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 목차 개요 버전 호환성 출시 리눅스에서의 구동 각주 외부 링크 둘러보기 메뉴KB8918611.1 알파 리서치Silverlight for mobile : The Official Microsoft Silverlight Site“What is Silverlight, really? | Webware - CNET”원본 문서Ozzie Rules Blogging : Writing a Windows Sidebar Gadget in Silverlight-dead simple!“Microsoft Silverlight: Light Up the Web”원본 문서“Microsoft Silverlight: Light Up the Web”원본 문서Downloading Content on Demand in SilverlightMono developers to bring Silverlight to Linux - Ars Technica“보관 된 사본”원본 문서“Opera Watch: More details on Silverlight support in Opera”원본 문서“Silverlight in Opera”원본 문서“Install Silverlight : Unsupported platform, system requirements”“Windows Mobile 7: Silverlight Applications, IE Mobile 7, and More!”원본 문서“Quick update on Silverlight”“Microsoft rolls out Silverlight maintenance release”원본 문서“Silverlight 2 beta 2 arrives on time, available now”“Silverlight 2 Released”“Microsoft Releases Silverlight 2 On Tuesday, Oct. 14”원본 문서“Business-Ready Silverlight 4 Ships April 15”“Description of the update for Microsoft Silverlight: September 28, 2010”“Description of the update for Microsoft Silverlight: December 15, 2010”“Description of the update for Microsoft Silverlight: February 14, 2011”“Description of the update for Microsoft Silverlight: April 19, 2011”“The Silverlight Blog: Silverlight 5 beta – available now!”원본 문서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MSDN 실버라이트 개발자 센터우분투용 실버라이트 플러그인 moonlightPipelight를 이용한 우분투에서 실버라이트의 구동eheheheh

기본 클래스 라이브러리공통 언어 런타임코드 액세스 보안어셈블리메타데이터COM InteropC#비주얼 베이직 닷넷C++/CLI관리F#J#J스크립트 닷넷윈도우 파워셸AxumA#Boo코브라M옥시즌IronSchemeIronLispIronPythonIronRubyNemerlePhalangerP#ADO.NET엔티티 프레임워크데이터 서비스ASP.NETAJAXMVC동적 데이터언어 내장 쿼리카드스페이스클릭원스커뮤니케이션 파운데이션동적 언어 런타임윈도우 폼프레젠테이션 파운데이션리모팅워크플로 파운데이션XAML자바와 C#C#과 비주얼 베이직 닷넷자바와 닷넷 프레임워크윈도우 모바일윈도우 폰 7윈도우 폰 8윈도우 폰 8.1윈도우 10 모바일Zune액티브싱크아웃룩윈도우 CE윈도우 NT역사윈도우 CE마이크로소프트 모바일안드로이드팜 OS데스크톱 창 관리자Direct2DDirect3DD3D (확장 기능)GDI / GDI+WPF실버라이트WinRT XAML윈도우 컬러 시스템윈도우 이미지 애퀴지션윈도우 이미징 컴포넌트DirectX 그래픽스 인프라스트럭처 (DXGI)윈도우 고급 래스터화 플랫폼 (WARP)WinGDirectX미디어 오브젝트비디오 가속Xinput다이렉트인풋다이렉트쇼이미지 마스터링 API매니지드 DirectX미디어 파운데이션XNA윈도우 미디어비디오 포 윈도우데이터 액세스 컴포넌트 (MDAC)ADOADO.NETODBCOLE DBExtensible Storage Engine엔티티 프레임워크싱크 프레임워크제트 엔진MSXMLOPC메시징 API텔레포니 APIWCFCOMCOM+액티브X분산 컴포넌트 오브젝트 모델닷넷 프레임워크WDMWDFKMDFUMDFWDDMNDISUAABDAVxDASP.NETADO.NET리모팅실버라이트TPLWCFWCSWPFWFMSRPC동적 데이터 교환 (DDE)리모팅WCF다이렉트라이트텍스트 서비스 프레임워크텍스트 오브젝트 모델입력 방식 편집기언어 인터페이스 팩다중 언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유니스크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 API포켓 PC 소프트웨어2007년 소프트웨어


애니메이션벡터 그래픽스오디오-비디오 재생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웹 브라우저플러그인어도비 플래시어도비 플렉스어도비 쇼크웨이브자바FX애플 퀵타임윈도 프레젠테이션 파운데이션마이크로소프트 윈도OS X운영 체제윈도 모바일심비안 오에스문라이트자유 소프트웨어GNU리눅스문라이트WPF멀티미디어그래픽스애니메이션상호 작용XAML자바스크립트XAML벡터 그래픽스애니메이션마크업 언어컴파일플래시색인XAML윈도 비스타윈도 사이드바가젯윈도 미디어 플레이어윈도 미디어 플레이어액티브엑스윈도 미디어WMVWMAMP3윈도 미디어 비디오 9SMPTEVC-1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동의Ajax문서 객체 모델XML루비파이썬다이내믹 프로그래밍 언어사용자 인터페이스디지털 권리 관리공통 언어 런타임닷넷 프레임워크인터내셔널 브로드캐스팅 컨벤션라스베이거스MIX09윈도 XP마이크로소프트 윈도OS X모질라인터넷 익스플로러문라이트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




개발자

마이크로소프트
발표일

2007년 4월

최근 버전
5.1.40905.0 / 2015년 9월 29일 (3년 전)(2015-09-29)

프로그래밍 언어

VB.NET, C#

운영 체제
크로스 플랫폼

언어
다국어 지원

종류
웹/스마트폰/독립 애플리케이션

라이선스
MS-EULA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Microsoft Silverlight)는 애니메이션, 벡터 그래픽스, 오디오-비디오 재생을 비롯한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웹 브라우저 플러그인이다. 실버라이트는 어도비 플래시, 어도비 플렉스, 어도비 쇼크웨이브, 자바FX, 애플 퀵타임과 같은 제품과 경쟁하고 있다.


실버라이트는 윈도 프레젠테이션 파운데이션/에브리웨어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Everywhere, 줄여서 WPF/E)라는 코드 이름으로 개발되었다. 실버라이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OS X 운영 체제에 쓰이는 여러 개의 웹 브라우저 제품과 호환한다. 윈도 모바일 6와 심비안 오에스 (시리즈 60) 전화를 비롯한 휴대용 장치도 지원할 예정이다.[1]문라이트라는 이름의 서드파티 자유 소프트웨어 기능은 GNU/리눅스 호환 기능으로 개발 중이다. 그러나 문라이트는 현재 실버라이트 버전4 프리뷰 지원을 끝으로 개발이 중단된 상태이다.




목차





  • 1 개요


  • 2 버전

    • 2.1 실버라이트 1


    • 2.2 실버라이트 2


    • 2.3 실버라이트 3


    • 2.4 실버라이트 4


    • 2.5 실버라이트 5



  • 3 호환성


  • 4 출시


  • 5 리눅스에서의 구동


  • 6 각주


  • 7 외부 링크




개요


실버라이트는 WPF와 비슷한 retained 모드의 그래픽 시스템을 제공하며 멀티미디어,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상호 작용을 하나의 런타임으로 통합한다. XAML과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자바스크립트로 작성할 수 있다. XAML은 벡터 그래픽스, 애니메이션을 짜기 위한 마크업 언어로 사용할 수 있다. 실버라이트로 만든 텍스트 콘텐츠는 더 검색이 쉽고 컴파일이 되지 않은 플래시 쪽보다 색인을 만들기 쉽다. 또, 이러한 과정은 문자열(XAML)로 표현한다.[2] 실버라이트는 윈도 비스타용 윈도 사이드바 가젯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3]


실버라이트는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나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 액티브엑스 컨트롤, 또 윈도 미디어 브라우저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아도 실버라이트를 지원하는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WMV, WMA, MP3 미디어 콘텐츠 재생을 지원한다.[4]윈도 미디어 비디오 9이 SMPTE VC-1 표준이기 때문에 실버라이트는 VC-1 비디오도 지원하지만 ASF 파일 포맷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동의에서 VC-1은 "개인과 비상업 용도의 소비자에게만 라이선스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5] 실버라이트는 Ajax 기술의 문서 객체 모델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XML 콘텐츠를 유동적으로 불러들이게 만들 수 있다. 실버라이트는 응용 프로그램이 요구할 수 있는 스크립트, 미디어 등의 데이터와 같은 다운로드 콘텐츠에 사용할 수 있는 Downloader 객체를 추가해 놓았다.[6]
버전 2.0에서 프로그래밍 로직은 루비, 파이썬과 같은 공통 다이내믹 프로그래밍 언어를 비롯한 어떠한 닷넷 언어로도 작성할 수 있다.[7]
버전 3.0에서 GPU 하드웨어 가속과 H.264, AAC, MPEG-4의 코덱이 추가되었다.



버전



실버라이트 1


실버라이트 1은 윈도 프레젠테이션 파운데이션/에브리웨어(WPF/E)라는 코드이름으로 개발되어 2007년에 출시되었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상호 작용, 사용자 입력, 기본 UI 컨트롤,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미디어 재생, 디지털 권리 관리(DRM), DOM 통합을 담당하는 프레젠테이션 프레임워크로 이루어져 있다.[8]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다.


  • 입력 - 키보드, 마우스, 스타일러스 등의 입력 관리

  • UI 코어 - JPEG와 같은 압축 래스터 이미지, 벡터 그래픽스, 문자, 애니메이션 등의 렌더링

  • 미디어 - MP3, WMA 표준, WMV7, WMV8, WMV9/VC-1 스트림 재생

  • XAML - XAML마크업 언어를 이용해 UI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게 함


실버라이트 2


실버라이트 2 (이전에 버전 1.1로 불렸음)[9]는 닷넷 프레임워크 3.0 기준으로 완전한 공통 언어 런타임 (CLR)을 갖춘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느 닷넷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이라도 실행시킬 수 있다.


실버라이트 2의 미디어 기능은 다음과 같다:[10]


  • WMA 10 Pro 낮은 비트 모드를 포함하여 WMA 프로페셔널 지원. 그러나 다중 채널 오디오 콘텐츠는 스테레오 출력으로 하향 변환될 수 있음.

  • 마이크로소프트 플레이레디 DRM 클라이언트를 통한 콘텐츠 보호

  • 윈도 미디어 서비스의 서버 측면 재생 목록

  • 미디어 스트림 소스 API


실버라이트 3


실버라이트 3는 2008년 9월 22일에 인터내셔널 브로드캐스팅 컨벤션(IBC) 2008 쇼에서 발표되었다. 2009년 3월 18일 라스베이거스의 MIX09에서 모습을 드러냈다.[11] 베타 버전은 같은 날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되었다. 최종 버전은 2009년 4월 9일에 출시되었다.


  • 더 많은 수의 컨트롤 제공


  • 고급 오디오 부호화 (AAC) 오디오 디코딩

  • 하드웨어 가속 H.264 비디오 디코딩 지원


  • 1080p 영상의 부드러운 스트리밍

  • 2차원 요소의 3차원 변환 기능 제공

  • 사용자 지정 애니메이션


  • 그래픽 처리 장치의 가속을 통해 비주얼 트리(Visual Trees) 합성 가속

  • 비주얼 트리 캐시 가능

  • 요소 대 요소 바인딩 지원, 데이터 바인딩의 유효화 매커니즘 제공


  • LocalConnection API를 포함하여 여러 개의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들을 같은 컴퓨터 상에서 통신할 수 있음


  • 이진 XML 선택 사용


  • Out-of-Browser 경험 지원

  • 실버라이트 3의 비동기 업데이트 자동 검사


실버라이트 4


2009년 11월 18일 로스앤젤레스의 Professional Developers Conference에서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베타 버전의 실버라이트 4를 선보였다.[12]



  •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 지원

  • 웹캠 및 마이크 지원

  • 인쇄 지원

  • 오른쪽 버튼 및 휠에 대한 마우스 지원 개선

  • 최종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새로운 통보 지원

  • RichTextBox, 강화된 DataGrid 컨트롤과 같은 새로운 컨트롤

  • 컨트롤의 테마 추가 지원

  • 호스트 브라우저의 실버라이트 내부 HTML 렌더링 지원

  • WCF 데이터 계층 기능 개선

  • 양방향 문자에 대한 지역화 강화

  • Managed Extensibility Framework(MEF) 지원

  • 데이터 바인딩 지원 강화

  • 애니메이션 효과 강화

  • 클립보드와 드래그 앤드 드롭 지원

  • 딥 줌(Deep Zoom) 성능 강화

  • WCF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 서비스

  • H.264 콘텐츠 보호, 오프라인 DRM 보호 미디어 재생 지원

  • 전체 화면에서 실행하는 동안 완전한 키보드 지원

  • 사용자의 로컬 문서 폴더에 대한 프로그램 접근

  • 로컬 컴포넌트 오브젝트 모델 (COM) 객체 지원


실버라이트 5


2010년 12월 2일에 실버라이트 파이어스타터 행사에서 실버라이트 5 베타가 2011년 하반기에 공개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최종 버전은 2011년 말로 계획되어 있다.[13]


  • GPU 가속 비디오 디코딩 지원

  • 내장 3차원 그래픽 지원 (스테레오스코픽 3D와는 다른 것임)

  • 자동 오디오 피치 조절을 통한 미디어 콘텐츠의 가변 재생 속도

  • 전력 감지 개선

  • 내장 원격 제어 지원

  • 더 빠른 응용 프로그램 시작 지원

  • 64비트 브라우저 지원 제공

  • 비주얼 스튜디오 2010의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자동화된 UI 테스트 지원

  • 개선된 문자 선명도 지원

  • 개발자는 데이터 바인딩 식을 디버깅하고 브레이크포인트나 바인딩을 설정할 수 있음


호환성


기본적으로 실버라이트는 윈도 XP 이상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OS X에서 모질라 브라우저와 새로운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지원된다.




































































































운영체제/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 6 SP1 이후

인터넷 익스플로러 7 이후

모질라 파이어폭스 3 이후

시몽키

사파리

오페라

구글 크롬

skyfire
윈도 비스타/윈도 7
빈칸1, 2, 3, 41, 2, 3, 41, 21, 2; via NPAPI
비공식[14][15]2, 3, 4
윈도 서버 2008 R2
빈칸1, 2, 3, 4
(IE8 전용)
빈칸1, 21, 2; via NPAPI
비공식[14][15]2, 3, 4
윈도 서버 2008
빈칸1, 2, 3, 41, 2, 3, 41, 21, 2; via NPAPI
비공식[14][15]2, 3, 4
윈도 XP/2003/홈 서버
1, 2, 3, 41, 2, 3, 41, 2, 3, 42 비공식1, 2; via NPAPI
비공식[14][15]2, 3, 4
윈도 2000 (KB891861 필요)
2, 3, 4빈칸2 비공식[16]빈칸2; via NPAPI
계획됨[14]
빈칸
윈도 폰 7
빈칸계획됨[17]빈칸빈칸빈칸빈칸
빈칸
S60
빈칸빈칸빈칸빈칸빈칸빈칸빈칸1.5.0.15495
FreeBSD
빈칸빈칸빈칸빈칸빈칸빈칸
빈칸
Linux
빈칸빈칸빈칸빈칸빈칸빈칸
빈칸
Mac OS 10.4/10.5 PowerPC
빈칸빈칸1빈칸1계획됨[14]
빈칸
Mac OS 10.4/10.5 Intel
빈칸빈칸1, 2, 3, 4빈칸1, 2, 3, 4계획됨[14]3, 4 비공식


출시



























































































버전 이름버전 번호출시일
1 CTP1.0.?2006–12
1 RTW1.0.208162007-09-05
2 미리보기 버전
(As 1.1 알파 리서치)
1.1.20926.02007-09-05
1 서비스 공개1.0.21115.02007-11-20
1 서비스 공개1.0.30109.02008-01-15
2 베타 1[18]2.0.30226.22008-03-05
1 서비스 공개[19]1.0.30401.02008-04-08
2 베타 22.0.30523.62008-06-06[20]
2.0.30523.82008-07-16
1 서비스 공개1.0.30715.02008-07-27
2 출시 후보 (RC0)2.0.30523.92008-09-25
2 RTW[21]2.0.31005.02008-10-14[22]
2 일반 배포판 (GDR) 12.0.40115.02009-02-19
3 베타3.0.40307.02009-03-18
3 RTW3.0.40624.02009-07-09
3 GDR 13.0.40723.02009-07-28
3 GDR 23.0.40818.02009-09-01
4 베타 14.0.41108.02009-11-18
3 GDR 33.0.50106.02010-01-20
4 RC4.0.50303.02010-03-15
4 RTW4.0.50401.02010-04-15[23]
4 GDR 04.0.50524.02010-06-03
3 보안 업데이트3.0.50611.02010-08-10
4 GDR 14.0.50826.02010-09-01
4 GDR 24.0.50917.02010-09-28[24]
4 GDR 2.54.0.51204.02010-12-15[25]
4 GDR 34.0.60129.02011-02-14[26]
4 GDR 44.0.60310.02011-04-19[27]
5 베타5.0.60401.02011-04-11[28]


리눅스에서의 구동


실버라이트는 기본적으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나 MS에서 자체적으로 리눅스용 버전을 따로 만들지는 않았다. 이전에 문라이트라는 프로젝트가 MS와의 협력으로 Novell이 개발했었으나 mono로 흡수된 이후 실버라이트 4 프리뷰 지원을 끝으로 개발이 중지된 상태이다.(현재 사용은 가능한 상태로 아래 외부 링크에서 설치할 수 있다.) 또는 Pipelight라는 플러그인을 wine에서 구동하고 브라우저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으로도 실버라이트 사용이 가능하다.



각주




  1. Silverlight for mobile : The Official Microsoft Silverlight Site


  2. “What is Silverlight, really? | Webware - CNET”. 2008년 5월 1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7월 6일에 확인함. 


  3. Ozzie Rules Blogging : Writing a Windows Sidebar Gadget in Silverlight-dead simple!


  4. “Microsoft Silverlight: Light Up the Web”. 2007년 9월 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7월 6일에 확인함. 


  5. “Microsoft Silverlight: Light Up the Web”. 2008년 7월 2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7월 6일에 확인함. 


  6. Downloading Content on Demand in Silverlight


  7. Mono developers to bring Silverlight to Linux - Ars Technica


  8. http://msdn2.microsoft.com/en-us/library/bb404713.aspx


  9. http://weblogs.asp.net/scottgu/archive/2007/11/29/net-web-product-roadmap-asp-net-silverlight-iis7.aspx


  10. “보관 된 사본”. 2008년 8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8월 29일에 확인함. 


  11. Somasegar가 실버라이트 3를 개시


  12. http://silverlight.net/getstarted/silverlight-4-beta/#whatsnew


  13. http://weblogs.asp.net/scottgu/archive/2010/12/02/announcing-silverlight-5.aspx


  14. “Opera Watch: More details on Silverlight support in Opera” (영어). 2011년 7월 2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5월 2일에 확인함. 


  15. “Silverlight in Opera” (영어). 2013년 10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3월 10일에 확인함. 


  16. “Install Silverlight : Unsupported platform, system requirements”. 


  17. Chapman, Stephen (2009년 12월 1일). “Windows Mobile 7: Silverlight Applications, IE Mobile 7, and More!”. 2010년 2월 1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1월 24일에 확인함. 


  18. “Quick update on Silverlight”. 2007년 11월 30일에 확인함. 


  19. “Microsoft rolls out Silverlight maintenance release”. 2009년 1월 1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7월 26일에 확인함. 


  20. Protalinski, Emil. “Silverlight 2 beta 2 arrives on time, available now”. Ars Technica. 2008년 6월 6일에 확인함. 


  21. Knor, Max. “Silverlight 2 Released”. blogs.msdn.com. 2008년 10월 21일에 확인함. 


  22. “Microsoft Releases Silverlight 2 On Tuesday, Oct. 14”. LiveSide. 2012년 2월 2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0월 13일에 확인함. 


  23. “Business-Ready Silverlight 4 Ships April 15”. 


  24. “Description of the update for Microsoft Silverlight: September 28, 2010”. 


  25. “Description of the update for Microsoft Silverlight: December 15, 2010”. 


  26. “Description of the update for Microsoft Silverlight: February 14, 2011”. 


  27. “Description of the update for Microsoft Silverlight: April 19, 2011”. 



  28. “The Silverlight Blog: Silverlight 5 beta – available now!”. 2011년 4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4월 23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


  • 마이크로소프트 실버라이트

  • MSDN 실버라이트 개발자 센터

  • 우분투용 실버라이트 플러그인 moonlight

  • Pipelight를 이용한 우분투에서 실버라이트의 구동












원본 주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마이크로소프트_실버라이트&oldid=24277185"













둘러보기 메뉴


























(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0.480","walltime":"0.588","ppvisitednodes":"value":2478,"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126749,"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2535,"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22,"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0,"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28096,"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0,"limit":400,"timingprofile":["100.00% 395.726 1 -total"," 48.01% 190.004 1 틀:각주"," 37.70% 149.193 19 틀:웹_인용"," 16.42% 64.964 5 틀:둘러보기_상자"," 14.58% 57.714 1 틀:소프트웨어_정보"," 12.06% 47.710 16 틀:정보상자_선택칸"," 10.45% 41.337 1 틀:시작_날짜와_나이"," 8.48% 33.540 1 틀:이전_시간"," 7.65% 30.285 1 틀:이전_시간/core"," 6.65% 26.334 1 틀:닷넷_프레임워크"],"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155","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3585476,"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262","timestamp":"20190714185136","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context":"https://schema.org","@type":"Article","name":"ub9c8uc774ud06cub85cuc18cud504ud2b8 uc2e4ubc84ub77cuc774ud2b8","url":"https://ko.wikipedia.org/wiki/%EB%A7%88%EC%9D%B4%ED%81%AC%EB%A1%9C%EC%86%8C%ED%94%84%ED%8A%B8_%EC%8B%A4%EB%B2%84%EB%9D%BC%EC%9D%B4%ED%8A%B8","sameAs":"http://www.wikidata.org/entity/Q489048","mainEntity":"http://www.wikidata.org/entity/Q489048","author":"@type":"Organization","name":"uc704ud0a4ubbf8ub514uc5b4 ud504ub85cuc81dud2b8 uae30uc5ecuc790","publisher":"@type":"Organization","name":"Wikimedia Foundation, Inc.","logo":"@type":"ImageObject","url":"https://www.wikimedia.org/static/images/wmf-hor-googpub.png","datePublished":"2008-07-06T02:21:56Z","dateModified":"2019-05-25T06:56:54Z"(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56,"wgHostname":"mw1250"););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Kamusi Yaliyomo Aina za kamusi | Muundo wa kamusi | Faida za kamusi | Dhima ya picha katika kamusi | Marejeo | Tazama pia | Viungo vya nje | UrambazajiKuhusu kamusiGo-SwahiliWiki-KamusiKamusi ya Kiswahili na Kiingerezakuihariri na kuongeza habari

Swift 4 - func physicsWorld not invoked on collision? The Next CEO of Stack OverflowHow to call Objective-C code from Swift#ifdef replacement in the Swift language@selector() in Swift?#pragma mark in Swift?Swift for loop: for index, element in array?dispatch_after - GCD in Swift?Swift Beta performance: sorting arraysSplit a String into an array in Swift?The use of Swift 3 @objc inference in Swift 4 mode is deprecated?How to optimize UITableViewCell, because my UITableView lags

Access current req object everywhere in Node.js ExpressWhy are global variables considered bad practice? (node.js)Using req & res across functionsHow do I get the path to the current script with Node.js?What is Node.js' Connect, Express and “middleware”?Node.js w/ express error handling in callbackHow to access the GET parameters after “?” in Express?Modify Node.js req object parametersAccess “app” variable inside of ExpressJS/ConnectJS middleware?Node.js Express app - request objectAngular Http Module considered middleware?Session variables in ExpressJSAdd properties to the req object in expressjs with Type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