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서울 지하철 2호선 목차 개요 운영 역사 역 목록 이용객 변동 사건 사고 지선 연장 계획 각주 같이 보기 둘러보기 메뉴eh“지난해 서울지하철 24억명 이용..2호선 강남역 가장 붐벼”“신설동 지하 유령역, 스크린서 깨어날까”서울특별시고시 제181호서울특별시고시 제309호서울특별시고시 제505호서울특별시고시 제326호서울특별시고시 제541호地下鐵(지하철)Ⅱ 教大(교대)앞~서울大入口(대입구)구간 개통 서울大(대)~乙支路(을지로)입구 49분 걸려 새벽 5시~밤 11시 51분까지 운행서울특별시고시 제295호서울특별시고시 제128호서울특별시고시 제698호서울특별시고시 제2009-428호서울특별시고시 제2010-193호서울특별시고시 제2014-436호“서울특별시고시 제2016-401호 '도시철도 역명 개정 확정 고시'”서울교통공사 > 알림마당 > 자료실서울 지하철 2호선eheheheh

서울 지하철 2호선서울특별시의 철도 교통대한민국의 철도 노선1980년 개통한 철도 노선철도 순환선


대한민국서울 지하철수도권 전철운행 계통성수역신설동역신도림역까치산역운행 계통초록색2012년대한민국서울 지하철서울교통공사구자춘3핵도시 구상1972년1986년 서울 아시안 게임88 서울 올림픽서울 지하철수도권 전철교대강남대한민국시청역성수역신도림역신도림역을지로입구역서울대입구역삼성역홍대입구역코레일1996년12월 31일1999년11월 22일당산철교당산역홍대입구역합정역성수신설동1980년10월 31일신설동성수종합운동장1982년12월 23일종합운동장교대1983년9월 16일성수을지로입구을지로입구종합운동장신설동성수군자차량사업소수도권 전철 1호선서울교통공사 1000호대 VVVF 전동차서울교통공사 1000호대 저항제어 전동차서울 지하철 1호선동묘앞역군자차량사업소용답역신답역신도림까치산신도림역신정차량사업소까치산역5호선까치산역서울 지하철 5호선5호선 전동차8호선 전동차고덕차량사업소방화차량사업소신정네거리역까치산역신도림역도림천역신정네거리역까치산역도림천역신도림역도림천역양천구청역군자차량사업소신정차량사업소우이신설경전철2017년9월 2일서울 지하철 9호선가양역서해선홍대입구역화곡역박남춘인천시장홍대입구역신정차량사업소












서울 지하철 2호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서울 지하철 2호선

South Korea subway logo.svgSeoul Metro Line 2.svg

Seoul-Metro-2004-20070722.jpg

성수역에서 대기 중인 204편성

기본 정보
운행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종류
도시 철도
체계
수도권 전철(서울 지하철)
상태
영업 중
기점
본선: 시청역
(서울특별시 중구)
성수지선: 성수역
(서울특별시 성동구)
신정지선: 신도림역
(서울특별시 구로구)
종점
본선: 시청역
(서울특별시 중구)
성수지선: 신설동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신정지선: 까치산역
(서울특별시 강서구)
역 수
51
개통일
1980년 10월 31일
소유자
서울특별시
운영자
서울교통공사
노선 제원
영업 거리
본선: 48.8 km
성수지선: 5.4 km
신정지선: 6.0 km
궤간
1,435 mm(표준궤)
선로 수
2(시청 - 시청, 성수 - 신설동, 도림천 - 신정네거리)
전철화
가공전차선·가공강체가선
직류 1,500 V
신호 방식
Nippon Signal ATS,ATS-P
Siemens LZB700M ATP/ATO
영업 최고 속도
90km/h

노선도



범례

























































































































































































































































































































































































































km










0.0


시청
Seoul Metro Line 1.svg






0.7


을지로입구








1.5


을지로3가
Seoul Metro Line 3.svg









2.1


을지로4가
Seoul Metro Line 5.svg


















3.1


동대문역사문화공원

Seoul Metro Line 4.svgSeoul Metro Line 5.svg




















4.0


신당
Seoul Metro Line 6.svg










4.9


상왕십리































5.7


왕십리

Seoul Metro Line 5.svg 경의중앙  분당 































6.7


한양대





7.8


뚝섬




















8.6
0.0


성수








2.3


용답









3.3


신답




















4.2


용두














5.4


신설동

Seoul Metro Line 1.svg 우이 
























9.8


건대입구
Seoul Metro Line 7.svg






















11.4


구의









12.3


강변











(한강, 잠실철교)





14.1


잠실나루




































15.1


잠실
Seoul Metro Line 8.svg




















16.3


잠실새내































17.5


종합운동장
Seoul Metro Line 9.svg






18.5


삼성








19.8


선릉
 분당 






21.0


역삼








21.8


강남
 신분당 













23.0


교대
Seoul Metro Line 3.svg






















23.7


서초





25.4


방배








27.0


사당
Seoul Metro Line 4.svg






28.7


낙성대





29.7


서울대입구





30.7


봉천





31.8


신림



















33.6


신대방





34.7


구로디지털단지














35.8


대림
Seoul Metro Line 7.svg





































37.6
0.0


신도림
Seoul Metro Line 1.svg























1.0


도림천









2.7


양천구청









4.6


신정네거리














6.0


까치산
Seoul Metro Line 5.svg








































39.7


영등포구청
Seoul Metro Line 5.svg























40.8


당산
Seoul Metro Line 9.svg












(한강, 당산철교)















42.8


합정
Seoul Metro Line 6.svg


















43.9


홍대입구

 경의중앙 Seoul Metro Arex Line.png






45.2


신촌





46.0


이대





46.9


아현








47.7


충정로
Seoul Metro Line 5.svg









48.8

시청
Seoul Metro Line 1.svg















v  d  e  h

서울 지하철 2호선(서울 地下鐵 二號線)은 대한민국 서울 지하철 노선이자, 수도권 전철의 운행 계통이다. 서울 주요 지역을 순환하는 을지로순환선, 성수역과 신설동역을 잇는 성수지선[내용주 1], 신도림역과 까치산역을 잇는 신정지선으로 구성된다.


운행 계통은 을지로순환선을 시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순환하는 내선순환, 외선순환과 성수지선, 신정지선을 왕복하는 운행 계통이 있다. 노선 안내 등에 사용되는 색상은 초록색(색상코드는 #3CB44A)이 사용되고 있다.


2012년 기준으로 서울 지하철 2호선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붐비는 노선으로 서울 지하철 전체 이용 승객의 31%인 일평균 204만 8000명이 이 노선을 이용하고 있다.[1] 전 구간을 서울교통공사가 담당한다.




목차





  • 1 개요


  • 2 운영

    • 2.1 운행

      • 2.1.1 외선·내선 순환


      • 2.1.2 성수지선


      • 2.1.3 신정지선



    • 2.2 차량



  • 3 역사


  • 4 역 목록

    • 4.1 본선 (을지로순환선)


    • 4.2 성수지선


    • 4.3 신정지선



  • 5 이용객 변동


  • 6 사건 사고

    • 6.1 서울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 추돌 사고



  • 7 지선 연장 계획

    • 7.1 성수지선 연장 계획


    • 7.2 신정지선 연장 계획



  • 8 각주


  • 9 같이 보기




개요





플랩식 행선 안내기, LED 행선 안내기 도입 이전까지 1기 지하철 구간에서 사용하였다. 서울 지하철 2호선에는 2010년까지 남아 있었으며 2005년 일부 역사에 새로운 행선 안내기가 설치됐지만, 사업자간 문제로 얼마 뒤 철거되었고, 2010년 새 사업자가 선정되어 행선 안내기가 LCD 방식 신형으로 교체되면서 현재는 모두 철거되었다.


구자춘 전 서울시장의 3핵도시 구상[내용주 2]에 따라 1972년의 계획[내용주 3]을 파기하고 계획한 노선으로, 1986년 서울 아시안 게임과 88 서울 올림픽을 대비하기 위하여 건설되었다는 특징도 있다.


서울 도심과 부도심을 이으며 도심에서 방사형으로 뻗어나가는 서울 지하철 및 수도권 전철 각 노선을 잇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혼잡도가 높은 편이며, 특히 오전 8시 ~ 오전 9시, 교대 - 강남 구간은 아침 출근 시간대를 기준으로 대한민국 철도 노선 중 최고의 혼잡률인 225%의 혼잡률을 보였다. 2호선의 전동차 정원은 1576명[내용주 4] 인 것을 감안하면 이는 가장 혼잡한 시간대에는 한 편의 전동차가 평균 3514.5명의 인원을 수송하였음을 보여준다.



운영



운행



외선·내선 순환


서류 상의 기준점은 시청역이나, 운영 및 열차 운행에 있어서는 성수역과 신도림역이 기준점이 된다. 내선 순환은 순환선을 시계 방향으로 도는 운행 계통이며, 외선 순환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돈다. 이전에는 노선의 별칭을 따라 이 운행 계통을 을지로 순환선으로 불렀으나 현재는 잘 쓰이지 않는다. 모든 열차가 각 역에 정차하며, 대부분의 열차는 차량기지 인근에 위치한 성수역 혹은 신도림역을 출발하여 본선을 몇 바퀴를 돈 뒤 다시 성수역 또는 신도림역에서 운행을 마치는 형태로 운행된다. 이외에도 막차 시간대에는 을지로입구역, 서울대입구역, 삼성역, 홍대입구역 종착 열차가 있으며 이들은 해당 역의 주박선에서 주박을 하고, 다음 날 새벽에 첫차로 운행 후 차량기지로 입고한다. 순환선 전 구간을 한 바퀴 운행하는 데 걸리는 표준 시간은 1시간 27분 (87분) ~ 1시간 30분 (90분)이나 출·퇴근 시간 등에는 지연으로 인하여 다소 늦어질 수 있다. 10량 78개 편성이며 운행 시에는 앞쪽 운전실에 기관사, 뒤쪽 운전실에 차장이 근무하는 2인 승무제를 시행하며 이는 1, 3, 4호선(코레일 포함)과 같다.


1996년 12월 31일부터 1999년 11월 22일까지 당산철교가 재시공으로 사용이 중지되었을 때 내선 순환은 당산역까지, 외선 순환은 홍대입구역과 합정역까지만 운행된 적이 있었다.[내용주 5]



성수지선


성수 - 신설동 구간을 운행하는 지선 운행 계통이다. 2호선이 1980년 10월 31일 1단계 개통으로 신설동 - 성수 - 종합운동장 구간이 처음 개통된 이래로 1982년 12월 23일 2단계 개통으로 종합운동장 - 교대 구간이 연장 개통될 당시까지만 해도 본선으로서 운행되었다. 그러나 1983년 9월 16일 성수 - 을지로입구 3단계 구간이 연장 개통하면서 을지로입구 - 종합운동장 구간이 본선이 되고, 신설동 - 성수 구간이 성수지선으로 별개로 분리되어 현재와 같은 운행 계통을 갖게 되었다. 성수역에서 시종착하는 열차들은 성수지선을 통하여 군자차량사업소로 입고하거나 기지에서 출고한다. 수도권 전철 1호선을 운행하는 서울교통공사 1000호대 VVVF 전동차와 서울교통공사 1000호대 저항제어 전동차 역시 서울 지하철 1호선 동묘앞역에서 종착 후 1호선 및 2호선의 연결선을 이용하여 2호선 신설동역 구 승강장 (지하 3층)을 통과한 후, 군자차량사업소로 입고한다. 이 때문에 종종 성수지선 전동차가 용답역 또는 신답역에 1분 이상 정차하는 경우도 있다.[2] 성수지선은 4량 5개편성이며 신정지선과 마찬가지로 편성량이 짧아 1인 승무제를 시행하여 전동차 뒤쪽 운전실에 차장이 별도로 근무하지 않는다.



신정지선


신도림 - 까치산 구간을 운행하는 지선 운행 계통이다. 신도림역과 신정차량사업소 사이의 입출고선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건설되었으며, 까치산역에서 5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다. 또한, 까치산역 인근에 5호선과의 연결선이 있어서 서울 지하철 5호선 개통 당시 5호선 전동차와 8호선 전동차를 고덕차량사업소와 방화차량사업소로 운송하는데 사용되기도 하였다. 신정네거리역에서 까치산역, 신도림역에서 도림천역구간이 단선이기 때문에 선행열차가 신정네거리역에서 까치산역으로 들어가거나, 도림천역에서 신도림역으로 간 경우, 후속열차는 선행열차가 되돌아 나올 때까지 대기하여야 하기 때문에 (대략 10분) 배차간격이 긴 편이다. 또한 도림천역과 양천구청역 사이에 있는 신정차량사업소와의 연결선을 통하여 열차가 입출고하기 때문에 지선 열차가 양천구청역이나 도림천역에서 대기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신정지선은 6량 4개편성이며 성수지선과 마찬가지로 편성량이 짧아 1인 승무제를 시행하여 전동차 뒤쪽 운전실에 차장이 별도로 근무하지 않는다.



차량


군자차량사업소, 신정차량사업소에 배치되어 있으며, 입·출고 시에는 각 차량기지와 연결된 지선을 이용한다.



  • 서울교통공사 2000호대 VVVF 전동차 - 저항제어, 쵸퍼제어 전동차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된 전동차. 현재 본선, 성수지선에서 운행하고 있다.


  • 서울교통공사 2000호대 초퍼제어 전동차 - MELCO, GEC쵸퍼 장치를 사용한 전동차. 현재 본선에서 운행하고 있다.


  • 서울교통공사 2000호대 저항제어 전동차 - 저항제어 장치를 사용한 전동차. 현재 신정지선, 성수지선에서 운행하고 있다.


역사


  • 1980년 5월 28일 : 구청앞 - 대운동장 구간 역명 결정[3]

  • 1980년 8월 28일 : 구청앞역을 신설동역으로, 대운동장역을 종합운동장역으로 개칭[4]


  • 1980년 10월 31일: 신설동 - 종합운동장 구간 14.3 km 개통

  • 1982년 12월 9일 : 종합운동장 - 교대 구간 역명 결정[5]


  • 1982년 12월 23일: 종합운동장 - 교대 구간 5.5 km 개통

  • 1983년 6월 30일 : 을지로입구 - 교대 구간 역명 결정[6]


  • 1983년 9월 16일: 을지로입구 - 성수 구간 7.9 km 개통과 동시에 신설동 - 성수 5.4 km 구간이 성수지선으로 별개로 분리

  • 1983년 10월 17일 : 문래역을 신도림역으로, 문래3가역을 문래역으로 변경[7]


  • 1983년 12월 17일: 교대 - 서울대입구 6.7km 구간 개통[8]

  • 1984년 5월 18일 : 동교역을 홍대입구역으로 변경[9]


  • 1984년 5월 22일: 서울대입구 - 을지로입구 19.8 km 개통으로 을지로 순환선 완성

  • 1985년 3월 1일 : 화양역을 건대입구역으로 변경[10]


  • 1985년 10월 18일: 서울 지하철 3호선·4호선의 연장 개통으로 을지로3가역, 교대역, 서울운동장역 (현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사당역이 환승역이 됨

  • 1985년 10월 24일 : 서울운동장역을 동대문운동장역으로 변경[11]


  • 1992년 3월 20일: 기지역을 용답역으로 역명 변경


  • 1992년 5월 22일: 신정지선 신도림 - 양천구청 2.7 km 구간 개통


  • 1996년 2월 29일: 신정지선 양천구청 - 신정네거리 1.9 km 구간 개통


  • 1996년 3월 20일: 신정지선 신정네거리 - 까치산 1.4 km 구간이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개통과 동시에 개통


  • 1996년 12월 31일: 당산 - 합정 2 km 구간이 당산철교 재시공으로 운행 중단


  • 1999년 11월 22일: 당산 - 합정 2 km 구간이 당산철교 재시공 완료로 재개통


  • 2004년 10월 1일: 구로공단역을 구로디지털단지역으로 역명 변경


  • 2005년 10월 20일: 신답 - 신설동 사이에 용두역 개통


  • 2009년 10월 29일 : 동대문운동장역을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으로 변경[12]


  • 2010년 5월 27일 : 성내역을 잠실나루역으로 변경[13]


  • 2010년 9월 : 신호체계를 ATS/ATO로 변경

  • 2014년 12월 18일 : 왕십리역을 왕십리(성동구청)역으로 변경[14]

  • 2016년 12월 15일 : 신천역을 잠실새내역으로 변경[15]


역 목록



본선 (을지로순환선)












































































































































































































































































































































역 번호
역명
로마자 역명
한자 역명
접속 노선
역간
거리
누적
거리
소재지
201

시청
City Hall
市廳

수도권 전철 1호선
0.0
0.0

서울특별시

중구
202

을지로입구
Euljiro 1(il)-ga

(Industrial Bank of Korea)


乙支路入口

(IBK企業銀行)



0.7
0.7
203

을지로3가
Euljiro 3(sam)-ga
乙支路3街

수도권 전철 3호선
0.8
1.5
204

을지로4가
Euljiro 4(sa)-ga
乙支路4街

서울 지하철 5호선
0.6
2.1
205

동대문역사문화공원
Dongdaemun History & Culture Park
東大門歷史文化公園

수도권 전철 4호선
서울 지하철 5호선
1.0
3.1
206

신당
Sindang
新堂

서울 지하철 6호선
0.9
4.0
207

상왕십리
Sangwangsimni
上往十里

0.9
4.9

성동구
208

왕십리(성동구청)
Wangsimni(Seongdong-Gu Office)
往十里(城東區廳)

서울 지하철 5호선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원선
0.8
5.7
209

한양대
Hanyang Univ.
漢陽大

1.0
6.7
210

뚝섬
Ttukseom
뚝섬

1.1
7.8
211

성수
Seongsu
聖水

서울 2호선 성수지선 (신설동 방면)
0.8
8.6
212

건대입구
Konkuk Univ.
建大入口

서울 지하철 7호선
1.2
9.8

광진구
213

구의(광진구청)
Guui(Gwangjin-gu Office)
九宜(廣津區廳)

1.6
11.4
214

강변(동서울터미널)
Gangbyeon(Dongseoul Bus Terminal)
江邊(東서울터미널)

0.9
12.3
215

잠실나루
Jamsillaru
蠶室나루

1.8
14.1

송파구
216

잠실(송파구청)
Jamsil(Songpa-gu Office)
蠶室(松坡區廳)

서울 지하철 8호선
1.0
15.1
217

잠실새내
Jamsilsaenae
蠶室새내

1.2
16.3
218

종합운동장
Sports Complex
綜合運動場

서울 지하철 9호선
1.2
17.5
219

삼성(무역센터)
Samseong(World Trade Center Seoul)
三成(貿易센터)

1.0
18.5

강남구
220

선릉
Seolleung
宣陵

분당선
1.3
19.8
221

역삼
Yeoksam
驛三

1.2
21.0
222

강남
Gangnam
江南

신분당선
0.8
21.8
223

교대(법원·검찰청)
Seoul Nat'l Univ. of Education
(Court & Public Prosecutors' Office)
敎大(法院·檢察廳)

수도권 전철 3호선
1.2
23.0

서초구
224

서초
Seocho
瑞草

0.7
23.7
225

방배
(백석예술대)
Bangbae
方背(白石藝術大)

1.7
25.4
226

사당
Sadang
舍堂

수도권 전철 4호선
1.6
27.0

관악구
227

낙성대
Nakseongdae
落星垈

1.7
28.7
228

서울대입구(관악구청)
Seoul Nat'l Univ.(Gwanak-gu Office)
首爾大學(冠岳區廳)

1.0
29.7
229

봉천
Bongcheon
奉天

1.0
30.7
230

신림
Sillim
新林

서울 경전철 신림선(예정)
1.1
31.8
231

신대방
Sindaebang
新大方

1.8
33.6

동작구
232

구로디지털단지(원광디지털대)
Guro Digital Complex
九老디지털團地

1.1
34.7

구로구
233

대림(구로구청)
Daerim(Guro-gu Office)
大林(九老區廳)

서울 지하철 7호선
1.1
35.8
234

신도림
Sindorim
新道林

수도권 전철 1호선
서울 2호선 신정지선 (까치산 방면)
1.8
37.6
235

문래
Mullae
文來

1.2
38.8

영등포구
236

영등포구청
Yeongdeungpo-gu Office
永登浦區廳

서울 지하철 5호선
0.9
39.7
237

당산
Dangsan
堂山

서울 지하철 9호선
1.1
40.8
238

합정
Hapjeong
合井

서울 지하철 6호선
2.0
42.8

마포구
239

홍대입구
Hongik Univ.
弘大入口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1.1
43.9
240

신촌(지하)
Sinchon
新村

1.3
45.2
241

이대
Ewha Womans Univ.
梨大

0.8
46.0
242

아현(추계예술대)
Ahyeon
阿峴

0.9
46.9
243

충정로(경기대입구)
Chungjeongno(Kyonggi Univ.)
忠正路(京畿大入口)

서울 지하철 5호선
0.8
47.7

서대문구
201

시청
City Hall
市廳

수도권 전철 1호선
1.1
48.8

중구


성수지선
















































역 번호
역명
로마자 역명
한자 역명
접속 노선

역간
거리


영업
거리

소재지
211

성수
Seongsu
聖水

서울 지하철 2호선
0.0
0.0

서울특별시

성동구
211-1

용답
Yongdap
龍踏

2.3
2.3
211-2

신답
Sindap
新踏

1.0
3.3
211-3

용두(동대문구청)
Yongdu(Dongdaemun-gu Office)
龍頭(東大門區廳)

0.9
4.2

동대문구
211-4

신설동
Sinseol-dong
新設洞

수도권 전철 1호선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선
1.2
5.4


신정지선

















































역 번호
역명
로마자 역명
한자 역명
접속 노선

역간
거리


영업
거리

소재지
234

신도림
Sindorim
新道林

수도권 전철 1호선
서울 지하철 2호선
0.0
0.0

서울특별시

구로구
234-1

도림천
Dorimcheon
道林川

1.0
1.0
234-2

양천구청
Yangcheon-gu Office
陽川區廳

1.7
2.7

양천구
234-3

신정네거리
Sinjeongnegeori
新亭네거리

1.9
4.6
234-4

까치산
Kkachisan
까치山

서울 지하철 5호선
1.4
6.0

강서구


이용객 변동





신대방역에 도착하는 201편성 (해당 편성은 2014년 11월 1일부터 2015년 5월 31일까지 라바열차로 운행을 하였다.)



























































































노선
일평균 인원수 (명/일)
각주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호선
승차
1,403,567
1,413,009
1,437,622
1,424,944
1,441,774
1,442,947
1,451,283
1,469,567
1,512,167
1,528,825
[16]
하차
1,416,658
1,423,710
1,450,264
1,443,145
1,454,650
1,460,827
1,469,856
1,485,699
1,523,518
1,543,184
승하차
2,820,225
2,836,719
2,887,886
2,868,089
2,896,424
2,903,773
2,921,141
2,955,266
3,035,686
3,072,009
노선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호선
승차
1,517,375
1,547,394
1,546,746
1,554,070
1,579,409
1,554,434
1,541,893
1,522,393
1,530,910
하차
1,540,316
1,567,239
1,560,470
1,572,506
1,596,836
1,571,347
1,561,308
1,542,570
1,553,302
승하차
3,057,691
3,114,633
3,107,214
3,126,576
3,176,245
3,125,781
3,103,201
3,064,963
3,084,212


사건 사고



서울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 추돌 사고




지선 연장 계획



성수지선 연장 계획


한때 신설동역에서 서쪽이나 북쪽으로 연장을 검토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연장 계획은 우이신설경전철로 대체되었으며, 2017년 9월 2일에 개통하였다.



신정지선 연장 계획


강서구에서는 신정지선이 서울 지하철 9호선 가양역까지 연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나, 기술적인 문제로 화곡-가양 구간을 별도의 노선으로 건설하기로 하였다. 이후 화곡-가양 노선은 서해선 원종역 (가칭)과 홍대입구역을 잇는 가칭 원종-홍대입구선 광역철도 노선 신설 계획으로 바뀌었으며, 원종홍대선과 신정지선을 연결하기 위하여 신정지선을 5호선을 따라 까치산역에서 화곡역 까지 1개역 연장하는 서울시 도시철도 계획이 수립되어 추진 중인 상태이다.


현재 박남춘 인천시장 취임 이후, 인천광역시에서는 서울 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 사업을 홍대입구역 ~ 청라국제도시 구간 연장 사업으로 추진되도록 하고있고, 신정차량사업소 이전과 병행 추진하고 있다.



각주


내용주

  1. 지금의 을지로순환선의 형태가 완성되기 이전에는 본선 역할을 했다.


  2. 기존의 도심권, 강남권, 영등포권을 말한다.


  3. 제1호선 서울역 ∼ 청량리역 9.54 km (1971년 ∼ 1974년 건설)
    제2호선 영등포 ∼ 왕십리 35.5 km (1974년 ∼ 1985년 건설)
    제3호선 미아동 ∼ 퇴계로 경유 ∼ 불광동 21.5 km (1977년 ∼ 1979년 건설)
    제4호선 강남 포이동 ∼ 율곡로 경유 ∼ 대림동 34.5 km (1979년 ∼ 1985년 건설)
    제5호선 연희동 ∼ 종로 ∼ 천호동 ( ~ 광주대단지) 32 km (1978년 ∼ 1985년 건설)



  4. 순환선 기준.


  5. 당시 당산역 - 합정역 구간은 셔틀버스를 투입하여 불편을 최소화 하였다. 1999년 11월 22일 당산철교 다시 재개통되어 순환선 전 구간으로 환원되고 한 바퀴 연장운행되어 돌아갔다.


참조주

  1. 오진희 (2013년 3월 15일). “지난해 서울지하철 24억명 이용..2호선 강남역 가장 붐벼”. 아시아경제. 2013년 7월 9일에 확인함. 


  2. 김범석 (2010년 11월 16일). “신설동 지하 유령역, 스크린서 깨어날까”. 동아일보. 2011년 4월 28일에 확인함. 


  3. 서울특별시고시 제181호, 1980년 5월 28일.


  4. 서울특별시고시 제309호, 1980년 8월 28일.


  5. 서울특별시고시 제505호, 1982년 12월 9일.


  6. 서울특별시고시 제326호, 1983년 6월 30일.


  7. 서울특별시고시 제541호, 1983년 10월 17일.


  8. 地下鐵(지하철)Ⅱ 教大(교대)앞~서울大入口(대입구)구간 개통 서울大(대)~乙支路(을지로)입구 49분 걸려 새벽 5시~밤 11시 51분까지 운행, 동아일보, 1983년 12월 17일 작성.


  9. 서울특별시고시 제295호, 1984년 5월 18일.


  10. 서울특별시고시 제128호, 1985년 2월 28일.


  11. 서울특별시고시 제698호, 1985년 10월 16일.


  12. 서울특별시고시 제2009-428호, 2009년 10월 29일.


  13. 서울특별시고시 제2010-193호, 2010년 5월 27일.


  14. 서울특별시고시 제2014-436호, 2014년 12월 18일.


  15. 서울특별시, 편집. (2016년 12월 15일), “서울특별시고시 제2016-401호 '도시철도 역명 개정 확정 고시'(PDF), 《서울시보》 (3385), 22쪽 


  16. 서울교통공사 > 알림마당 > 자료실



같이 보기




  • 1기 지하철

  • 구자춘

  • 야마노테 선

  • 오사카 순환선

  • 베이징 지하철 10호선












원본 주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서울_지하철_2호선&oldid=24415209"










둘러보기 메뉴


























(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1.480","walltime":"1.724","ppvisitednodes":"value":17949,"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860669,"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344880,"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19,"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3,"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13531,"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1,"limit":400,"timingprofile":["100.00% 982.103 1 -total"," 58.48% 574.368 1 틀:서울_2호선_표"," 57.89% 568.549 1 틀:철도_노선_정보"," 56.94% 559.246 1 틀:정보상자"," 35.19% 345.636 1 틀:Routemap"," 26.26% 257.913 12 틀:둘러보기_상자"," 24.00% 235.669 28 틀:Rint"," 7.37% 72.373 1 틀:서울특별시의_교통"," 6.27% 61.573 2 틀:뉴스_인용"," 6.03% 59.186 1 틀:수도권_전철_노선"],"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214","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4059498,"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241","timestamp":"20190612195800","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context":"https://schema.org","@type":"Article","name":"uc11cuc6b8 uc9c0ud558ucca0 2ud638uc120","url":"https://ko.wikipedia.org/wiki/%EC%84%9C%EC%9A%B8_%EC%A7%80%ED%95%98%EC%B2%A0_2%ED%98%B8%EC%84%A0","sameAs":"http://www.wikidata.org/entity/Q17501","mainEntity":"http://www.wikidata.org/entity/Q17501","author":"@type":"Organization","name":"uc704ud0a4ubbf8ub514uc5b4 ud504ub85cuc81dud2b8 uae30uc5ecuc790","publisher":"@type":"Organization","name":"Wikimedia Foundation, Inc.","logo":"@type":"ImageObject","url":"https://www.wikimedia.org/static/images/wmf-hor-googpub.png","datePublished":"2005-08-20T16:11:27Z","dateModified":"2019-06-12T02:53:15Z","image":"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2/29/Seoul-Metro-2004-20070722.jpg","headline":"ub300ud55cubbfcuad6d uc11cuc6b8uc758 ub3c4uc2dcucca0ub3c4 uc911 ud558ub098"(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47,"wgHostname":"mw1267"););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Kamusi Yaliyomo Aina za kamusi | Muundo wa kamusi | Faida za kamusi | Dhima ya picha katika kamusi | Marejeo | Tazama pia | Viungo vya nje | UrambazajiKuhusu kamusiGo-SwahiliWiki-KamusiKamusi ya Kiswahili na Kiingerezakuihariri na kuongeza habari

Swift 4 - func physicsWorld not invoked on collision? The Next CEO of Stack OverflowHow to call Objective-C code from Swift#ifdef replacement in the Swift language@selector() in Swift?#pragma mark in Swift?Swift for loop: for index, element in array?dispatch_after - GCD in Swift?Swift Beta performance: sorting arraysSplit a String into an array in Swift?The use of Swift 3 @objc inference in Swift 4 mode is deprecated?How to optimize UITableViewCell, because my UITableView lags

Access current req object everywhere in Node.js ExpressWhy are global variables considered bad practice? (node.js)Using req & res across functionsHow do I get the path to the current script with Node.js?What is Node.js' Connect, Express and “middleware”?Node.js w/ express error handling in callbackHow to access the GET parameters after “?” in Express?Modify Node.js req object parametersAccess “app” variable inside of ExpressJS/ConnectJS middleware?Node.js Express app - request objectAngular Http Module considered middleware?Session variables in ExpressJSAdd properties to the req object in expressjs with Type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