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항공 587편 추락 사고 둘러보기 메뉴편집북위 40° 34′ 38″ 서경 73° 51′ 2″ / 북위 40.57722° 서경 73.85056° / 40.57722; -73.85056eh문서를 완성해문서를 완성해
2001년 일본항공 스루가 만 상공 니어미스 사고아메리칸 항공 587편 추락 사고중국국제항공 129편 추락 사고중국북방항공 6136편 추락 사고중화항공 611편 추락 사고위버링겐 상공 공중 충돌유나이티드 항공 175편아메리칸 항공 77편유나이티드 항공 93편아메리칸 항공 11편대한항공 85편페덱스 익스프레스 647편 착륙실패 사고에어프랑스 358편 추락 사고헬리오스 항공 522편 추락 사고GOL 항공 1907편 추락 사고뉴욕 항공기 충돌 사고애덤에어 574편 추락 사고PMT 항공 241편 추락 사고TAM 항공 3054편 오버런 사고제주항공 502편 활주로 이탈 사고원투고 항공 269편 착륙 사고중화항공 120편 화재 사고전일본공수 1603편 동체착륙 사고영국항공 38편 착륙 사고스팬에어 5022편 착륙 사고아세만 항공 6895편 추락 사고아에로플로트 821편XL 에어웨이즈 독일 888T편 추락 사건콘티넨털 항공 1404편 이탈 사고US 에어웨이스 1549편 불시착 사고콜간 항공 3407편 추락 사고터키항공 1951편 추락 사고페덱스 익스프레스 80편 불시착 사고에어프랑스 447편 추락 사고예메니아 항공 626편 추락사고UPS 항공 006편 추락 사고아에로케리비안 883편 추락 사고콴타스 항공 32편 엔진 폭발 사고에어 블루 202편 추락 사고말레이시아 항공 370편우크라이나 공군 일류신 Il-76 격추말레이시아 항공 17편 격추트랜스아시아 항공 222편알제리 항공 5017편 추락 사건대한항공 086편 회항 사건인도네시아 에어아시아 8501편 추락 사고트랜스아시아 항공 235편 추락 사고비야카스테이 헬리콥터 충돌 사고저먼윙스 9525편 추락 사고아시아나항공 162편 착륙 사고조후 시 PA-46 추락 사고트리가나 항공 267편 추락 사고메트로젯 9268편 추락 사고이집트 항공 181편플라이두바이 981편 추락 사고이집트 항공 804편대한항공 2708편 화재 사고에미레이트 항공 521편라미아 항공 2933편 추락 사고파키스탄 국제항공 661편 추락 사고러시아 국방부 투폴레프 Tu-154 추락 사고터키항공 6491편 추락 사고사라토프 항공 703편 추락 사고이란 아세만 항공 3704편 추락 사고US-방글라 항공 211편 추락 사고2018년 알제리 공군 Il-76 추락 사고사우스웨스트 항공 1380편 엔진 폭발 사고쿠바나 항공 972편 추락 사고레스터 시티 헬기 추락 사고라이언 에어 610편 추락 사고2019 사하 항공 보잉 707 추락사건에티오피아 항공 302편 추락 사고
2001년 미국아메리칸 항공의 항공 사고2001년 항공 사고조종사 실수로 인한 항공 사고2001년 11월뉴욕에서 일어난 항공 사고존 F. 케네디 국제공항
마이애미 국제공항케네디 국제공항산토도밍고 국제공항아메리칸 항공에어버스 A300비행익상 소용돌이에어버스 A300러더
(function()var node=document.getElementById("mw-dismissablenotice-anonplace");if(node)node.outerHTML="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close"u003E[u003Ca tabindex="0" role="button"u003E숨기기u003C/au003E]u003C/divu003Eu003Cdiv class="mw-dismissable-notice-body"u003Eu003Cdiv id="localNotice" lang="ko" dir="ltr"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3.1%EC%9A%B4%EB%8F%99_100%EC%A3%BC%EB%85%84_%EA%B8%B0%EB%85%90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E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u003C/au003E(~4.11) 오프라인 모임이 4월 7일 열립니다.nu003C/pu003Eu003Cpu003Eu003Ca href="/wiki/%EC%9C%84%ED%82%A4%EB%B0%B1%EA%B3%BC:%EA%B3%BC%ED%95%99%EC%9D%98_%EB%8B%AC_%EC%97%90%EB%94%94%ED%84%B0%ED%86%A4" title="위키백과: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E과학의 달 에디터톤u003C/au003E이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nu003C/p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u003C/divu003E";());
아메리칸 항공 587편 추락 사고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 문서는 다른 언어판 위키백과의 문서(en:American Airlines Flight 587)를 번역 중이며, 한국어로 좀 더 다듬어져야 합니다. |
좌표: 북위 40° 34′ 38″ 서경 73° 51′ 2″ / 북위 40.57722° 서경 73.85056° / 40.57722; -73.85056
아메리칸 항공 587편 추락 사고 | |||||
---|---|---|---|---|---|
| |||||
개요 | |||||
발생일시 | 2001년 11월 12일 | ||||
발생유형 | 추락 | ||||
발생원인 | 비행익상 소용돌이에서 벗어나기 위한 조종사의 무리한 방향타 조작으로 수직꼬리날개 손실, 부적절한 훈련 | ||||
발생장소 | 뉴욕 퀸스 | ||||
비행 내용 | |||||
기종 | 에어버스 A300-600R | ||||
소속 | 아메리칸 항공 | ||||
IATA 항공편 번호 | IATA 항공편 번호 | ||||
ICAO 항공편 번호 | ICAO 항공편 번호 | ||||
호출부호 | 호출부호 | ||||
등록번호 | N14053 | ||||
출발지 | 뉴욕 존 F.케네디 국제공항 | ||||
목적지 | 산토도밍고 국제공항 | ||||
탑승승객 | 251명 | ||||
승무원 | 9명 | ||||
피해 내용 | |||||
사망자 | 260명 + 지상 5명 | ||||
부상자 | 지상 1명 | ||||
생존자 | 없음 |
아메리칸 항공 587편 추락 사고는 미국 케네디 국제공항을 출발해 도미니카의 산토도밍고 국제공항으로 가던 아메리칸 항공 소속의 에어버스 A300 여객기가 뉴욕 퀸스의 주택가에 추락해 승객과 승무원 260명, 지상의 5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당한 사고이다.
JFK에서 앞선 JAL 747기종을 뒤따라 이륙했는데, 비행익상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이륙조종을 부조종사가 담당했는데 비행익상 소용돌이를 벗어나고자 러더를 좌우로 강하게 조작하였고 이로 인해 수직꼬리날개가 떨어져 나가 추락하고 만다.
당시 에어버스 A300기종을 운용하는 대다수의 항공사는 비행익상 소용돌이에서 벗어나가 위한 조작법으로 러더를 좌우로 강하게 차도록 훈련시키고 있었는데, 에어버스 A300 기종에서는 이런 과도한 조작은 항공기의 수직꼬리날개와 동체 연결부위에 과도한 부담을 줘서 꼬리날개가 떨어져 나갈 위험이 있었다.
이 글은 항공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 |
이 글은 사고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
분류:
- 2001년 미국
- 아메리칸 항공의 항공 사고
- 2001년 항공 사고
- 조종사 실수로 인한 항공 사고
- 2001년 11월
- 뉴욕에서 일어난 항공 사고
- 존 F. 케네디 국제공항
(window.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0.204","walltime":"0.269","ppvisitednodes":"value":639,"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70576,"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1500,"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9,"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2,"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0,"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1,"limit":400,"timingprofile":["100.00% 188.558 1 -total"," 42.11% 79.404 1 틀:번역_중"," 39.91% 75.254 1 틀:Ambox"," 21.80% 41.104 1 틀:21세기의_항공_사고"," 18.55% 34.980 1 틀:좌표"," 18.32% 34.551 1 틀:둘러보기_상자"," 13.96% 26.328 1 틀:토막글"," 10.39% 19.599 2 틀:둘러보기_상자/중첩"," 6.90% 13.005 1 틀:이름공간_검출"," 3.57% 6.726 2 틀:토막글/그림"],"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067","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1730999,"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296","timestamp":"20190323111810","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63,"wgHostname":"mw1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