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선 목차 개요 연혁 노선 정보 역 목록 노선 특성 차량 이용객 변동 삼척발전소선 각주 둘러보기 메뉴eh국토교통부고시 제2019-173호코레일 > 정부3.0 정보공개 > 자료실 > 통계자료실eheh
시흥연결선대전남연결선대구북연결선건천연결선가야선남부화물기지선대구선대전선미전선병점기지선부강화물선신동화물선양산화물선오송선평택선효창선용산선교외선수색직결선강경선대불선장성화물선광양제철선광양항선광주선덕산선부산신항선신광양항선전경삼각선진해선화순선장항화물선군산화물선옥구선북전주선여천선괴동선동해북부선우암선온산선부전선장생포선울산항선망우선영천삼각선금장삼각선삼척선북평선묵호항선문경선함백선정선선경인선경강선안산선과천선분당선일산선수인선신분당선고한선동해남부선동해중부선(경동선)마산선영암선영월선전남선진주선철암선황지지선김삼선남부순환선대삼선단양선비인선부하철도서해안선충남선
삼척선강원도의 철도 교통1944년 개통한 철도 노선
강원도동해시동해역강원도삼척시삼척역한국철도공사지선철도일제강점기동해선동해남부선동해북부선영동선묵호항선통일호2007년7월 24일삼척해변강릉바다열차동해선동해선한국철도공사1956년3월 1일5월 1일
삼척선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삼척선 | |
---|---|
기본 정보 | |
운행 국가 | 대한민국 |
종류 | 지선철도 |
상태 | 영업 중 |
기점 | 동해역 (강원도 동해시) |
종점 | 삼척역 (강원도 삼척시) |
역 수 | 4 |
노선 번호 | 31301 |
개통일 | 1944년 2월 11일 |
소유자 | 대한민국 정부 |
운영자 | 한국철도공사 |
노선 제원 | |
영업 거리 | 12.9km |
궤간 | 1,435mm(표준궤) |
선로 수 | 1 |
전철화 | 없음 |
신호 방식 | ATS |
삼척선(동해역-삼척역) | ||||||||||||||||||||||||||||||||||||||||||||||||||||||||||||||||
---|---|---|---|---|---|---|---|---|---|---|---|---|---|---|---|---|---|---|---|---|---|---|---|---|---|---|---|---|---|---|---|---|---|---|---|---|---|---|---|---|---|---|---|---|---|---|---|---|---|---|---|---|---|---|---|---|---|---|---|---|---|---|---|---|
설명 | ||||||||||||||||||||||||||||||||||||||||||||||||||||||||||||||||
|
삼척선(三陟線)은 강원도 동해시의 동해역과 강원도 삼척시의 삼척역을 연결하는 한국철도공사의 지선철도 노선이다.
목차
1 개요
2 연혁
3 노선 정보
4 역 목록
5 노선 특성
6 차량
7 이용객 변동
8 삼척발전소선
9 각주
개요
삼척선은 일제강점기 당시 동해선 건설 과정에서 추진되었던 노선이다. 동해남부선과 동해북부선의 건설 구간 사이에 삼척철도주식회사에 의한 철암선(현 영동선 철암~동해간 및 묵호항선) 건설이 이루어지자, 여기에 편승하여 일부 구간의 공사와 함께 오노다(小野田) 시멘트 삼척 공장의 인입선 등을 국철구간으로서 1939년에 착공, 1944년에 완공하였는데, 이 구간이 현재의 삼척선이 되었다.
연혁
1939년 11월 1일 : 삼척선 북평역(동해역)~삼척역 구간 착공
1944년 2월 11일 : 북평역~삼척역 구간 개통(12.9 km), 개통 당시에는 삼척철도주식회사(三陟鐵道株式會社)에 경영권이 위탁되었음[1]
1956년 3월 1일 : 삼척발전소선 후진~발전소간 착공
1956년 5월 1일 : 삼척발전소선 후진~발전소간 1.8 km 완공
1991년 8월 20일 : 여객취급 중지
1992년 6월 22일 : 후진역 폐역
1999년 5월 1일 : 무배치간이역 추암역 신설(동해기점 6.4 km)
2001년 7월 1일 : 무배치간이역 후진역 재신설(동해기점 7.8 km)
2003년 1월 1일 : 후진역의 역명을 삼척해변역으로 개명
2007년 7월 24일 : 바다열차 운행 개시- 2019년 4월 17일 : 철도 노선번호 변경에 따라 31301로 변경[2]
- 2019년 6월 3일 : 동해선 공사로, 삼척역 여객 취급 중지
노선 정보
- 구간과 거리 : 동해역 ~ 삼척역 12.9 km
- 운영 기관 : 한국철도공사(전 구간)
- 궤간 : 1435mm(표준궤)
- 통행 방식 : -
- 역 수 : 4
- 복선 구간 : 없음
- 전철화 구간 : 없음
- 보안 장치 : ATS
역 목록
역명 | 로마자 역명 | 한자 역명 | 역간거리 (km) | 영업거리 (km) | 바다열차 | 접속 노선 | 소재지 | 비고 | |
---|---|---|---|---|---|---|---|---|---|
동해 | Donghae | 東海 | 0.0 | 0.0 | ● | 영동선 묵호항선 북평선 | 강원도 | 동해시 | |
추암 | Chuam | 湫岩 | 6.4 | 6.4 | ● | ||||
삼척해변 | Samcheokhaebyeon | 三陟海邊 | 1.4 | 7.8 | ● | 삼척시 | 구 후진역 | ||
삼척 | Samcheok | 三陟 | 5.1 | 12.9 |
노선 특성
이 노선의 열차 운행은 과거 통일호 등에 의해 이루어졌으나 계속 유지되지 못했으며, 최근까지도 화물 전용 노선으로 정기여객열차의 운행은 전무한 상태였다. 그러나, 2007년 7월 24일부터 삼척해변 - 강릉 간 전용 관광열차인 바다열차가 1일 2~3회 운행중으로 여객열차의 정기운행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외에는 주로 발전소, 시멘트 공장 등을 위한 인입철도로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추후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이 개통되면 동해선으로 편입될 예정이다.
차량
- 객차
바다열차 - 전용 관광열차
과거에 운행하던 차량으로는 다음과 같다.
- 객차
- 비둘기호
- 통일호
이용객 변동
다음 자료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통계 내용을 모은 것이다.
구분 | 이용 인원수 (명) | 각주 | ||||||||||||||
---|---|---|---|---|---|---|---|---|---|---|---|---|---|---|---|---|
2001년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
비둘기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3] |
통일(통근) | 0 | 0 | 0 | 0 | 0 | 0 | 0 | 0 | 4,361 | 0 | 0 | 0 | 0 | 0 | 0 | |
무궁화 | 3,144 | 11,520 | 2,333 | 3,689 | 612 | 0 | 0 | 416 | 459 | 8,024 | 359 | 1,102 | 423 | 0 | 416 | |
새마을 | 0 | 0 | 0 | 0 | 12 | 0 | 0 | 999 | 33,064 | 0 | 1 | 0 | 0 | 0 | 11 | |
건설 | 360 | 1,080 | 1,080 | 각 종별 열차 이용객에 포함됨 | ||||||||||||
정기권 | 0 | 0 | 0 | |||||||||||||
합계 | 3,504 | 12,600 | 3,413 | 3,689 | 624 | 0 | 0 | 1,415 | 37,884 | 8,024 | 360 | 1,102 | 423 | 0 | 427 |
삼척발전소선
1956년에 FOA 원조 자금으로 건설된 삼척화력발전소의 가동용 무연탄을 수송하기 위해 1956년 3월 1일에 기공하여 같은해 5월 1일에 준공된 노선이다.[4]
각주
↑ 조선총독부관보 昭和 제5103호, 1944년 2월 9일자
↑ 국토교통부고시 제2019-173호, 2019년 4월 17일.
↑ 코레일 > 정부3.0 정보공개 > 자료실 > 통계자료실
↑ 철도건설국 (1969). 《철도건설사》. 서울: 교진사. 13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