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대한항공 85편 납치 오인 사고 대한항공 085편 비행 목록 각주 둘러보기 메뉴eheheheh

창랑호 납북YS-11기 납북902편015편007편858편803편2033편801편8702편1533편6316편8509편85편땅콩 리턴 사건2708편2001년 일본항공 스루가 만 상공 니어미스 사고아메리칸 항공 587편 추락 사고중국국제항공 129편 추락 사고중국북방항공 6136편 추락 사고중화항공 611편 추락 사고위버링겐 상공 공중 충돌유나이티드 항공 175편아메리칸 항공 77편유나이티드 항공 93편아메리칸 항공 11편대한항공 85편페덱스 익스프레스 647편 착륙실패 사고에어프랑스 358편 추락 사고헬리오스 항공 522편 추락 사고GOL 항공 1907편 추락 사고뉴욕 항공기 충돌 사고애덤에어 574편 추락 사고PMT 항공 241편 추락 사고TAM 항공 3054편 오버런 사고제주항공 502편 활주로 이탈 사고원투고 항공 269편 착륙 사고중화항공 120편 화재 사고전일본공수 1603편 동체착륙 사고영국항공 38편 착륙 사고스팬에어 5022편 착륙 사고아세만 항공 6895편 추락 사고아에로플로트 821편XL 에어웨이즈 독일 888T편 추락 사건콘티넨털 항공 1404편 이탈 사고US 에어웨이스 1549편 불시착 사고콜간 항공 3407편 추락 사고터키항공 1951편 추락 사고페덱스 익스프레스 80편 불시착 사고에어프랑스 447편 추락 사고예메니아 항공 626편 추락사고UPS 항공 006편 추락 사고아에로케리비안 883편 추락 사고콴타스 항공 32편 엔진 폭발 사고에어 블루 202편 추락 사고말레이시아 항공 370편우크라이나 공군 일류신 Il-76 격추말레이시아 항공 17편 격추트랜스아시아 항공 222편알제리 항공 5017편 추락 사건대한항공 086편 회항 사건인도네시아 에어아시아 8501편 추락 사고트랜스아시아 항공 235편 추락 사고비야카스테이 헬리콥터 충돌 사고저먼윙스 9525편 추락 사고아시아나항공 162편 착륙 사고조후 시 PA-46 추락 사고트리가나 항공 267편 추락 사고메트로젯 9268편 추락 사고이집트 항공 181편플라이두바이 981편 추락 사고이집트 항공 804편대한항공 2708편 화재 사고에미레이트 항공 521편라미아 항공 2933편 추락 사고파키스탄 국제항공 661편 추락 사고러시아 국방부 투폴레프 Tu-154 추락 사고터키항공 6491편 추락 사고사라토프 항공 703편 추락 사고이란 아세만 항공 3704편 추락 사고US-방글라 항공 211편 추락 사고2018년 알제리 공군 Il-76 추락 사고사우스웨스트 항공 1380편 엔진 폭발 사고쿠바나 항공 972편 추락 사고레스터 시티 헬기 추락 사고라이언 에어 610편 추락 사고2019 사하 항공 보잉 707 추락사건에티오피아 항공 302편 추락 사고


대한항공의 항공 사고2001년 항공 사고9·11 테러캐나다에서 일어난 항공 사고2001년 캐나다2001년 대한민국2001년 미국2001년 9월


Boeing 747-400 Korean Air (KAL) HL7460 - MSN 26404 1107 (5473830482).jpg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9.11 테러인천국제공항존 F. 케네디 국제공항테드 스티븐스 앵커리지 국제공항










(function()var node=document.getElementById("mw-dismissablenotice-anonplace");if(node)node.outerHTML="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close"u003E[u003Ca tabindex="0" role="button"u003E숨기기u003C/au003E]u003C/div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body"u003Eu003Cdiv id="localNotice" lang="ko" dir="ltr"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3.1%EC%9A%B4%EB%8F%99_100%EC%A3%BC%EB%85%84_%EA%B8%B0%EB%85%90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E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C/au003E(~4.11) 오프라인 모임이 4월 7일 열립니다.nu003C/p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EA%B3%BC%ED%95%99%EC%9D%98_%EB%8B%AC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E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C/au003E이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nu003C/p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




대한항공 85편 납치 오인 사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한항공 85편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대한항공 085편 납치 오인 사고

Boeing 747-400 Korean Air (KAL) HL7460 - MSN 26404 1107 (5473830482).jpg


개요
발생일시

2001년 9월 11일
발생유형
납치 오인
발생원인

9.11 테러, 항공당국의 오해
발생장소

캐나다의 기 캐나다 유콘 준주 화이트호스
비행 내용
기종

보잉 747-4B5
소속

대한항공
IATA 항공편 번호
IATA 항공편 번호
ICAO 항공편 번호
ICAO 항공편 번호
호출부호
호출부호
등록번호
HL7404
출발지

대한민국 서울 인천국제공항
경유지

미국 테드 스티븐스 앵커리지 국제공항
목적지

미국 뉴욕 존 F. 케네디 국제공항
탑승승객

200
승무원
15
피해 내용
사망자
0
부상자

0
생존자

전원 생존

대한항공 085편 납치 오인 사고는 납치시 입력하는 비밀코드를 입력한 085편을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가 납치로 오인해 강제 착륙시킨 사건이다.


9.11 테러가 발생한 직후, 미국 정부는 모든 항공기의 미국 영공 진입을 통제하지만 대한항공 085편을 포함한 수백대의 항공기가 미국 영공 진입을 앞두고 있었고, 공황상태에 빠진 미국 정부는 모든 항공기를 무력으로 비상 착륙시킨다.


대한항공 085편은 알래스카로 향하던 도중 대한항공 으로부터 긴급 전보를 받았는데, 전보에는 '뉴욕에서 비행기 납치 사건이 발생하였으니, 주의하라' 라는 내용으로 특별한 지시가 없었으므로 085편 항공편의 기장과 부기장은 비행을 계속하기로 결정한다. 이 항공편에는 기장과 부기장 외에 교육을 받고 있던 수습 부기장이 타고 있었는데[1] 전보를 받은 기장은 수습 부기장에게 비행기 납치 상황 발생시 대처 방안을 알려주기 위하여 레이다 트랜스폰더에 납치시 입력하는 기밀코드를 입력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동시에 행동으로 옮기나, 실제로 보내지는 않았고 도중에 취소 버튼을 눌렀다.


하지만 테러로 인해 신경이 곤두서있던 미국 정부는 모든 채널을 통해 또 다른 테러를 막기 위하여 모든 항공기의 데이터 통신장치를 비롯한 주요 기기를 감시하고 있었는데, 이 감시망에 대한항공 085편의 납치 기밀코드 입력이 포착되었고[2] 이로써 미국 정부는 대한항공 085편이 납치되었다는 가정 하에 캐나다 화이트호스 공군기지에 긴급 착륙하라고 지시한다. 그러나 파일럿들은 우리가 공중납치를 당하지 않았다고 답변하였지만 결국 전투기의 유도에 따라 캐나다 유콘준주 화이트호스 공군기지에 착륙한다.


당시 북미 항공 방위 사령부 측에서는 이 항공기가 공중납치된것이 최종 확인되면 격추시키라고 캐나다 당국에 지시하고, 캐나다 총리는 조종사들과 다시 통신했지만 원칙적으로 격추를 준비하겠다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다행히도 지시 90여분 후 항공기는 무사히 화이트호스 공군기지에 비상착륙하고, 캐나다 무장경찰이 항공기를 수색하는 한편, 조종사들을 심문하기도 하였으며 많은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대한항공은 현재도 085편을 인천국제공항 - 뉴욕 존 F. 케네디 국제공항 운항에 사용하지만, 이 항공편은 더이상 테드 스티븐스 앵커리지 국제공항을 경유하지 않고 있다.



대한항공 085편 비행 목록


  • 대한항공 085편이 서울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륙한다.

  • 오전 8시 46분(동부표준시), 아메리칸 항공 11편이 세계 무역 센터 북쪽 타워에 충돌한다.

  • 오전 9시 3분(동부표준시), 유나이티드 항공 175편이 세계 무역 센터 남쪽 타워에 충돌한다.

  • 오전 9시 37분(동부표준시), 아메리칸 항공 77편이 미국 국방부에 충돌한다.

  • 오전 10시 3분(동부표준시), 유나이티드 항공 93편이 공중에서 납치당해 워싱턴 D.C로 향하지만 추락한다.

  • 오전 11시 8분(동부표준시), 대한항공 085편이 공중납치를 뜻하는 납치코드를 포함한 메시지를 데이터 통신장치에 표시한다.

  • 오후 12시(동부표준시), ARINC 관계자가 납치 코드 표시를 항공 방위 사령부에 통보한다.

  • 오후 1시(동부표준시), F-15 전투기가 공군기지에서 발진한다.

  • 오후 1시 45~ 2시 45분(동부표준시), 대한항공 85편이 납치되었다고 가정하고 알래스카에 위치한 공격대상으로 의심되는 시설의 모든 인파를 긴급 대피시킨다.

  • 오후 2시 54분(동부표준시), 대한항공 085편이 공중 납치되지 않았음을 확인하고 캐나다 유콘의 화이트호스 공군기지에 착륙시킨다.


각주



  1. 나의 아름다운 비행(신지수 지음) 123페이지


  2. 나의 아름다운 비행(신지수 지음) 125페이지













원본 주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대한항공_85편_납치_오인_사고&oldid=23430638"










둘러보기 메뉴

























(window.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0.248","walltime":"0.311","ppvisitednodes":"value":1195,"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115125,"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2340,"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10,"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0,"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611,"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0,"limit":400,"timingprofile":["100.00% 173.313 1 -total"," 52.36% 90.750 4 틀:둘러보기_상자"," 31.46% 54.518 1 틀:9.11_테러"," 21.98% 38.101 1 틀:21세기의_항공_사고_목록"," 20.98% 36.353 1 틀:항공사고_정보"," 13.73% 23.792 2 틀:둘러보기_상자/중첩"," 9.46% 16.392 3 틀:국기그림"," 7.34% 12.714 1 틀:CAN"," 5.79% 10.036 1 틀:대한민국의_항공_사고"," 5.59% 9.687 1 틀:국기나라"],"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043","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1329225,"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307","timestamp":"20190328014003","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23,"wgHostname":"mw1264"););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Kamusi Yaliyomo Aina za kamusi | Muundo wa kamusi | Faida za kamusi | Dhima ya picha katika kamusi | Marejeo | Tazama pia | Viungo vya nje | UrambazajiKuhusu kamusiGo-SwahiliWiki-KamusiKamusi ya Kiswahili na Kiingerezakuihariri na kuongeza habari

Swift 4 - func physicsWorld not invoked on collision? The Next CEO of Stack OverflowHow to call Objective-C code from Swift#ifdef replacement in the Swift language@selector() in Swift?#pragma mark in Swift?Swift for loop: for index, element in array?dispatch_after - GCD in Swift?Swift Beta performance: sorting arraysSplit a String into an array in Swift?The use of Swift 3 @objc inference in Swift 4 mode is deprecated?How to optimize UITableViewCell, because my UITableView lags

Access current req object everywhere in Node.js ExpressWhy are global variables considered bad practice? (node.js)Using req & res across functionsHow do I get the path to the current script with Node.js?What is Node.js' Connect, Express and “middleware”?Node.js w/ express error handling in callbackHow to access the GET parameters after “?” in Express?Modify Node.js req object parametersAccess “app” variable inside of ExpressJS/ConnectJS middleware?Node.js Express app - request objectAngular Http Module considered middleware?Session variables in ExpressJSAdd properties to the req object in expressjs with Type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