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투고 항공 269편 착륙 사고 목차 사고기의 기체 내용 사고 개요 사고 원인 외부 링크 둘러보기 메뉴Final reportArchiveINTERIM REPORT ONE TWO GO AIRLINES COMPANY LIMITED MCDONNELL DOUGLAS DC-9-82 (MD-82) HS-OMG PHUKET INTERNATIONAL AIRPORT THAILAND 16 SEPTEMBER 2007eheheh문서를 완성해
2001년 일본항공 스루가 만 상공 니어미스 사고아메리칸 항공 587편 추락 사고중국국제항공 129편 추락 사고중국북방항공 6136편 추락 사고중화항공 611편 추락 사고위버링겐 상공 공중 충돌유나이티드 항공 175편아메리칸 항공 77편유나이티드 항공 93편아메리칸 항공 11편대한항공 85편페덱스 익스프레스 647편 착륙실패 사고에어프랑스 358편 추락 사고헬리오스 항공 522편 추락 사고GOL 항공 1907편 추락 사고뉴욕 항공기 충돌 사고애덤에어 574편 추락 사고PMT 항공 241편 추락 사고TAM 항공 3054편 오버런 사고제주항공 502편 활주로 이탈 사고원투고 항공 269편 착륙 사고중화항공 120편 화재 사고전일본공수 1603편 동체착륙 사고영국항공 38편 착륙 사고스팬에어 5022편 착륙 사고아세만 항공 6895편 추락 사고아에로플로트 821편XL 에어웨이즈 독일 888T편 추락 사건콘티넨털 항공 1404편 이탈 사고US 에어웨이스 1549편 불시착 사고콜간 항공 3407편 추락 사고터키항공 1951편 추락 사고페덱스 익스프레스 80편 불시착 사고에어프랑스 447편 추락 사고예메니아 항공 626편 추락사고UPS 항공 006편 추락 사고아에로케리비안 883편 추락 사고콴타스 항공 32편 엔진 폭발 사고에어 블루 202편 추락 사고말레이시아 항공 370편우크라이나 공군 일류신 Il-76 격추말레이시아 항공 17편 격추트랜스아시아 항공 222편알제리 항공 5017편 추락 사건대한항공 086편 회항 사건인도네시아 에어아시아 8501편 추락 사고트랜스아시아 항공 235편 추락 사고비야카스테이 헬리콥터 충돌 사고저먼윙스 9525편 추락 사고아시아나항공 162편 착륙 사고조후 시 PA-46 추락 사고트리가나 항공 267편 추락 사고메트로젯 9268편 추락 사고이집트 항공 181편플라이두바이 981편 추락 사고이집트 항공 804편대한항공 2708편 화재 사고에미레이트 항공 521편라미아 항공 2933편 추락 사고파키스탄 국제항공 661편 추락 사고러시아 국방부 투폴레프 Tu-154 추락 사고터키항공 6491편 추락 사고사라토프 항공 703편 추락 사고이란 아세만 항공 3704편 추락 사고US-방글라 항공 211편 추락 사고2018년 알제리 공군 Il-76 추락 사고사우스웨스트 항공 1380편 엔진 폭발 사고쿠바나 항공 972편 추락 사고레스터 시티 헬기 추락 사고라이언 에어 610편 추락 사고2019 사하 항공 보잉 707 추락사건에티오피아 항공 302편 추락 사고
2007년 항공 사고2007년 태국기상 악화로 인한 항공 사고활주로 이탈 사고맥도넬더글러스 MD-82 기종의 항공 사고2007년 9월
오리엔트 타이 항공원투고 항공2007년9월 16일푸껫 국제공항en양력라마단EU 역내 취항 금지 항공 회사 목록ICAO
(function()var node=document.getElementById("mw-dismissablenotice-anonplace");if(node)node.outerHTML="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close"u003E[u003Ca tabindex="0" role="button"u003E숨기기u003C/au003E]u003C/div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body"u003Eu003Cdiv id="localNotice" lang="ko" dir="ltr"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3.1%EC%9A%B4%EB%8F%99_100%EC%A3%BC%EB%85%84_%EA%B8%B0%EB%85%90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E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C/au003E(~4.11) 오프라인 모임이 4월 7일 열립니다.nu003C/p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
원투고 항공 269편 착륙 사고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원투고 항공 269편 착륙 사고 | |||||
---|---|---|---|---|---|
개요 | |||||
발생일시 | 2007년 9월 16일 | ||||
발생유형 | 착륙 실패 | ||||
발생원인 | 기상 악화, 조종사 과실, 공항 설비 미비 | ||||
발생장소 | 푸껫 국제공항 | ||||
비행 내용 | |||||
기종 | MD-82 | ||||
소속 | 원투고 항공 | ||||
IATA 항공편 번호 | IATA 항공편 번호 | ||||
ICAO 항공편 번호 | ICAO 항공편 번호 | ||||
호출부호 | 호출부호 | ||||
등록번호 | HS-OMG | ||||
출발지 | 돈므앙 국제공항 | ||||
목적지 | 푸껫 국제공항 | ||||
탑승승객 | 123명 | ||||
승무원 | 7명 | ||||
피해 내용 | |||||
사망자 | 89명 | ||||
부상자 | 43명 | ||||
생존자 | 43명 |
원투고 항공 269편 착륙사고는 오리엔트 타이 항공의 자회사인 원투고 항공의 269편(기종 : MD-80)이 2007년 9월 16일, 푸껫 국제공항에 착륙 도중 추락한 사고이다.
목차
1 사고기의 기체 내용
2 사고 개요
3 사고 원인
4 외부 링크
사고기의 기체 내용
- 기종 : MD-82
- 등록번호 : HS-OMG
- 최초 도입 항공사 : TWA
- 사고 당시 출발지 : 돈므앙 국제공항
- 도착 예정지 : 푸껫 국제공항
사고 개요
당시 푸껫 국제공항은 안개와 강한 비바람 등의 심한 악천후로 인해 접근이 어려웠다. 부기장이 활주로 오른쪽으로 접근을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고 어라운드(en)를 시도했으나 느려진 속도로 인해 양력을 잃고 추락했다.
사고 원인
사고 원인의 하나로 조종사의 과실이 꼽힌다. 당시 기장인 알리에프 물랴디는 이슬람교 신자로 라마단 기간을 이유로 식사를 적게하고 있었으며, 최근 10일간 무려 70시간을 비행했을 정도로 휴양도 부족했다. 부기장 역시 최근 1주일간 51시간이 넘게 비행했음이 밝혀져 원투고 항공은 조사를 받게 되었다.아울러 사고와 직접 관계는 없으나 당시 원투고 항공은 EU 역내 취항 금지 항공 회사 목록에 포함되어 있었다.
또다른 원인으로 푸껫 공항의 활주로가 활주로 양 끝에 최소한 150m의 여유 길이를 두도록 한 ICAO 기준에 미달했다는 것도 거론된다.
외부 링크
- Aircraft Accident Investigation Committee, Ministry of Transport of Thailand:
Final report (Archive) (영어)- "INTERIM REPORT ONE TWO GO AIRLINES COMPANY LIMITED MCDONNELL DOUGLAS DC-9-82 (MD-82) HS-OMG PHUKET INTERNATIONAL AIRPORT THAILAND 16 SEPTEMBER 2007." AAIC () (영어)
이 글은 사고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
분류:
- 2007년 항공 사고
- 2007년 태국
- 기상 악화로 인한 항공 사고
- 활주로 이탈 사고
- 맥도넬더글러스 MD-82 기종의 항공 사고
- 2007년 9월
(window.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0.192","walltime":"0.239","ppvisitednodes":"value":871,"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185169,"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992,"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10,"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1,"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0,"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0,"limit":400,"timingprofile":["100.00% 146.532 1 -total"," 81.48% 119.394 3 틀:둘러보기_상자"," 51.12% 74.902 1 틀:항공_사고_목록"," 25.46% 37.311 2 틀:언어링크"," 23.71% 34.740 1 틀:20세기의_항공_사고_목록"," 23.68% 34.692 7 틀:둘러보기_상자/중첩"," 23.00% 33.696 4 틀:언어_이름"," 17.25% 25.284 1 틀:토막글"," 13.26% 19.425 1 틀:21세기의_항공_사고_목록"," 11.53% 16.900 1 틀:이름공간_검출"],"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053","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2176133,"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301","timestamp":"20190323111803","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41,"wgHostname":"mw1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