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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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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Saffire |
---|---|
배급사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
버전 | 1.20 |
플랫폼 | 윈도, 맥 OS, OS X, 윈도 7, 윈도 8.1, 윈도 10 |
출시일 | 1998년 11월 30일 |
장르 | 전략 시뮬레이션 |
모드 | 싱글 플레이어, 멀티 플레이어 |
미디어 | CD-ROM, 베틀넷 |
이전작 | 스타크래프트 |
후속작 |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Starcraft: Brood War)는 1998년에 Saffire와 공동개발하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발표한 스타크래프트의 확장팩이다.
이 확장팩에서는 새로운 캠페인과 각각의 종족에 대해 두 개의 유닛, 새 음악, 새 마법과 기술이 추가되었다. 캠페인은 원래 스타크래프트의 이야기, 즉 초월체가 프로토스의 태사다르에 의해 파괴당하고, 프로토스는 저그의 공격을 피해 아이어를 떠나는 이야기를 이어나간다. 이 이후의 이야기는 스타크래프트 줄거리 문서를 참고하길 바란다.
목차
1 새로운 유닛
2 새로운 연구
3 각주
4 외부 링크
새로운 유닛
- 테란
- 발키리(Valkyrie)[1] - 공격 대상에게 여덟 발의 HALO로켓을 한번에 발사하여 확산 피해(스플래시 대미지)를 주는 공대공 전투 전용 공중유닛이다. 해적선(커세어)보다 많은 양의 확산 피해를 주며, 공격중에는 이동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오류(작동을 안함)가 잘 난다.[2]
- 의무관(Medic) - 모든 지상의 생체 유닛을 빠르게 치료해주는 보병 지원용 지상유닛이다. 기타 능력으로는 다른 유닛이 시전한 마법(EMP 충격파, 공생충 생성, 사령부 감염, 암흑 구름, 사이오닉 폭풍, 정지장, 분열망, 환류, 정신 제어 제외)을 해제해주거나 프로토스 고위 기사의 '환상(Hallucination)'으로 복제된 가짜 유닛을 사라지게 하는 〈회복(Restoration)〉, 모든 유닛의 시야를 1로 만들어 버리며, 탐지기 유닛인 과학선, 대군주, 관측선에게는 탐지 기능까지 없애는 〈광학 조명탄(Optical Flare)〉이 있다. 광학 조명탄 기술이 걸린 유닛은 회복으로 원상복귀 시킬 수 있다. 이 유닛의 등장으로 오리지널 시절에는 극초반이나 벙커를 이용한 방어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었던 테란 생체 유닛을 전투에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저그
- 포식귀(Devourer) - 뮤탈리스크를 변태시켜 생산하는 공대공 전용 공중 유닛이다. 부식성 산으로 공격을 하는데 대미지 자체는 확산 피해를 주지 않으나 공격 후 남는 〈산성 포자(Acid Spore)〉 효과는 주변 공중 유닛에게 까지 남는다. 그러나 연사속도가 가장 느리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다수의 포식귀를 운영하거나 다른 유닛을 조합해서 싸워야 한다. 부화장을 군락까지 변화시킨 후에 둥지탑도 거대 둥지탑까지 변화시켜야 생산 가능하다.
- - 지속적으로 산성 포자를 맞은 유닛은 최대 9단계까지 쌓이게 되며, 은폐도 무력화되며 공격속도가 낮아지고 방어력까지 깎여 다른 유닛의 공격에 더 큰 피해를 입게 한다.
- 가시지옥(Lurker) - 히드라리스크가 변태하여 생산되는 지대지 전용 유닛으로, 부화장(해처리)에서 잠복 연구를 하지 않아도 잠복이 가능하며 잠복 상태로만 공격이 가능하다. 잠복 후 지상까지 일렬로 솟아오르는 가시로 공격을 하며 그 일직선 위에 있는 적들에게 확산 피해를 준다. 그리고 가시지옥 변태를 연구하려면 반드시 부화장을 번식지(레어)로 변태시킨 후에 히드라리스크 굴에서 연구 할 수 있다.
- 프로토스
- 암흑 기사(Dark Templar) - 기본적으로 은폐 기능을 가지고 있어 중재자(Arbiter, 아비터) 같은 유닛이 필요 없다. 공격력이 매우 높은 대신 가격이 비싸고 체력이 약하다.
- - 오리지널 당시에도 있었으나, 캠페인에만 등장하는 생산 불가 유닛이었다.
- 암흑 집정관(Dark Archon) - 두 기의 암흑 기사가 합쳐져 만들어지는 유닛이다. 여러 가지의 마법을 쓸 수 있으며, 테란의 거미지뢰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상대 유닛을 자기편으로 만드는 〈정신 제어(Mind Control)〉, 적 마법 유닛의 마나를 데미지로 전환시켜 피해를 주는 〈환류(Feedback, 피드백)〉, 생체유닛을 잠시 멈추게하는 〈대혼란(malestorm, 마엘스트롬) 마법을 쓸 수 있다.
- 해적선(Corsair) - 공격력은 약하지만 연사가 빠르고, 빠른 이동 속도와 확산 피해 효과가 있는 공대공 전용 유닛이다. 지상 유닛과 건물의 공격을 마비시키는 구름인 〈분열망(Disruption Web)〉을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연구
여기서는 오리지널에 등장하는 유닛의 추가 업그레이드만 기술한다.
- 카론 추진기(charon booster) - 골리앗의 지대공 무기인 지옥불 미사일의 사거리가 6에서 8로 증가한다. 이 연구를 끝내면 지옥불 미사일이 그리며 날아가는 연기 궤적의 색깔이 파란색으로 변한다.
- 키틴질 장갑(Chitinous Plating) - 울트라리스크의 방어력이 2 증가한다.
- 합성 동화작용(Anabolic Synthesis) - 울트라리스크의 이동 속도가 크게 증가한다.
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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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 데미지는 한 발씩 6이고 8발을 동시에 발사한다. 무기고(Armory)에서 공격력 업그레이드를 최대 3단계까지 하면 공격력은 9가 된다
↑ 정확히는 발키리의 미사일이 안 나가는 버그 현상으로, 1.16.1 패치까지 해결되지 않았다. 이는 발키리의 미사일 하나하나는 유닛 판정을 받는데, 스타크래프트 시스템의 특성상 한 맵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의 수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 버그는 리마스터에서 유닛 제한과 투사체 제한 패치로 해결되었다.
↑ “StarCraft: Brood War Reviews”. 게임랭킹스. 2008년 1월 11일에 확인함.
↑ “StarCraft: Brood War review for PC”. Game Revolution. 1999년 1월 1일. 2008년 5월 1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월 11일에 확인함.
↑ Saggeran, Vik (1998년 12월 23일). “StarCraft: Brood War for PC review”. GameSpot. 2009년 2월 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11월 4일에 확인함.
↑ Chen, Jeffrey (2002년 6월 7일). “StarCraft: Brood War review”. IGN. 2007년 11월 4일에 확인함.
↑ Emery, Daniel (2001년 8월 12일). “PC review: StarCraft: Brood War”. 《PC Zone》. ComputerAndVideoGames.com. 2008년 4월 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11월 4일에 확인함.
↑ Bottorff, James. “StarCraft: Brood War”. The Cincinnati Enquirer. 2007년 10월 1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월 11일에 확인함.
↑ 가나 “Developer Awards”. Blizzard Entertainment. 2006년 1월 1일. 2006년 8월 1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6년 8월 19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스타크래프트
- 클래식 배틀넷 - StarCraft Compendium
- 스타크래프트 위키
분류:
- 1998년 비디오 게임
- E스포츠 게임
- 스타크래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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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cOS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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