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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림역 목차 개요 역사 역 구조 주변 대중 문화 사진 이용객 변동 인접한 역 각주 외부 링크 둘러보기 메뉴북위 37° 30′ 31.56″ 동경 126° 53′ 27.51″ / 북위 37.5087667° 동경 126.8909750°  / 37.5087667; 126.8909750신도림역서울특별시고시 제326호서울특별시고시 제541호대보실업, 신도림역 선상 역사 23일 개통서울 신도림역 선상역사 조감도신도림역 철도역지하철 신도림역 승강장 증설'신도림역 스트립쇼' 실천하는 개그코레일 > 사업분야 > 광역철도사업 > 수송통계 > 자료실서울교통공사 > 알림마당 > 자료실신도림역 소개 (서울교통공사 사이버 스테이션 홈페이지)한국철도공사 신도림역eheheh

경부선수도권 전철 1호선서울 지하철 2호선서울 구로구의 전철역수도권 전철 환승역1984년 개업한 철도역


서울특별시구로구신도림동경부선서울 지하철 2호선전철역수도권 전철 1호선서울 지하철 2호선환승역서울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대한민국지하철·전철역수도권 전철 1호선영등포역경부선경인선환승역구로역서울 지하철 2호선쌍상대식 승강장한국철도공사서울교통공사한국철도공사승강장쌍섬식 승강장영등포역구로역2010년영등포역스크린도어승강장신정차량사업소성수역스크린도어성수역스크린도어스크린도어신정차량사업소신정차량사업소신정차량사업소2008년1월 2일신정차량사업소대림역신정차량사업소스크린도어대림역스크린도어












신도림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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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림


역명판
역명판

승강장
승강장
개괄

관할 기관

한국철도공사 수도권서부본부 영등포관리역

소재지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688



개업일

1984년 5월 22일

역 번호
140

종별

배치간이역

등급
3급

역 코드
010106
발매기 코드 : 823
수도권 전철 AFC : 1007

승강장 구조
3면 4선
노선

경부본선

서울 기점 10.6 km


수도권 전철 1호선


← 영등포
(1.5 km)


구로 →
(1.1 km)




















신도림


2호선 본선 승강장
2호선 본선 승강장

신정지선 승강장
신정지선 승강장
개괄

관할 기관

서울교통공사

소재지

서울특별시 구로구 새말로 117-21

좌표

북위 37° 30′ 31.56″ 동경 126° 53′ 27.51″ / 북위 37.5087667° 동경 126.8909750°  / 37.5087667; 126.8909750



개업일

1984년 5월 22일

역 번호
234

승강장 구조
3면 4선(쌍상대식)
노선

서울 지하철 2호선

시청 기점 37.6 km


서울 지하철 2호선


← 대림
(1.8 km)


문래 →
(1.2 km)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신도림 기점 0.0 km


서울 지하철 2호선




도림천 →
(1.0 km)







신도림역(新道林驛)은 서울특별시 구로구 신도림동에 있는 경부선과 서울 지하철 2호선의 전철역이자 수도권 전철 1호선, 서울 지하철 2호선의 환승역이며,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의 기점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 심야에 2편성이 주박한다.




목차





  • 1 개요


  • 2 역사


  • 3 역 구조

    • 3.1 1호선 승강장


    • 3.2 2호선 승강장



  • 4 주변


  • 5 대중 문화


  • 6 사진


  • 7 이용객 변동


  • 8 인접한 역


  • 9 각주


  • 10 외부 링크




개요


대한민국의 지하철·전철역 중에서 이용률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역으로, 하루 평균 환승객 수는 약 31만 명이고[1][2][3], 승·하차 인원 수인 약 17만 명까지 포함하면 하루 평균 이용객 수는 약 50만 명에 이른다.[4][5]


수도권 전철 1호선의 경우 영등포역 방향에서 경부선과 경인선의 환승역인 구로역 방향으로 갈 경우 이 역에서는 경부선 방향과 경인선 방향 열차가 승강장을 공유하지만, 구로역에서는 승강장이 분리되기 때문에 사전 환승역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혼잡도가 높은 역임에도 불구하고 2013년까지는 출구가 서울 지하철 2호선 역의 2개 뿐이었으나, 이듬해인 2014년 1개의 출구가 증설되었고, 이어 2015년 5월에 1호선(경부선) 측 역사가 준공되면서 3개의 출구가 증설되어 총 6개가 되었다.



역사


  • 1983년 6월 30일 : 문래역(文來驛)으로 역명 결정[6]

  • 1983년 10월 17일 : 신도림역으로 역명 변경[7]


  • 1984년 5월 22일 : 서울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 ~ 을지로입구 구간 개통과 함께 영업 개시, 1호선과의 환승을 위해 1호선 상에도 역 설치[8]


  • 1992년 5월 22일 : 2호선 신정지선 개통


  • 1995년 5월 22일 : 경부선 상의 역이 5급역으로 승격[9]


  • 2006년 5월 : 2호선 본선 승강장에 스크린도어 설치


  • 2010년 : 경부선 신도림역 완행 승강장에 스크린도어 설치


  • 2011년 12월 : 2호선 신정지선 승강장에 스크린도어 설치


  • 2012년 1월 : 2호선 출고선 승강장에 스크린도어 설치


  • 2013년 2월 16일 ~ 2014년 1월 31일 : 경부선 신도림역 지하 계단 폐쇄, 가설 육교 설치[10]


  • 2015년 상반기 : 경부선 신도림역 가설 육교 폐쇄


  • 2015년 5월 23일 : 경부선 신도림역 선상역사 준공[11]


  • 2017년 5월 1일 : ITX-청춘 (용산-대전간) 급행승강장 정차


  • 2017년 7월 7일 : 경인선 특급 운행 개시


  • 2018년 3월 23일 : 경부선 ITX-청춘 운행 중단


  • 2018년 신도림역 급행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


역 구조


두 노선 모두 쌍상대식 승강장이며 한국철도공사의 역은 지상 1층에, 서울교통공사의 역은 지하 2층에 있다. 역이 신설된 1984년부터 약 30년간 한국철도공사 측의 역무시설은 존재하지 않았고 모든 출입구를 서울메트로에서 관할하였으나, 2009년부터 추진된 수도권 전철 1호선 전용 역사가[12] 2015년 5월 준공되면서 경부선이나 경인선을 이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지하철 2호선을 경유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되었다. 출구는 서울교통공사와 한국철도공사 쪽에 각 3개씩 총 6개가 있으며, 지하 1층 서울교통공사 역사를 통해 신도림 테크노마트 및 디큐브시티와 연결되어 있다.



1호선 승강장


3면 4선의 승강장이다. 과거 쌍섬식 승강장(2면 4선)이었으나, 이용 승객이 많아 혼잡도를 줄이기 위하여 상행 완행 전용(1번) 승강장을 새로 신설하여 지금의 형태가 되었는데,[13][14] 이 승강장은 영등포역 방향에 있었던 석탄공장 전용선 때문에 다른 승강장보다 약간 구로역 방향으로 밀려나서 건설되었다. 해당 전용선은 2010년대에 철거되었다. 2, 3, 4번 영등포역 방향 승강장의 일부는 과거에 사용하다가 혼잡 완화를 위한 역 구조 개선 공사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았다. 현재 1-2번 승강장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가동 중이며, 3-4번 승강장은 스크린도어 설치가 완료되어 가동 준비중이다.



↑ 영등포

| | | 34 | | |

구로 ↓











1

수도권 전철 1호선

영등포 · 용산 · 소요산 방면
2

수원 · 서동탄 · 신창 · 인천 방면
3

수도권 전철 1호선

용산 방면
4

수도권 전철 1호선

동인천 (급행) · 천안 · 신창 (급행) · 광명 방면


2호선 승강장



배선도


범례































































































대림 방면








































































3






1






2






4

















































































도림천 방면


























문래 방면








3면 4선의 승강장을 갖춘 지하역이다. 국내 유일의 쌍상대식 지하 역사로, 승강장은 지하 2층에 있으며, 신정지선 승강장은 다른 승강장에 비해 약간 낮은 곳에 있다. 지하 1층이나 지하 3층의 통로를 통하여 승강장 사이를 건너갈 수 있다. 신정차량사업소가 있기 때문에 신도림역에서는 종착뿐만 아니라 출발도 한다. 신도림역 종착 열차는 성수역 종착 열차에 비해서 많다. 본선은 주로 1번과 2번을 쓰며 스크린도어도 본선에 우선 설치되었고, 성수역과는 달리 3번(신정지선)과 4번(입·출고선/당역 종착) 승강장에는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으나, 혼잡으로 인한 사고가 우려되어 출고선/당역 종착 승강장과 신정지선 승강장 역시 스크린도어 설치가 강력히 요구되었고, 설치 공사가 완료되어 현재는 가동 중이다.


신도림역에서 운행을 마치고 종착하는 열차는 3·4번 승강장을 통하여 신정차량사업소로 입고한다.



대림(순환선)↑/시·종착역(신정지선)

| | 12 | |

↓ 문래(순환선)/↓ 도림천(신정지선)










3

서울 2호선 신정지선

양천구청·까치산 방면 및 당역 종착
1

서울 지하철 2호선

영등포구청·신촌·시청 방면
2

대림·사당·교대·잠실 방면
4

대림·사당·교대·잠실 방면 및 당역 종착



4번 승강장

이 승강장은 외선 방향 승강장과 마주보고 있고, 신정지선을 통하여 신정차량사업소와 연결되어 있다. 과거 신정차량사업소로 입·출고하는 열차들이 통과하는 용도로만 사용되었으나, 2호선 본선 중 외선(강남 방향) 승강장의 혼잡도를 줄이기 위하여 2008년 1월 2일부터 평일 출근 시간대(07:34~08:23)에만 신정차량사업소에서 대림역 방향으로 출고하는 차량들은 4번 승강장에서 여객을 취급하고, 그 외의 시간대에는 폐쇄하였다.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이전처럼 본선 2번 승강장에서 신정차량사업소 출고 차량을 취급하였다. 4번 승강장은 여객 취급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으며, 기관사들이 수동으로 정차시켰다. 현재는 아침 시간대에 출고하는 차량들은 4번 승강장에서 여객을 취급하며, 스크린도어도 가동 중이다. 그 외의 시간에는 4번 승강장에서 종착만 하고, 2번 승강장에서 출발한다. 또한 중간 섬식 승강장의 혼잡을 완화하기 위하여 대림역 방향 열차를 상시 4번 승강장으로 정차할 수 있도록 역 구내를 개량하고 있다.



주변


  • 신도림현대아파트

  • 경인로

  • 신도림중학교


  • 신도림테크노마트
    • 씨네Q

    • 이마트 신도림점


  • 홈플러스 신도림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서울제2지역대학


  • 신도림 디큐브시티(현재: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
    • 교보문고 디큐브점

    • 롯데시네마 신도림


  • 나이스 게임 TV


대중 문화


  • 대한민국의 음악 그룹 자우림은 노래 `일탈`에서 "신도림역 안에서 스트립쇼를..."이라는 가사를 썼다.
    • 이 노래 가사대로 2006년에 KBS 《웃음충전소》에서 유상무가 신도림역에서 스트립쇼를 하기도 하였다.[15]


사진





이용객 변동


1호선의 2004년 자료는 정확히 나온 자료가 없다.












































































































































노선
일평균 인원수 (명/일)
각주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1호선
승차
20,473
15,444
12,876
13,959
미상
11,898
13,607
14,407
17,039
18,020
[16]
하차
4,552
4,602
4,353
10,431
미상
10,926
12,683
13,486
16,413
17,641
2호선
승차
38,364
39,402
38,745
37,900
39,023
40,472
40,736
42,585
49,201
52,590
[17]
하차
35,811
36,198
35,817
34,367
34,907
36,629
37,956
39,459
46,937
51,340
승하차
74,174
75,600
74,562
72,267
73,930
77,101
78,692
82,044
96,138
103,930
노선
일평균 인원수 (명/일)
각주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1호선
승차
18,821
20,523
21,697
21,612
21,831
20,780
21,174
20,906
20,565
[16]
하차
18,533
20,407
21,658
21,605
21,931
20,707
21,179
20,929
20,533
2호선
승차
54,335
58,966
63,009
65,384
67,774
65,434
63,111
61,142
59,880
[17]
하차
53,432
58,459
62,661
65,004
67,582
65,243
62,967
61,127
59,534
승하차
107,767
117,425
125,670
130,388
135,356
130,677
126,078
122,269
119.414


인접한 역















경부선
136 노량진
용산 방면

수도권 전철 1호선
경인선 특급
141 구로
동인천 방면
139 영등포
용산 방면
소요산 방면
광운대 방면
영등포 방면


수도권 전철 1호선
경부선 A급행 · 경인선 급행
경원선 급행 · 경인선 완행
경부선 완행
광명 셔틀
141 구로
신창 · 동인천 방면
인천 방면
서동탄 · 신창 방면
광명 방면


서울 지하철 2호선 을지로순환선
233 대림
외선 순환

서울 지하철 2호선
235 문래
내선 순환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시·종착역

서울 지하철 2호선
234-1 도림천
까치산 방면


각주



  1. 승·하차 인원이 많은 강남역의 약 1.7배의 수준이다.


  2.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5&aid=0000872032


  3.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5&aid=0003550549


  4. http://m.asiatoday.co.kr/kn/view.php?r=articles/20150607010004273


  5.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6&aid=0000609695


  6. 서울특별시고시 제326호, 1983년 6월 30일.


  7. 서울특별시고시 제541호, 1983년 10월 17일.


  8.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23호 (1984년 5월 25일)


  9. 대한민국관보 서울지방철도청 공고 제1995-103호 (1995년 7월 25일)


  10. 경부선 신도림역 모든 승강장의 지하 계단이 동시에 폐쇄되지는 않았고, 각 승강장이 교대로 폐쇄되었다.


  11. 대보실업, 신도림역 선상 역사 23일 개통, 《매일경제》, 2015.05.21.


  12. 서울 신도림역 선상역사 조감도, 《연합뉴스》, 2009.09.16.


  13. 신도림역 철도역


  14. 지하철 신도림역 승강장 증설, 《연합뉴스》, 1996.04.19.


  15. '신도림역 스트립쇼' 실천하는 개그, 《오마이뉴스》, 2006.11.23.


  16. 코레일 > 사업분야 > 광역철도사업 > 수송통계 > 자료실


  17. 서울교통공사 > 알림마당 > 자료실



외부 링크


  • 신도림역 소개 (서울교통공사 사이버 스테이션 홈페이지)

  • 한국철도공사 신도림역











원본 주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신도림역&oldid=24440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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