | Marejeo | Tazama pia | Viungo vya nje | UrambazajiKuhusu kamusiGo-SwahiliWiki-KamusiKamusi ya Kiswahili na Kiingerezakuihariri na kuongeza habari

Swift 4 - func physicsWorld not invoked on collision? The Next CEO of Stack OverflowHow to call Objective-C code from Swift#ifdef replacement in the Swift language@selector() in Swift?#pragma mark in Swift?Swift for loop: for index, element in array?dispatch_after - GCD in Swift?Swift Beta performance: sorting arraysSplit a String into an array in Swift?The use of Swift 3 @objc inference in Swift 4 mode is deprecated?How to optimize UITableViewCell, because my UITableView lags

Access current req object everywhere in Node.js ExpressWhy are global variables considered bad practice? (node.js)Using req & res across functionsHow do I get the path to the current script with Node.js?What is Node.js' Connect, Express and “middleware”?Node.js w/ express error handling in callbackHow to access the GET parameters after “?” in Express?Modify Node.js req object parametersAccess “app” variable inside of ExpressJS/ConnectJS middleware?Node.js Express app - request objectAngular Http Module considered middleware?Session variables in ExpressJSAdd properties to the req object in expressjs with Type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