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M 항공 3054편 활주로 이탈 사고 목차 개요 사고기의 경력 사고 원인 사고의 배경 각주 외부 링크 둘러보기 메뉴“Nota da TAM retifica informação e diz que Airbus 320 levava 176 pessoas” [TAM notice corrects information and says 176 died in Airbus 320]“Grim search for bodies after Brazilian plane crash”“Incndio permanece fora de controle; chances de sobrevivncia diminuem”“Trs vtimas do acidente com avio da TAM so atendidas no hospital Alvorada”“"Tem 200 mortos a", diz coronel dos bombeiros sobre acidente da TAM”착륙 중 화물터미널 충돌 최소 200명 사망… 브라질 최악 항공기 참사“상파울루의 TAM 여객기 충돌 사고, 사망자 200명이나”“Accident Description”Authorities say the plane was above normal speed“At least 189 die in Brazil air crash”TAM 항공 3054편Pre-accident pictures of aircraft at Airliners.netPre-accident pictures of aircraft at JetPhotos.netList of passengers on TAM Airlines web pageThe accident on Aviation Safety NetworkIn pictures: Brazil plane crash (BBC)Video from Congonhas airport security camera, comparing a normal landing with TAM flight 3054's landingeheheh
2001년 일본항공 스루가 만 상공 니어미스 사고아메리칸 항공 587편 추락 사고중국국제항공 129편 추락 사고중국북방항공 6136편 추락 사고중화항공 611편 추락 사고위버링겐 상공 공중 충돌유나이티드 항공 175편아메리칸 항공 77편유나이티드 항공 93편아메리칸 항공 11편대한항공 85편페덱스 익스프레스 647편 착륙실패 사고에어프랑스 358편 추락 사고헬리오스 항공 522편 추락 사고GOL 항공 1907편 추락 사고뉴욕 항공기 충돌 사고애덤에어 574편 추락 사고PMT 항공 241편 추락 사고TAM 항공 3054편 오버런 사고제주항공 502편 활주로 이탈 사고원투고 항공 269편 착륙 사고중화항공 120편 화재 사고전일본공수 1603편 동체착륙 사고영국항공 38편 착륙 사고스팬에어 5022편 착륙 사고아세만 항공 6895편 추락 사고아에로플로트 821편XL 에어웨이즈 독일 888T편 추락 사건콘티넨털 항공 1404편 이탈 사고US 에어웨이스 1549편 불시착 사고콜간 항공 3407편 추락 사고터키항공 1951편 추락 사고페덱스 익스프레스 80편 불시착 사고에어프랑스 447편 추락 사고예메니아 항공 626편 추락사고UPS 항공 006편 추락 사고아에로케리비안 883편 추락 사고콴타스 항공 32편 엔진 폭발 사고에어 블루 202편 추락 사고말레이시아 항공 370편우크라이나 공군 일류신 Il-76 격추말레이시아 항공 17편 격추트랜스아시아 항공 222편알제리 항공 5017편 추락 사건대한항공 086편 회항 사건인도네시아 에어아시아 8501편 추락 사고트랜스아시아 항공 235편 추락 사고비야카스테이 헬리콥터 충돌 사고저먼윙스 9525편 추락 사고아시아나항공 162편 착륙 사고조후 시 PA-46 추락 사고트리가나 항공 267편 추락 사고메트로젯 9268편 추락 사고이집트 항공 181편플라이두바이 981편 추락 사고이집트 항공 804편대한항공 2708편 화재 사고에미레이트 항공 521편라미아 항공 2933편 추락 사고파키스탄 국제항공 661편 추락 사고러시아 국방부 투폴레프 Tu-154 추락 사고터키항공 6491편 추락 사고사라토프 항공 703편 추락 사고이란 아세만 항공 3704편 추락 사고US-방글라 항공 211편 추락 사고2018년 알제리 공군 Il-76 추락 사고사우스웨스트 항공 1380편 엔진 폭발 사고쿠바나 항공 972편 추락 사고레스터 시티 헬기 추락 사고라이언 에어 610편 추락 사고2019 사하 항공 보잉 707 추락사건에티오피아 항공 302편 추락 사고
2007년 항공 사고TAM 항공의 항공 사고기상 악화로 인한 항공 사고활주로 이탈 사고에어버스 A320 기종의 항공 사고2007년 7월2007년 브라질
TAM 항공에어버스 A3202007년7월 17일남아메리카TAM 항공브라질포르투알레그리상파울루에어버스 A320포르투알레그리콩고냐스 상파울루 공항상파울루활주로오버런TAM 카고건물주유소TAM 항공브라질남아메리카브라질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대통령에어버스 A3201998년2월엘살바도르TACA 항공제트스타 항공페가수스 항공기 산업2006년12월2007년4월 20일
(function()var node=document.getElementById("mw-dismissablenotice-anonplace");if(node)node.outerHTML="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close"u003E[u003Ca tabindex="0" role="button"u003E숨기기u003C/au003E]u003C/div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body"u003Eu003Cdiv id="localNotice" lang="ko" dir="ltr"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3.1%EC%9A%B4%EB%8F%99_100%EC%A3%BC%EB%85%84_%EA%B8%B0%EB%85%90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E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C/au003E(~4.11) 오프라인 모임이 4월 7일 열립니다.nu003C/p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
TAM 항공 3054편 활주로 이탈 사고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TAM 항공 3054편 오버런 사고 | |||||
---|---|---|---|---|---|
| |||||
개요 | |||||
발생일시 | 2007년 7월 17일 | ||||
발생원인 | 파일럿 실수 및 추진기 결함으로 인한 활주로로 이탈 | ||||
발생장소 | 브라질 상파울루주 콩고냐스 상파울루 공항 | ||||
비행 내용 | |||||
기종 | 에어버스 A320-200 | ||||
소속 | TAM 항공 | ||||
IATA 항공편 번호 | IATA 항공편 번호 | ||||
ICAO 항공편 번호 | ICAO 항공편 번호 | ||||
호출부호 | 호출부호 | ||||
등록번호 | PR-MBK | ||||
출발지 | 포르투알레그리 살가도 필류 국제공항 | ||||
목적지 | 콩고냐스 상파울루 공항 | ||||
탑승승객 | 181 | ||||
승무원 | 6[1] | ||||
피해 내용 | |||||
사망자 | 187 | ||||
부상자 | 12 | ||||
생존자 | 탑승자 중 생존자 없음 |
TAM 항공 3054편 오버런 사고(포르투갈어: TAM Linhas Areas Vo 3054 JJ 3054 overrun 事故)는 2007년 7월 17일에 발생한 항공 사고로, 남아메리카의 항공 사고 중 가장 많은 희생자를 낸 사고로 알려져 있다.
목차
1 개요
2 사고기의 경력
3 사고 원인
4 사고의 배경
5 각주
6 외부 링크
개요
TAM 항공 3054편은 브라질 남부의 포르투알레그리부터 상파울루를 연결하는 국내선으로 운항되고 있었다. 당시 기종은 에어버스 A320로 운항되었고, 승객 180명과 승무원 6명이 탑승하고 있었다[2].
TAM 항공 3054편은 포르투알레그리에서 현지시간 오후 5시 16분 (세계 표준시간으로 오후 8시 16분)에 이륙했다. 현지시간 오후 6시 50분에 TAM 항공 3054편은 목적지인 콩고냐스 상파울루 공항에 도착했으나, 상파울루에 비가 오고 있어서 활주로가 미끄러웠고 그로 인해 사고기는 활주로를 오버런(과주)하여 이탈해 공항 부지를 벗어났다.
보도[3][4] 에 의하면, TAM 항공 3054편의 기장은 오버런을 예상하고 기수를 돌리려 하였으나 이미 때가 늦어 활주로를 이탈한 다음 도로를 향해 전진 했다가 TAM 카고의 본사가 있는 건물과 주유소에 충돌해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탑승자 186명 전원과 지상의 8명 등 194명이 사망했으며 지상에 있던 TAM 항공의 직원 13명이 부상당했다.[5] 또한 소방 관계자의 따르면 여객기에 타고 있던 전원과 지상에 있던 사람들을 포함, 200명 이상이 희생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어서[6][7] 사고 직후의 혼란이 증폭되었다.
이 사고로 희생자 수는 브라질뿐만 아니라 남아메리카 항공 사고 중에서 최악의 항공 사고가 되었다.[8]브라질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대통령은 사고 발생부터 3일간의 애도기간을 선포했다.
사고기의 경력
TAM 3054편으로 운항되고 있던 에어버스 A320은 기체 기호가 PR-MBK(제조 번호:789)로 1998년 2월에 제조되었다. 최초 출고 당시 엘살바도르의 TACA 항공으로 운항되었고 그 후 제트스타 항공으로 운항되고 있었다. 여객기는 페가수스 항공기 산업에 매각되었다가 2006년에 임대를 거쳐 같은 해 12월부터 운항이 개시되었다. 당시 사고기는 2007년 4월 20일 기준으로 비행 횟수는 9,313사이클, 비행 시간은 20,379시간으로 기록되었다.
사고 원인
사고 원인이지만 여전히 불명하고 조사는 시작되었던 바로 직후가 많아 정식적 보고가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요인이 된다.
- 공항의 감시 카메라의 영상에 의하면, TAM 3054편이 착지한 것은 활주로의 통상의 착지점이었지만, 감속이 늦고 활주로단을 90노트(162 km/h)로 횡단했다고 추측되고 있다.[9] 또 상파울루의 소방 당국의 보도관의 발표[10] 에 의하면 TAM 항공 3054편의 파일럿은 착지에 실패했다고 해서 다시 뛰어 오르려 하고 있었다. 그러나 활주로를 이탈해 도로로 직진해 TAM 항공의 사무소나 화물 취급장이 들어가 있던 4층의 건물과 주유소의 시설에 충돌해 폭발했다고 말했다. 화재 당시 1,000도 이상의 고온이었기 때문에 TAM 항공 3054편에 탑승자의 시체의 손상이 심해 신원 확인이 어려웠다고 했다.
- 또 일부 보도에서 활주로의 배수로가 나빠 하이드로 플레이닝 현상으로 기체가 슬립한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다.
- 한편 브라질 공군은 TAM 항공 3054편의 사고 원인을 분석했는데 좌우 주 날개의 역분사 장치의 불균형이 참사로 연결된 가능성이 있다고 표명했다. 또한 항공기의 브레이크인 역분사 장치의 불균형은 7월 13일에 계측기로 발견되어 파일럿부터 지적되고 있었다.
사고의 배경
- 콩고냐스 공항에서 과거에 종종 오버런 사고나 주변지에의 추락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2007년 2월에 브라질의 재판소는 포커 100, 보잉 737 등 4개의 기종을 브레이크 성능상 문제가 있다고 하여 비행 금지를 명령하고 있었다. 하지만 브라질 항공 당국과 TAM 항공은 많은 이용자에게 영향을 준다고 하여 이의를 제기해 상급 재판소로 넘겼고, 경제 효과를 이유로 판결이 뒤집혀 이 명령은 철회되었다.
- 공항의 활주로의 경우 입지 조건상 더 이상 확장이 어렵기 때문에 활주로의 노면에 도랑을 붙이는 등의 궁리를 하고 있었지만, 그 개선을 위해서 활주로가 수주간 폐쇄된 적도 있었다. 또 TAM 항공 3054편의 착륙한 활주로에 포장된 것이 더 있어 콘크리트가 굳어진 후의 7월 28일에 도랑을 붙이는 공사가 예정되어 있었다고 한다. 이 공항에서 1996년에 TAM 항공의 포커 100이 이륙 직후에 주택지에 추락하는 등 항공 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7월 16일에 여객기가 오버 런 하는 사고를 내고 있는 등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되고 있었다.
- 사고 당시에 큰 비로 활주로의 배수가 나쁘고 기체가 슬립한 제동 효과가 없었기 때문에, 조종사가 착륙 복항을 실시하려고 했지만 뒤늦은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다. 같은 공항의 활주로는 전부터 특히 배수의 나쁜 일로 알려져 있어 사고의 전날에도 강우중에 착륙한 2대 슬립하고 있었다. 또 평행 활주로의 전체 길이는 1940m와 1435m로, 이것은 오늘의 대형 제트 여객기인 (보잉 747이나 에어버스 A340)가 안전한 이착륙을 실시하기 위해서 필요하게 되는 2500m는커녕, 중형기 (보잉 767, 에어버스 A300), 소형기 (보잉 737, 에어버스 A320)에 필요하게 되는 2000m에 못 미친다[11]. 게다가 파일럿들이 항공모함 이라고 별명이 있는데 이 공항은 상파울루 도심부터 가까워 편리성이 높은 반면 주택지에 남겨진 육지의 고도와 같은 입지에서[12] 활주로 끝에 중립 지대나 EMAS(영어: Engineered materials arrestor system) 시스템[13] 을 마련하기 위한 토지의 여유가 없었다. 이 때문에 과거에도 오버런 사고나 주변 주택지에 추락 사고가 몇차례 일어나고 있어 안전성의 의문은 지금까지도 몇 번이나 지적되고 있었다. 하지만 공항은 더 이상 확장 공사를 바랄 수 없는 것과 동시에 현재 취항하고 있는 노선을 폐지시키는 것은 현지 경제에 큰 타격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14] 이러한 문제는 오늘날까지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각주
↑ “Nota da TAM retifica informação e diz que Airbus 320 levava 176 pessoas” [TAM notice corrects information and says 176 died in Airbus 320] (포르투갈어). Agência Brasil. 2007년 7월 17일. 2007년 7월 17일에 확인함.
↑ “Grim search for bodies after Brazilian plane crash”. CNN. 2007년 7월 18일. 2007년 7월 18일에 확인함.
↑ “Incndio permanece fora de controle; chances de sobrevivncia diminuem” (포르투갈어). Folha de S. Paul]. 2007년 7월 17일. 2007년 7월 17일에 확인함.
↑ “Trs vtimas do acidente com avio da TAM so atendidas no hospital Alvorada” (포르투갈어). Folha de S. Paulo. 2007년 7월 17일. 2007년 7월 17일에 확인함.
↑ Mikevis, Dayanne (2007년 7월 17일). “"Tem 200 mortos a", diz coronel dos bombeiros sobre acidente da TAM” (포르투갈어). Folha de S. Paulo. 2007년 7월 17일에 확인함.
↑ 착륙 중 화물터미널 충돌 최소 200명 사망… 브라질 최악 항공기 참사 《서울신문》, 2007년 7월 19일 작성, 2012년 8월 20일 확인.
↑ “상파울루의 TAM 여객기 충돌 사고, 사망자 200명이나”. 《AFP》. 2007년 7월 18일. 2011년 4월 23일에 확인함.
↑ “Accident Description”. Aviation Safety Network. 2007년 7월 17일. 2007년 7월 19일에 확인함.
↑ Authorities say the plane was above normal speed O Estado de S. Paulo. Retrieved July 18, 2007.
↑ Stan Lehman (2007년 7월 18일). “At least 189 die in Brazil air crash”. Associated Press. 2007년 7월 18일에 확인함.
↑ http://blog.tabista.jp/airline/2005/12/post_27.html
↑ http://maps.google.com/maps?f=q&hl=en&geocode=&q=Congonhas+International+Airport,+sao+paulo,+brazil&ie=UTF8&t=k&om=1&ll=-23.627147,-46.656661&spn=0.021979,0.048752&z=15
↑ http://video.msn.com/v/us/fv/msnbc/fv.htm??f=00&g=b66987bc-781f-43e6-8d72-2d6022c684f5&p=hotvideo_m_edpicks&t=c24&rf=http://www.msnbc.msn.com/id/19815779/&fg=
↑ 2007년 2월에 현지 지방 법원이 낸 비행 금지 판결을 상급 재판소가 패소했다.
외부 링크
위키미디어 공용에 관련된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TAM 항공 3054편 |
- Pre-accident pictures of aircraft at Airliners.net
- Pre-accident pictures of aircraft at JetPhotos.net
- List of passengers on TAM Airlines web page
- The accident on Aviation Safety Network
- In pictures: Brazil plane crash (BBC)
Video from Congonhas airport security camera, comparing a normal landing with TAM flight 3054's landing Portuguese
분류:
- 2007년 항공 사고
- TAM 항공의 항공 사고
- 기상 악화로 인한 항공 사고
- 활주로 이탈 사고
- 에어버스 A320 기종의 항공 사고
- 2007년 7월
- 2007년 브라질
(window.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0.428","walltime":"0.519","ppvisitednodes":"value":1565,"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201902,"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2684,"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10,"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0,"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12322,"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1,"limit":400,"timingprofile":["100.00% 342.374 1 -total"," 47.55% 162.783 3 틀:둘러보기_상자"," 38.17% 130.674 1 틀:각주"," 28.96% 99.145 7 틀:웹_인용"," 28.96% 99.145 1 틀:항공_사고_목록"," 15.15% 51.868 1 틀:20세기의_항공_사고_목록"," 14.07% 48.176 7 틀:둘러보기_상자/중첩"," 11.82% 40.485 1 틀:위키공용분류"," 10.24% 35.075 1 틀:항공사고_정보"," 8.53% 29.211 2 틀:Llang"],"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143","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3573406,"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307","timestamp":"20190323111807","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36,"wgHostname":"mw1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