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부산역 목차 연혁 역 구조 승차량 변동 교통 시설 인접한 역 사진 각주 외부 링크 둘러보기 메뉴북위 35° 6′ 53.97″ 동경 129° 2′ 31.52″ / 북위 35.1149917° 동경 129.0420889°  / 35.1149917; 129.0420889북위 35° 6′ 53.97″ 동경 129° 2′ 31.52″ / 북위 35.1149917° 동경 129.0420889°  / 35.1149917; 129.0420889일본국관보 통감부 고시 제34호“釜山(부산)에史上初有(사상초유)의大火(대화)”“다이어改定(개정)”“4層(층)까지 使用(사용)”Archived부산역부산 부산역 소개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한국철도공사 KTX 부산역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eheheheheheheheheh

경부고속선경부선문현선부산광역시의 철도역한국고속철도 정차역부산 동구의 교통부산 동구의 건축물1908년 개업한 철도역


부산광역시동구중앙대로경부선철도역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공사서울역동대구역서울KTXITX-새마을무궁화호수서SRT부산 도시철도 1호선부산역KTX부산역전 대화재1969년6월 10일경부고속철도2002년2004년4월 1일1969년6월 10일2010년11월 1일경부고속철도동대구2009년 3월2010년11월 1일KTX부산항ITX-새마을남도해양열차무궁화호KTX












부산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부산


역사 전경
역사 전경
개괄

관할 기관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 부산관리역

소재지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06 (초량동 1187-1)

좌표

.mw-parser-output .geo-default,.mw-parser-output .geo-dms,.mw-parser-output .geo-decdisplay:inline.mw-parser-output .geo-nondefault,.mw-parser-output .geo-multi-punctdisplay:none.mw-parser-output .longitude,.mw-parser-output .latitudewhite-space:nowrap

북위 35° 6′ 53.97″ 동경 129° 2′ 31.52″ / 북위 35.1149917° 동경 129.0420889°  / 35.1149917; 129.0420889좌표: 북위 35° 6′ 53.97″ 동경 129° 2′ 31.52″ / 북위 35.1149917° 동경 129.0420889°  / 35.1149917; 129.0420889





개업일

1908년 4월 1일

종별

관리역/지역본부 소재역

등급
1급

승강장 구조
4면 9선

비고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 비치역*
* 부산진역의 스탬프도 이 역에서 날인받을 수 있다.
노선

경부고속본선

금천구청 기점 398.2 km




← 울산
(51.7 km)












경부본선

서울 기점 441.7 km




← 부산진
(1.8 km)









부산역(釜山驛)은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에 있는 경부선의 철도역이자 종점이다.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 관리역으로 역 구내에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가 있다. 대한민국에서 서울역, 동대구역 다음으로 세 번째로 이용객이 많다. 서울 방향 KTX, ITX-새마을, 무궁화호, 수서 방향 SRT를 이용할 수 있으며, 광장에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부산역 출입구가 있다. ITX-새마을이 심야에 3편성이 주박한다. 무궁화호가 심야에 7편성이 주박한다.




목차





  • 1 연혁


  • 2 역 구조

    • 2.1 역사 리모델링


    • 2.2 승강장



  • 3 승차량 변동


  • 4 교통 시설

    • 4.1 항만시설


    • 4.2 도시 철도



  • 5 인접한 역


  • 6 사진


  • 7 각주


  • 8 외부 링크




연혁





1930년경의 부산역 전경



  • 1908년 4월 1일 : 경부선 초량~부산 간 개통과 함께 영업 개시[1]


  • 1910년 10월 1일 : 역사 준공


  • 1943년 12월 10일 : 부산역(釜山驛)에서 부산부두역(釜山埠頭驛)으로 역명 변경


  • 1945년 6월 10일 : 부산역으로 역명 환원


  • 1945년 9월 1일 : 화물부, 구내부 2개부를 통합


  • 1953년 8월 1일 : 일반화물 취급 개시


  • 1953년 11월 27일 : 부산역전 대화재로 인해 역사 전소[2]


  • 1965년 11월 1일 : 초량역, 부산역, 부산진역 3역 부산진역으로 통합. 부산역 영업정지[3][4]


  • 1966년 4월 1일 : 역사 신축 착공


  • 1969년 6월 10일 : 역사 신축 준공과 동시에 옛 초량역 자리로 이설하여 영업 재개[5][6]


  • 1977년 12월 30일 : 컨테이너 기지 설치


  • 1993년 5월 1일 : 유료휴게실 운영 개시[7]


  • 1995년 7월 1일 : 유료휴게실 폐지[8]


  • 2000년 1월 1일 : 부산지역관리역으로 직제 변경


  • 2002년 4월 9일 : 고속철도 부산역 공사관계로 1층 맞이방 폐쇄


  • 2003년 9월 1일 : 고속철도 부산역사 신축 준공


  • 2004년 4월 1일 : 경부고속철도 개통, 역사 리모델링 완료


  • 2006년 5월 1일 : 소화물 취급 중지[9]


  • 2006년 7월 1일 : 지역관리역제 폐지로 보통역으로 조정


  • 2009년 3월 1일 : 역 확장 공사 시작


  • 2010년 11월 1일 :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개통에 맞춰 역사 확장 완료


  • 2016년 12월 9일 : SRT 운행개시[10]


역 구조


1층에는 각종 상가와 KTX 특송, 국군수송사령부 예하의 TMO가 있으며, 매표소와 코레일 멤버십 라운지는 2층에 있다.



역사 리모델링


현재의 역사는 부산역전 대화재 이후 1969년 6월 10일에 완공되었다. 이후 경부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대대적인 리모델링 공사를 시행하였으며 2002년 확장 부지인 역사 서쪽(광장 기준)이 우선 신축 완공되었고, 이어 기존 역사가 있었던 확장 역사 중앙과 동쪽은 입구 부분만을 리모델링 하여 2004년 4월 1일 완공하였다. 때문에 앞부분은 신축 역사의 모습이나, 내부 부대 시설과 역사 뒷편, 승강장 통로 등은 1969년 6월 10일 완공 당시 건물 형태가 그대로 유지되어 있다.


2010년 11월 1일 경부고속철도 동대구 ~ 부산 간 개통과 함께 2009년 3월부터 2010년 11월 1일까지 실시한 2차 증축 공사가 완료되었다. 공사와 함께 2층 맞이방은 확장되었으며, KTX 타는 곳이라는 이름의 개찰구가 새로 설치되었다. 1층에는 회의실이 새로 들어섰으며, 이와 함께 지붕이 덮여 있지 않은 철도 종단점 방향의 승강장에 새로 지붕을 덮는 공사도 이루어졌다. 뿐만 아니라 부산역 뒷쪽(부산항 방향)으로 새로운 출구를 만들어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7번 출구를 공사해, 기존 출구와는 달라진 모습이다.



승강장


이 역은 열차 별로 전용 승강장이 있는데, 1, 3번 승강장은 ITX-새마을 · 남도해양열차 · 무궁화호[11], 4 ~ 11번 승강장은 KTX와 SRT를 취급한다.



↑사상(경부선)/↑울산(경부고속선)

| | | 34 | | 56 | | | 89 | | 10 11 |

시·종착역



















1,3

경부선

ITX-새마을 · 무궁화호

구포 · 동대구 · 대전 · 수원 · 서울 방면

경전선

남도해양열차

마산 · 순천 · 보성 방면

경북선 · 영동선

무궁화호

상주 · 점촌 · 영주 · 강릉 방면
4~11

경부고속선

KTX

울산 · 서울 · 행신 방면

SRT

지제 · 동탄 · 수서 방면

경부선

KTX

구포 · 밀양 · 수원 방면


승차량 변동
















































































































































연도와 승하차방향
이용 인원[12]
경부선
KTX
새마을
무궁화
통일
총계
2001년
하행
승차
미개통
종착
종착
종착
종착
하차
미개통
2372134
5239732
584741
8196607
상행
승차
미개통
2343648
4891820
271798
7507266
하차
미개통
시발
시발
시발
시발
2002년
하행
승차
미개통
종착
종착
종착
종착
하차
미개통
2296295
4773348
462549
7532192
상행
승차
미개통
2240018
4539159
210140
6989317
하차
미개통
시발
시발
시발
시발
2003년
하행
승차
미개통
종착
종착
종착
종착
하차
미개통
2087056
4375105
260952
6723113
상행
승차
미개통
2012008
4206747
158922
6452725
하차
미개통
시발
시발
시발
시발
2004년
하행
승차
종착
종착
330
종착
330
하차
3500136
1281914
3063779
2073
7847902
상행
승차
3377069
1251960
3033859
11991
7674879
하차
시발
시발
416
시발
시발
2005년
하행
승차
종착
종착
종착
폐지
종착
하차
5208710
857974
2550060
폐지
8616744
상행
승차
5191844
837678
2489172
폐지
8518694
하차
38
종착
4
폐지
42


교통 시설



항만시설


  • 부산항 국제여객 터미널

  • 부산항 연안여객 터미널


도시 철도



  •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부산역


인접한 역





















경부고속본선

울산
행신·서울 방면

KTX
경부고속선
경부선

시·종착역

울산
수서 방면
SRT
경부고속선

시·종착역

경부본선

구포
행신 · 서울 방면

KTX
경부선

시·종착역

구포
서울 방면

ITX-새마을
경부선

시·종착역

사상
서울 · 강릉 방면

무궁화호
경부선 · 경북선

시·종착역

구포
보성 방면

남도해양열차

시·종착역


사진


부산역중변



각주




  1. 일본국관보 통감부 고시 제34호, 1908년 3월 23일.


  2. “釜山(부산)에史上初有(사상초유)의大火(대화)”. 동아일보(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1953년 11월 29일. 


  3.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177호, 1965년 10월 23일.


  4. “다이어改定(개정)”. 경향신문(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1965년 10월 26일. 


  5.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115호, 1969년 6월 4일.


  6. “4層(층)까지 使用(사용)”. 매일경제(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1969년 6월 9일. 


  7.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1993-19호, 1993년 4월 17일.


  8. 대한민국관보 철도청 고시 제1995-24호, 1995년 6월 17일.


  9. 대한민국관보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6-142호


  10. 수서역~부산역 간 일 왕복 40회 운행


  11. 4번 승강장은 KTX 승강장으로 표기되어 있으나 일반열차 도착 승강장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다.


  12. 원자료는 철도통계연보 [1] Archived 2013년 5월 8일 - 웨이백 머신.




외부 링크



  • 위키미디어 공용에 부산역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 부산 부산역 소개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

  • 한국철도공사 KTX 부산역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









원본 주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부산역&oldid=24960756"













둘러보기 메뉴


























(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0.768","walltime":"0.967","ppvisitednodes":"value":4546,"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691421,"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243474,"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17,"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0,"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12083,"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1,"limit":400,"timingprofile":["100.00% 662.858 1 -total"," 76.62% 507.859 47 틀:둘러보기_상자"," 44.44% 294.542 1 틀:둘러보기_상자_묶음"," 27.22% 180.463 8 틀:철도_노선"," 21.85% 144.846 1 틀:철도역_정보"," 15.35% 101.741 1 틀:각주"," 11.09% 73.521 16 틀:정보상자_칸"," 10.48% 69.484 3 틀:뉴스_인용"," 9.49% 62.908 1 틀:좌표"," 8.97% 59.487 1 틀:부산광역시의_교통"],"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249","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5531758,"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302","timestamp":"20191107091643","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context":"https://schema.org","@type":"Article","name":"ubd80uc0b0uc5ed","url":"https://ko.wikipedia.org/wiki/%EB%B6%80%EC%82%B0%EC%97%AD","sameAs":"http://www.wikidata.org/entity/Q53118","mainEntity":"http://www.wikidata.org/entity/Q53118","author":"@type":"Organization","name":"uc704ud0a4ubbf8ub514uc5b4 ud504ub85cuc81dud2b8 uae30uc5ecuc790","publisher":"@type":"Organization","name":"Wikimedia Foundation, Inc.","logo":"@type":"ImageObject","url":"https://www.wikimedia.org/static/images/wmf-hor-googpub.png","datePublished":"2006-12-05T10:51:32Z","dateModified":"2019-09-28T08:44:53Z","image":"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0/0d/Korail_Busan.jpg","headline":"ubd80uc0b0uad11uc5educ2dc ub3d9uad6c ucd08ub7c9ub3d9uc5d0 uc704uce58ud55c ud55cuad6ducca0ub3c4uacf5uc0acuc758 uacbdubd80uc120 ucca0ub3c4uc5educ774ub2e4"(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37,"wgHostname":"mw1248"););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Kamusi Yaliyomo Aina za kamusi | Muundo wa kamusi | Faida za kamusi | Dhima ya picha katika kamusi | Marejeo | Tazama pia | Viungo vya nje | UrambazajiKuhusu kamusiGo-SwahiliWiki-KamusiKamusi ya Kiswahili na Kiingerezakuihariri na kuongeza habari

Swift 4 - func physicsWorld not invoked on collision? The Next CEO of Stack OverflowHow to call Objective-C code from Swift#ifdef replacement in the Swift language@selector() in Swift?#pragma mark in Swift?Swift for loop: for index, element in array?dispatch_after - GCD in Swift?Swift Beta performance: sorting arraysSplit a String into an array in Swift?The use of Swift 3 @objc inference in Swift 4 mode is deprecated?How to optimize UITableViewCell, because my UITableView lags

Access current req object everywhere in Node.js ExpressWhy are global variables considered bad practice? (node.js)Using req & res across functionsHow do I get the path to the current script with Node.js?What is Node.js' Connect, Express and “middleware”?Node.js w/ express error handling in callbackHow to access the GET parameters after “?” in Express?Modify Node.js req object parametersAccess “app” variable inside of ExpressJS/ConnectJS middleware?Node.js Express app - request objectAngular Http Module considered middleware?Session variables in ExpressJSAdd properties to the req object in expressjs with Type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