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영동선 목차 노선 정보 역사 연혁 역 목록 지선 노선 이용객 변동 각주 둘러보기 메뉴eh영동선매장탄량수억톤 단양,영월등철도부설시급“南韓鐵道全部國營(남한철도전부국영)으로 三陟鐵道交通部(삼척철도교통부)에移管(이관)”철도청고시 제1997-27호국토교통부고시 제2014-170호국토교통부고시 제2018-367호국토교통부고시 제2019-173호코레일 > 정부3.0 정보공개 > 자료실 > 통계자료실eheh

시흥연결선대전남연결선대구북연결선건천연결선가야선남부화물기지선대구선대전선미전선병점기지선부강화물선신동화물선양산화물선오송선평택선효창선용산선교외선수색직결선강경선대불선장성화물선광양제철선광양항선광주선덕산선부산신항선신광양항선전경삼각선진해선화순선장항화물선군산화물선옥구선북전주선여천선괴동선동해북부선우암선온산선부전선장생포선울산항선망우선영천삼각선금장삼각선삼척선북평선묵호항선문경선함백선정선선경인선경강선안산선과천선분당선일산선수인선신분당선고한선동해남부선동해중부선(경동선)마산선영암선영월선전남선진주선철암선황지지선김삼선남부순환선대삼선단양선비인선부하철도서해안선충남선


영동선경상북도의 철도 교통강원도의 철도 교통1940년 개통한 철도 노선


경상북도영주시영주역강원도강릉시청량신호소한국철도공사철도 노선1955년1962년경북선중앙선동백산역태백선동해북부선시멘트석탄광물묵호항선통리재강삭철도스위치백루프터널솔안터널2001년2012년금정터널터널조선철도주식회사사설 철도궤도1946년홍수터널교량목재한국 전쟁영주봉화춘양석포도계동해묵호정동진역철암역2012년6월 27일대한민국스위치백루프선청량강릉2018년6월 28일경강선강릉경포대1979년4월 1일동해역삼척역동해선동해역삼화역동해역묵호항역묵호역묵호항한국철도공사












영동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영동선

Korail Yeongdong Line.png
영동선의 위치



파일:Korail Yeongdong Line Movie From Nahanjeong to Heungjeon.ogv미디어 재생


구 영동선(나한정-흥전) 주행영상

기본 정보
운행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종류
간선 철도
상태
영업 중
기점
영주역
(경상북도 영주시)
종점
청량신호소
(강원도 강릉시)
역 수
37
노선 번호
313
개통일
1940년 8월 1일
소유자
대한민국 정부
(한국철도시설공단 위탁)
운영자
한국철도공사
노선 제원
영업 거리
188.9km
궤간
1,435mm(표준궤)
선로 수
1
전철화
가공전차선
교류 25,000V 60Hz
신호 방식
ATS
v  d  e  h

영동선(영주역―안인역)

설명

























































































































































































































































































































































































































ABZg+r


중앙선, 경북선


BHF
0.0
영주







cd





cSTRc2





cdSTRq


중앙선(단양역방면)





BSicon .svg

dABZg+1

STRc4

영주삼각선


SBRÜCKE


국도 제36호선(원당로)


STR+GRZq

↑영주시/봉화군↓


BST
9.0
문단신호장


hKRZWae

낙화암천


BHF
14.7
봉화


hKRZWae

내성천


SBRÜCKE

국도 제36호선


HST
20.2
거촌


HST
25.7
봉성


BHF
32.7
법전


SBRÜCKE

국도 제36호선


hKRZWae

운곡천


BHF
37.9
춘양


hKRZWae

운곡천


hKRZWae

운곡천


SBRÜCKE

국도 제36호선


BST
42.7
녹동신호장


SBRÜCKE


국도 제31호선


HST
47.6
임기


hKRZWae

현동천


hKRZWae

현동천


hKRZWae

현동천


SBRÜCKE

국도 제36호선


BHF
52.7
현동


HST
59.3
분천


hKRZWae


낙동강


HST
63.6
비동


hKRZWae

낙동강


hKRZWae

낙동강


hKRZWae

낙동강


HST
65.5
양원


hKRZWae

낙동강


hKRZWae

낙동강


hKRZWae

낙동강


HST
69.2
승부


hKRZWae

낙동강


hKRZWae

석포리천


HST
76.8
석포


hKRZWae

낙동강


hKRZWae

낙동강


hKRZWae

황지천


BRÜCKE1

국도 제31호선


STR+GRZq

↑경상북도 봉화군/강원도 태백시↓


BUE

국도 제31호선(태백로)


hKRZWae

황지천


hKRZWae

황지천


BRÜCKE1

국도 제31호선(태백로)


HST
83.0
동점


hKRZWae

황지천


hKRZWae

철암천


hKRZWae

철암천


hKRZWae

철암천


BHF
87.0
철암


hKRZWae

철암천


HST
91.3
백산





BSicon .svg

dABZg2

STRc3








BSicon .svg





ABZl+34


태백선(태백역방면)





BSicon .svg

dABZg+1

STRc4


태백삼각선


eHST

92.6
동백산(2012년까지)


HST
93.1
동백산




BS2+l

BS2+r







tSTRa

KDSTxe
95.7
통리(화물역)




tBST

exSTR
103.1
솔안신호장




tSTR+GRZq

exSTR+GRZq

↑태백시/삼척시↓




tSTR

exBST

103.4
심포리신호장(2012년 폐지)




tSTR

exHST

107.4
흥전(2012년 폐지)




tSTR

exHST

108.9
나한정(2012년 폐지)




tSTRe

exSTR







BS2l

eBS2r





BHF
111.3
도계


SBRÜCKE


국도 제38호선(강원남부로)


hKRZWae

오십천


BHF
116.0
고사리


HST
117.7
하고사리


hKRZWae

오십천


hKRZWae

오십천


hKRZWae

오십천


hKRZWae

오십천


BRÜCKE1

국도 제38호선(강원남부로)


HST
121.2
마차리


hKRZWae

오십천


BHF
126.6
신기


SBRÜCKE

국도 제38호선(강원남부로)


hKRZWae

오십천


hKRZWae

오십천


SBRÜCKE

국도 제38호선(강원남부로)


hKRZWae

오십천


hKRZWae

오십천


SBRÜCKE

국도 제38호선(강원남부로)


hKRZWae

오십천


hKRZWae

오십천


hKRZWae

오십천


SBRÜCKE

국도 제38호선(강원남부로)


BST
131.8
상정신호장


SBRÜCKE

국도 제38호선(강원남부로)


hKRZWae

오십천


BHF
136.5
미로


hKRZWae

오십천


hKRZWae

오십천


BST
140.1
도경리신호장


STR+GRZq

↑삼척시/동해시↓


SBRÜCKE


국도 제7호선(동해대로)


ABZg+r


삼척선(삼척역 방면)


hKRZWae

전천


SBRÜCKE


국도 제42호선(서동로)


ABZg+l


북평선(삼화역 방면)


BHF
147.6
동해


eBST

평능신호장(1969년 폐지)




BS2+l

BS2+r


묵호항선




BSicon .svg

STR







BS2l

BS2r


묵호항선


BHF
153.6
묵호


HST
159.6
망상


HST
160.3
망상해수욕장


STR+GRZq

↑동해시/강릉시↓


SBRÜCKE

국도 제7호선(동해대로)


BHF
165.1
옥계


ABZgl

구한라시멘트(산계리) 방면


BRÜCKE1

국도 제7호선(동해대로)


hKRZWae

주수천


hKRZWae

낙풍천


hKRZWae

정동진천


BHF
176.5
정동진


hKRZWae

군선천


BHF
183.6
안인


eHST

186.3
시동(1974년 폐지)


ABZg+l


경강선(서원주역 방면)


BHF
188.9
청량


hKRZWae

강릉남대천


BHF
192.7
강릉


exKBHFe

경포대(1979년 폐지)

  • 심포리-나한정 구간은 과거의 스위치백 구간임

  • 통리-심포리 구간에는 강삭철도가 있었음

  • 청량-강릉 구간은 경강선임

영동선(嶺東線)은 경상북도 영주시 영주역과 강원도 강릉시 청량신호소를 연결하는 한국철도공사의 철도 노선이다. 대부분의 구간이 1955년에 개통되었으며, 1962년에 완전히 개통되었다. 영주역에서 경북선, 중앙선과 만나고, 동백산역에서 태백선과 만난다. 향후 동해북부선과도 접속될 예정이다.




목차





  • 1 노선 정보


  • 2 역사

    • 2.1 개요



  • 3 연혁


  • 4 역 목록

    • 4.1 구 영동선


    • 4.2 구 영동선 (폐지/흡수)



  • 5 지선 노선

    • 5.1 삼척선


    • 5.2 북평선


    • 5.3 묵호항선



  • 6 이용객 변동


  • 7 각주




노선 정보


  • 궤간 : 표준궤

  • 노선 연장 : 188.9km

  • 전철화 구간 : 전 구간

  • 전철화 방식 : 교류 25000V, 60Hz

  • 복선 구간 : 없음

  • 신호 체계 : ATS

  • 통행 방향 : 좌측 통행


역사



개요


영동선은 과거 묵호-철암 간의 철암선(鐵岩線)과 영주-철암 간의 영암선(榮岩線), 묵호-경포대 간의 동해북부선을 통합하여 지금에 이른다. 이들 노선은 주로 시멘트나 석탄과 같은 광물 자원의 수송을 위하여 건설되었다.


철암선의 경우 삼척철도주식회사에서 개통시킨 묵호항-도계 간과 도계-철암 간의 노선에서 비롯되었다. 해방 이후 미군정에 의하여 국유화되었고, 현재 묵호항-묵호 구간은 묵호항선에 편입되어 있다. 통리재 일대의 고도차가 커, 초기에는 강삭철도와 스위치백이 모두 활용되었고, 화차를 모두 분리하여 운반하고 여객은 고개를 걸어서 오르내리는 등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1963년에 강삭철도를 폐지하고 우회선로를 개설하였다. 이후 속도 향상을 위하여 루프터널인 솔안터널을 2001년에 착공하여 2012년에 개통하였는데, 총 길이가 약 16.2km로 금정터널에 이어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철도 터널이다.[1]


영암선은 조선철도주식회사에서 영주-춘양 간에 놓으려던 해방 이전의 사설 철도 계획이 시초로, 해당 계획을 영춘선(榮春線)으로도 칭한다. 봉화역까지의 노선은 궤도가 부설되어 있던 것이 1946년의 홍수로 4km 가량이 유실되었고, 춘양역까지는 터널과 교량만 건설되지 않았을 뿐 대체로 공사는 진척되어 있었다.[2] 해방 이후 석탄과 목재의 운반을 위하여 영주역부터 철암역까지를 철도로 이으려는 계획이 등장하였고[2], 1950년에 봉화역까지 개통하였으나 한국 전쟁으로 도중 공사가 중지되었다. 나머지 구간은 1955년과 그 이듬해에 세 차례에 걸쳐 모두 영업을 개시하였다.



연혁


  • 1936년 3월 2일 : 삼척철도(三陟鐵道)에서 삼척면(정라)-소달면(도계) 간 35.7 km 사설철도의 부설을 허가받음[3]

  • 1937년 3월 25일 : 노선을 망상-도계 간 41.7 km로 변경함[4]

  • 1938년 11월 25일 : 삼척철도에서 도계리-흥전리 간 2.7 km 전용철도의 부설을 허가받음[5]

  • 1939년 4월 17일 : 삼척철도에서 철암리-통리 간 8.9 km 전용철도의 부설을 허가받음[6]

  • 1940년 4월 19일 : 삼척철도에서 흥전리-심포리 간 6.0 km 전용철도의 부설을 허가받음[7]

  • 1940년 4월 23일 : 삼척철도에서 심포리-통리 간 1.0 km 전용철도의 부설을 허가받음[8]

  • 1940년 7월 31일 : 묵호항-도계 간 41.4 km 영업 개시[9]

  • 1940년 8월 1일 : 도계-철암 간 19.1 km 영업 개시

  • 1941년 7월 1일 : 경경선 영주역 개업[10]

  • 1944년 10월 16일 : 조선철도(朝鮮鐵道)에서 영주-춘양 간 35.2 km 사설철도의 부설을 허가받음[11] (일명 영춘선)

  • 1948년 8월 10일 : 삼척철도(三陟鐵道) 국유화[12]

  • 1950년 2월 1일 : 영암선 영주-경북내성 간 영업 개시[13]

  • 1955년 2월 1일 : 영암선 경북내성-봉성 간 영업 개시[14]

  • 1955년 7월 1일 : 영암선 봉성-춘양 간 영업 개시[15], 경북내성역을 봉화역으로 개칭[16]

  • 1956년 1월 1일 : 영암선 춘양-철암 간 영업 개시[17], 영암선 완전 개통

  • 1959년 12월 1일 : 철암선 백산역 영업 개시[18]

  • 1961년 5월 5일 : 동해북부선 북평-옥계 간 영업 개시[19]

  • 1962년 11월 6일 : 동해북부선 옥계-경포대 간 영업 개시[20]

  • 1963년 5월 20일 : 심포리역 폐지[21], 철암선·영암선·동해북부선을 통합하여 영동선으로 명명[22], 통리-심포리 간 강삭철도를 우회선로로 개량 (공사명칭 황지본선)

  • 1964년 1월 10일 : 시동역 영업 개시[23]

  • 1965년 12월 15일 : 녹동역 영업 개시[24]

  • 1969년 6월 23일 : 평능신호소 폐지[25]

  • 1969년 6월 25일 : 심포리역 영업 재개[26]

  • 1974년 8월 15일 : 북영주신호소 영업 개시[27]

  • 1974년 12월 5일 : 시동역 폐지[28]

  • 1975년 2월 1일 : 태백신호장 영업 개시[29]

  • 1975년 12월 5일 : 철암-동해 간 전철화 개통

  • 1979년 3월 1일 : 강릉-경포대 간 폐지[30]

  • 1984년 6월 1일 : 북평역을 동해역으로 개칭[31]

  • 1984년 12월 1일 : 태백신호장을 동백산역으로 개칭

  • 1988년 4월 1일 : 양원임시승강장 영업 개시[32]

  • 1997년 3월 28일 : 영주-철암 간 전철화 개통

  • 1997년 6월 1일 : 문단·거촌·마차리·상정·도경리역 5개역을 배치간이역으로 격하[33]

  • 1999년 9월 24일 : 영동선 승부-분천 간 운행 중이던 제2504열차가 영주기점 62.29km-62.36km구간 250R 곡선에서 폭우로 발생한 낙석으로 인한 선로 유실로 탈선, 전복하여 기관사 사망

  • 2000년 1월 1일 : 망상해수욕장임시승강장 영업 개시[34]

  • 2004년 7월 15일 : 동해-강릉 간 전철화 공사 개시에 따라 일부 열차의 운행이 중지되었으며, 대체 버스를 통하여 각 역을 연계수송함

  • 2005년 9월 8일 : 동해-강릉 간 전철화 개통, 영동선 전 구간 전철화 개통

  • 2006년 11월 1일 : 청량리-강릉 새마을호 및 청량리-영주-동해-강릉 간을 왕복하던 야간 무궁화호 폐지

  • 2012년 6월 27일 : 동백산-도계 간 강삭철도의 우회선로 및 스위치백 구간을 솔안터널으로 개량, 심포리·흥전·나한정역 폐지[35], 솔안신호장 영업 개시[36]

  • 2013년 4월 12일 : 관광열차 백두대간협곡열차, 중부내륙순환열차 정식 운행 개시, 비동임시승강장 가영업 개시

  • 2014년 4월 15일 : 비동임시승강장 영업 개시, 양원역 철도거리 명시[37]

  • 2014년 7월 4일 : 망상해수욕장임시승강장 이설[38]

  • 2014년 9월 15일 : 경강선 공사로 강릉역의 운영을 일시 중지하고, 여객 임시 종착역을 정동진역으로, 화물 종착역을 안인역으로 이관함

  • 2018년 6월 28일 : 영동선의 종점을 강릉역에서 청량신호소로 변경하면서 3.8km 구간 단축. 청량신호소 영업 개시, 영동선의종점을 기존 강릉역에서 청량신호소로변경하면서 192.7km에서 188.9km로변경[39]

  • 2018년 7월 18일 정동진역 ~ 강릉역 구간 무궁화호 운행 재개

  • 2019년 4월 17일 : 철도 노선번호 변경에 따라 313으로 변경[40]

  • 2019년 12월 21일 : 강릉선 KTX 종점이 강릉역에서 동해역으로 변경예정


역 목록

























































































































































































































































































































































역명
로마자 역명
한자 역명
역간
거리
영업
거리
무궁화호
바다열차

K

T


X


접속 노선
소재지
비고
↑ 중앙선 문수역 방면

영주
Yeongju
榮州
0.0
0.0

바다열차 미운행구간

K

T


X













중앙선
경북선

경상북도

영주시


북영주
Bugyeongju
北榮州
1.8
1.8

(북영주삼각선)
신호소

문단
Mundan
文丹
7.2
9.0



봉화군
신호장

봉화
Bonghwa
奉化
5.7
14.7




거촌
Geochon
巨村
5.5
20.2




봉성
Bongseong
鳳城
5.5
25.7




법전
Beopjeon
法田
7.0
32.7




춘양
Chunyang
春陽
5.2
37.9




녹동
Nokdong
鹿洞
4.8
42.7


신호장

임기
Imgi
林基
4.9
47.6




현동
Hyeondong
縣洞
5.1
52.7




분천
Buncheon
汾川
6.6
59.3




비동
Bidong
肥洞
4.2
63.5



임시승강장[41]

양원
Yangwon
兩元
2.0
65.5



임시승강장

승부
Seungbu
承富
3.9
69.2




석포
Seokpo
石浦
7.6
76.8


V-Train 무정차 통과

동점
Dongjeom
銅店
6.2
83.0



강원도

태백시


철암
Cheoram
鐵岩
4.0
87.0




백산
Baeksan
栢山
4.3
91.3


태백선


동백산
Dongbaeksan
東栢山
1.8
93.1

(태백삼각선)


솔안
Solan
率眼
10.0
103.1


신호장

도계
Dogye
道溪
8.2
111.3



삼척시


고사리
Gosa-ri
古士里
4.7
116.0




하고사리
Hagosa-ri
下古士里
1.7
117.7


무인역

마차리
Macha-ri
馬次里
3.5
121.2




신기
Singi
新基
5.4
126.6




상정
Sangjeong
上鼎
5.2
131.8


신호장

미로
Miro
未老
4.7
136.5




도경리
Dogyeong-ri
桃京里
3.6
140.1


신호장

동해
Donghae
東海
7.5
147.6





삼척선
북평선
묵호항선

강릉선



동해시


평능



3.9

152.4




신호장

묵호
Mukho
墨湖
6.0
153.6





묵호항선

강릉선




망상
Mangsang
望祥
6.0
159.6





무인역

망상해수욕장
Mangsang Beach
望祥海水浴場
0.9
161.5





임시승강장

옥계
Okgye
玉溪
3.7
165.1






강릉시


정동진
Jeongdongjin
正東津
11.4
176.5





강릉선


안인
Anin
安仁
7.1
183.6







청량
Cheongnyang
靑良
5.3
188.9





신호소
↓ 경강선 강릉역 방면

영주, 봉화, 춘양, 석포, 도계, 동해, 묵호, 정동진역은 모든 정기 여객열차가, 철암역은 부산과 정동진을 오가는 주말 임시 무궁화호 제 1691, 1692열차를 제외한 모든 열차가 정차한다.



구 영동선
































































역명
로마자 역명
한자 역명
역간
거리
(km)
영업
거리
(km)








접속 노선
소재지
비고

동백산
Dongbaeksan
東栢山

92.6

바다열차 미운행구간
영동선
강원도
태백시


통리
Tong-ri
桶里
3.1
95.7




심포리
Simpo-ri
深浦里
7.7
103.4



삼척시
신호장

흥전
Heungjeon
興田
4.0
107.4


배치간이역

나한정
Nahanjeong
羅漢亭
1.5
108.9




도계
Dogye
道溪
3.3
112.2

영동선

2012년 6월 27일 폐지 직전 기준이다. 대한민국의 유일한 스위치백이 있는 구간이었으나, 현재의 루프선 탄생으로 폐지된 노선이다.



구 영동선 (폐지/흡수)









































역명
로마자 역명
한자 역명
역간
거리
(km)
영업
거리
(km)


접속 노선
소재지
비고

청량
Cheongnyang
靑良






강원도

강릉시
신호소

강릉
Gangneung
江陵
3.8




경강선


경포대
Gyeongpodae
鏡浦臺
5.5




폐지

청량 ~ 강릉 구간은 2018년 6월 28일 경강선 단독 구간으로 되어 삭제되었고, 강릉 ~ 경포대 구간은 1979년 4월 1일 폐지되었다.



지선 노선


영동선에는 총 3개의 지선 철도가 있다.


























번호노선 명칭기점종점연장(km)비고
31301
삼척선동해역삼척역12.9
31302
북평선동해역삼화역6.4
31303
묵호항선동해역묵호역5.9


삼척선



삼척선은 동해역과 삼척역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이다. 일제강점기 당시 동해선 건설 과정에서 추진되었던 노선이며, 1939년에 착공, 1944년에 완공했다. 국토교통부의 한국철도영업거리표 상 노선 번호는 31301 이다.



북평선



북평선은 동해역과 삼화역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이다. 동해시 서쪽의 시멘트 공장과 영동선을 연결시키기 위해 건설된 화물 철도이며, 국토교통부의 한국철도영업거리표 상 노선 번호는 31302 이다.



묵호항선



묵호항선은 동해역과 묵호항역을 경유하여 묵호역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이다. 묵호항 항만인입선 역할을 하는 화물 철도이며, 국토교통부의 한국철도영업거리표 상 노선 번호는 31303 이다.



이용객 변동


다음 자료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통계 내용을 모은 것이다.






















































































































구분
이용 인원수 (명)
각주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비둘기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42]
통일(통근)
221,907
196,057
152,382
134,383
34,935
0
0
21
0
13,083
0
0
0
0
0
0
무궁화
1,173,652
1,186,119
893,753
782,865
802,177
789,822
728,547
752,571
726,302
675,705
789,005
848,503
869,606
952,735
876,627
657,988
새마을
27,839
27,611
22,878
28,529
29,956
33,000
28,346
5,355
9,245
40,990
2,392
13,204
5,398
0
215,289
180,668
건설
8,949
9,216
9,185
12,054
각 종별 열차 이용객에 포함됨
정기권
17,990
15,089
11,736
9,459
합계
1,450,337
1,434,092
1,089,934
967,290
867,068
822,822
756,893
757,947
735,547
729,778
791,397
861,707
875,004
1,163,651
1,091,916
838,656


각주


위키미디어 공용에 영동선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1. 이전까지 가장 길었던 일반철도 터널인 전라선 죽림온천 - 관촌 간의 슬치터널(6,128m)보다 약 2.65배 정도 길다.


  2. 매장탄량수억톤 단양,영월등철도부설시급, 《동아일보》, 1948.12.28


  3.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사설철도부설면허, 1936년 3월 10일.


  4.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사설철도기업목론견변경, 1937년 4월 1일.


  5.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전용철도부설면허, 1938년 12월 1일.


  6.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전용철도부설면허, 1939년 5월 13일.


  7.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전용철도부설면허, 1940년 5월 1일.


  8.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전용철도부설면허, 1940년 5월 9일.


  9.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사설철도운수개시인가, 1940년 8월 9일.


  10. 조선총독부관보 고시 제801호, 1941년 6월 2일.


  11. 조선총독부관보 휘보 사설철도부설면허, 1944년 11월 1일.


  12. “南韓鐵道全部國營(남한철도전부국영)으로 三陟鐵道交通部(삼척철도교통부)에移管(이관)”. 경향신문. 1948년 8월 22일. 2017년 3월 26일에 확인함. 


  13. 대한민국관보 교통부 고시 제74호, 1950년 1월 19일.


  14. 대한민국관보 교통부 고시 제405호, 1955년 1월 29일.


  15. 대한민국관보 교통부 고시 제416호, 1955년 6월 28일.


  16. 대한민국관보 교통부 고시 제417호, 1955년 6월 29일.


  17. 대한민국관보 교통부 고시 제452호, 1955년 12월 31일.


  18. 대한민국관보 교통부 고시 제572호, 1959년 12월 1일.


  19. 대한민국관보 교통부 고시 제637호, 1961년 5월 3일.


  20. 대한민국관보 교통부 고시 제813호, 1962년 10월 26일.


  21. 대한민국관보 교통부 고시 제892호, 1963년 5월 17일.


  22. 대한민국관보 교통부 고시 제893호, 1963년 5월 17일.


  23.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44호, 1963년 12월 21일.


  24.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192호, 1965년 12월 9일.


  25.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123호, 1969년 6월 19일.


  26.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122호, 1969년 6월 19일.


  27.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37호, 1974년 8월 12일.


  28.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52호, 1974년 12월 4일.


  29.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2호, 1975년 1월 29일.


  30.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8호, 1979년 4월 4일.


  31.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20호, 1984년 5월 11일.


  32.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9호, 1988년 3월 30일.


  33. 철도청고시 제1997-27호, 1997년 5월 22일.


  34.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1999-58호, 1999년 12월 29일.


  35. 대한민국관보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2-220호, 2012년 5월 7일.


  36. 대한민국관보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2-326호, 2012년 6월 22일.


  37. 국토교통부고시 제2014-170호, 2014년 4월 3일.


  38. 대한민국관보 국토교통부고시 제2014-413호, 2014년 7월 4일.


  39. 국토교통부고시 제2018-367호, 2018년 6월 28일


  40. 국토교통부고시 제2019-173호, 2019년 4월 17일.


  41. 백두대간 협곡열차가 정차한다.


  42. 코레일 > 정부3.0 정보공개 > 자료실 > 통계자료실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Kamusi Yaliyomo Aina za kamusi | Muundo wa kamusi | Faida za kamusi | Dhima ya picha katika kamusi | Marejeo | Tazama pia | Viungo vya nje | UrambazajiKuhusu kamusiGo-SwahiliWiki-KamusiKamusi ya Kiswahili na Kiingerezakuihariri na kuongeza habari

Swift 4 - func physicsWorld not invoked on collision? The Next CEO of Stack OverflowHow to call Objective-C code from Swift#ifdef replacement in the Swift language@selector() in Swift?#pragma mark in Swift?Swift for loop: for index, element in array?dispatch_after - GCD in Swift?Swift Beta performance: sorting arraysSplit a String into an array in Swift?The use of Swift 3 @objc inference in Swift 4 mode is deprecated?How to optimize UITableViewCell, because my UITableView lags

Access current req object everywhere in Node.js ExpressWhy are global variables considered bad practice? (node.js)Using req & res across functionsHow do I get the path to the current script with Node.js?What is Node.js' Connect, Express and “middleware”?Node.js w/ express error handling in callbackHow to access the GET parameters after “?” in Express?Modify Node.js req object parametersAccess “app” variable inside of ExpressJS/ConnectJS middleware?Node.js Express app - request objectAngular Http Module considered middleware?Session variables in ExpressJSAdd properties to the req object in expressjs with Type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