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서울 지하철 6호선 목차 연혁 개요 연장 계획 주요 사건 및 논쟁 역 목록 이용객 변동 각주 같이 보기 둘러보기 메뉴문서 수정을 도와주세요eh건설교통부고시 제1995-37호서울특별시고시 제2009-211호서울특별시고시 제2010-193호서울특별시고시 제2013-469호지하철 6호선 신내∼구리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지하철 6호선 구리 연장 사업 '청신호'서울 6호선 전철 구리시 연장 적신호…사업타당성 낙제점지하철 6호선 개통 첫날, 개운찮은 개통“文, 교통 공약 발표 "지하철 6호선·분당선 등에 급행선 도입"”“중단됐던 서울 '지하철 6호선 급행화' 9개월만에 재검토”eheheheh

개발 중인 철도서울 지하철 6호선대한민국의 철도 노선2000년 개통한 철도 노선서울특별시의 철도 교통2001년 개통한 철도 노선


서울특별시은평구응암역중랑구봉화산역서울특별시도시 철도수도권 전철운행 계통스크린도어황토색서울교통공사서울특별시은평구중랑구마포구한강순환선2002년 FIFA 월드컵대흥역삼각지역용산선월곡역봉화산역북부간선도로한강서울도심서울 지하철도심부도심5호선차량기지경춘선신내역응암봉화산봉화산역응암역응암역응암역촌불광독바위연신내구산응암봉화산역신내차량사업소7호선도봉차량사업소6000호대 전동차7호선수도권 전철같은 운임 체계수도권 전철교통 카드T-Money신용카드수도권 전철승차권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서울특별시경기도인천광역시신내차량사업소구리시중앙선태릉입구역화랑대역7호선태릉입구역먹골역봉화산역신내역태릉입구역중랑천2000년12월서울특별시마포구마포구청역2000년12월 15일이태원역한강진역버티고개역약수역2001년3월 8일신당역2호선2001년8월 2일2호선왕십리역5호선청구역합정역2000년12월수도권 전철 1호선환승역경원선석계역동대문역동묘앞역동대문역신설동역동묘앞역2005년경부선남영역용산역4호선삼각지역숙대입구역2013년12월 28일신내역신내차량사업소












서울 지하철 6호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서울 지하철 6호선

Changsinsta08.jpg

창신역에 정차 중인 서울교통공사 6000호대 전동차

기본 정보
운행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종류
도시 철도
체계
수도권 전철(서울 지하철)
상태
영업 중
기점
응암역
(서울특별시 은평구)
종점
봉화산역
(서울특별시 중랑구)
역 수
38
개통일
2000년 8월 7일
소유자
서울특별시
운영자
서울교통공사
노선 제원
영업 거리
35.1 km
궤간
1,435 mm(표준궤)
선로 수
2(응암 - 봉화산)
1(응암 - 독바위 - 응암)
전철화
가공강체가선
직류 1,500 V
신호 방식
ATC/ATO
영업 최고 속도
80 km/h
v  d  e  h

서울 지하철 6호선 (서울 地下鐵 6號線)은 서울특별시 은평구의 응암역과 중랑구의 봉화산역을 잇는 서울특별시의 도시 철도 노선이자, 수도권 전철의 운행 계통이다. 모든 구간이 지하이며, 모든 역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노선색은 황토색이며, 색의 뜻은 행복이다. 전 구간을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다.




목차





  • 1 연혁


  • 2 개요

    • 2.1 노선


    • 2.2 열차 운행


    • 2.3 차량


    • 2.4 운임


    • 2.5 연결 선로



  • 3 연장 계획

    • 3.1 구리시 연장 계획



  • 4 주요 사건 및 논쟁

    • 4.1 6호선 초기 개통 지연


    • 4.2 마포구청역 선로점거 시위


    • 4.3 대한민국의 IMF 구제금융 요청의 여파

      • 4.3.1 이태원역 ~ 약수역 무정차 통과


      • 4.3.2 신당역 환승통로 연결



    • 4.4 수도권 전철 1호선과의 연계성 문제


    • 4.5 수도권 전철 경춘선과의 연계성 문제


    • 4.6 급행 열차 운행 문제



  • 5 역 목록


  • 6 이용객 변동


  • 7 각주


  • 8 같이 보기




연혁



  • 1993년 12월 :착공


  • 1995년 2월 11일 :건설 및 운영사업 승인[1]


  • 2000년 8월 7일 : 봉화산역 - 상월곡역 구간 개통


  • 2000년 12월 15일 : 상월곡역 - 응암역 구간 개통, 이태원역 - 약수역 구간 4역은 개통 연기


  • 2001년 3월 9일 : 이태원역 - 약수역 구간 4개 역 개통, 약수역 환승 통로 개통 (수도권 전철 3호선)


  • 2001년 8월 3일 : 신당역 환승 통로 개통 (서울 지하철 2호선)


  • 2005년 12월 21일 : 동묘앞역 신설, 환승 통로 개통 (수도권 전철 1호선)


  • 2009년 5월 28일 : 수색역을 디지털미디어시티역으로 변경[2]


  • 2009년 7월 1일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환승통로 개통 (수도권 전철 경의선)


  • 2010년 5월 27일 : 효창공원앞(용산구청)역을 효창공원앞역으로 변경[3]


  • 2010년 12월 29일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환승 통로 개통 (인천국제공항철도)


  • 2011년 11월 30일 : 공덕역 환승 통로 개통 (인천국제공항철도)


  • 2012년 12월 15일 : 공덕역 환승 통로 개통 (수도권 전철 경의선(현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2013년 12월 26일 : 녹사평역을 녹사평(용산구청)역으로, 봉화산역을 봉화산(서울의료원)역으로 변경[4]


  • 2016년 4월 30일 : 효창공원앞역 환승 통로 개통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개요



노선


서울특별시 은평구와 중랑구 간을 마포구를 경유하여 한강 이북 지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노선의 일부가 순환선의 형태로 구성된 특징이 있다. 2002년 FIFA 월드컵을 대비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대흥역부터 삼각지역까지 구간은 용산선과 경로가 다소 중복되며, 월곡역부터 봉화산역까지 구간은 북부간선도로를 따라 이어진다. 6호선은 한강을 건너지는 않으나 서울 서북부와 동북부를 연결하고, 도심을 통과하는 모든 노선과 환승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시내 각 지역으로의 접근도를 향상시키고 도심교통수요를 외곽으로 분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6호선의 개통으로 서울 지하철은 거미줄 형태의 방사형 전철망이 완성됨으로써 도심과 부도심이 직접 연결되게 되었다. 6호선 역시 5호선과 마찬가지로 차량기지를 제외하면 전 구간이 지하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지상 구간은 전혀 없는 노선이다. 그러나 추후 경춘선과 환승 예정인 신내역은 유일하게 지상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열차 운행


응암순환과 봉화산행이 주로 운행된다. 봉화산역을 출발하여 응암역으로 가는 열차는 ‘응암순환’이라는 행선지를 사용하며, 응암역에 도착하면 열차 번호와 함께 행선지를 ‘봉화산’으로 변경하고 응암 순환 구간을 따라 응암 → 역촌 → 불광 → 독바위 → 연신내 → 구산 → 응암 순으로 편도 운행을 한 뒤 응암역으로 돌아와 봉화산역까지 운행한다.



차량


  • 서울교통공사 6000호대 전동차

경정비는 신내차량사업소에서, 중정비는 7호선의 도봉차량사업소에서 진행한다. 현재 6000호대 전동차는 41개 편성이나, 640, 641편성이 7호선으로 차출된 관계로 39개 편성이 운행중이다.



운임


수도권 전철에 속한 다른 노선들과 같은 운임 체계를 사용하며, 환승 통로를 이용하여 수도권 전철에 속하는 다른 노선으로 갈아탈 때 별도로 추가되는 요금은 없다. 승차할 때는 자동 발매기에서 구입한 승차권이나 교통 카드 (T-Money 등), 교통 카드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일부 신용카드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수도권 전철 내의 다른 역에서 발매된 승차권이라도 역시 사용할 수 있다.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의 적용을 받으며,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 버스에서 갈아탈 때는 기본 운임이 면제 또는 할인된다.



연결 선로


신내차량사업소로 1차 차량을 입고할 때, 신내차량사업소의 동쪽(구리시 구 57사단 방향)을 지나는 중앙선으로부터 연결선로를 가설할 예정이었으나, 시공사였던 동성종합건설의 부도로 인하여 착수하지 못하였다.[5] 차량의 반입과, 차량의 중정비 시 이동은 6호선의 태릉입구역 - 화랑대역 사이에서 7호선의 태릉입구역-먹골역 사이로 이어지도록 설치된 연결선로를 통하여 이뤄진다.



연장 계획



구리시 연장 계획


2015년 8월 27일 국토교통부에서 봉화산역 ~ 신내역 ~ 구리도매시장역 구간에 대한 기획재정부 KDI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였고[6] 2015년 12월 8일 기획재정부가 KDI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나[7] 2017년 12월 18일 KDI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대비 편익(B/C)이 0.49인 것으로 조사되었다.[8]


이에 구리시는 복선으로 계획된 노선을 단선으로 줄여 사업비를 1천 억원 줄이고, 새로 건설될 신내역사도 이 사업에서 제외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구리시는 내년 상반기 중 기재부에 사업비 절감방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주요 사건 및 논쟁



6호선 초기 개통 지연


태릉입구역 환승통로 공사 중 인근의 중랑천이 범람하면서 초기 개통이 지연되었다.



마포구청역 선로점거 시위


2000년 12월 개통 당시,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 주민 30명이 6호선 공사로 인하여 집 안에 금이 가고 소음피해를 당하였다는 이유로 마포구청역 선로를 점거하였으며, 경찰에 의하여 해산될 때까지 6호선 열차운행이 한때 중단되었다.[9]



대한민국의 IMF 구제금융 요청의 여파



이태원역 ~ 약수역 무정차 통과


2000년 12월 15일 개통 당시, 이태원역, 한강진역, 버티고개역, 약수역의 시공 회사였던 신화건설이 최종 부도 처리되면서 완공이 지연되어 이 4개 역에 한하여 2001년 3월 8일까지 열차가 정차하지 않고 통과하였다.



신당역 환승통로 연결


신당역은 6호선 개통 당시 2호선과 6호선 역사 모두 정상 영업을 하였으나, 환승통로가 완공되지 않아 2001년 8월 2일까지 환승이 불가능하였다. 이로 인하여 환승통로 완공 전 까지 2호선에서 6호선으로 환승하려면 왕십리역에서 5호선으로 환승하여 청구역을 경유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같은 성격의 2·6호선 합정역은 2000년 12월 6호선 개통일 당시 정상적으로 환승이 이루어졌다.)



수도권 전철 1호선과의 연계성 문제


6호선은 사실상 수도권 전철 1호선의 궤도와 총 3곳에서 만나나, 환승역 건설이 확실시된 곳은 경원선 석계역 뿐이어서 1호선과의 연계성 문제가 대두되었다. 동대문역과 6호선 동묘앞역 사이에 환승통로를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하였으나, 환승 통로가 너무 지나치게 길어진다는 문제점으로 백지화되었으며, 이후 1호선 동대문역 - 신설동역 간에 동묘앞역을 신설하여 2005년부터 환승이 가능해졌다. 경부선 남영역 - 용산역 구간 사이와 4호선 삼각지역 - 숙대입구역 구간 사이에 정거장을 건설하여 환승 체계를 구축하는 계획도 있었으나, 새로운 정거장을 건설할 경우 두 노선 모두 역간 거리가 300m 이내로 매우 짧아지는 문제로 인하여 백지화되었다.



수도권 전철 경춘선과의 연계성 문제


2013년 12월 28일에 개통된 경춘선 신내역 인근에 신내차량사업소가 위치하나, 설계를 단선으로 할 것인지 복선으로 할 것인지 확정되지 않아 착공을 하지 못하고 있다.



급행 열차 운행 문제


현재 급행 열차 도입이 검토되는 중이다. 2015년 6월부터 검토하던 사안이었으나 대피선 용량이 충분하지 못한 이유로 잠정 중단되어 있었다. 하지만, 도시철도와 광역철도 급행 운행을 늘리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었기 때문에[10] 다시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연신내, 응암, DMC, 합정, 공덕, 이태원, 신당, 안암, 석계 등 주요 17개역에 정차하며 전구간 운행시간이 69분에서 53분으로 16분 단축된다. 완급결합이 예상되는 구간은 독바위역, 응암-새절역, 대흥-공덕역, 한강진-버티고개역, 상월곡역이다. 다만, 원활한 운행이 되기 위해선 새절역, 공덕역 등에 추가 대피선을 설치해야 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비용 지원 문제가 여전히 이슈로 남아 있다.[11]



역 목록




































































































































































































































































































역 번호
역명
로마자 역명
한자 역명
접속 노선
역간
거리
누적
거리
소재지
610

응암
Eungam
鷹岩

-
0.0

서울특별시

은평구
611

역촌
Yeokchon
驛村

1.1
1.1
612

불광
Bulgwang
佛光

수도권 전철 3호선
0.8
1.9
613

독바위
Dokbawi


0.9
2.8
614

연신내
Yeonsinnae


수도권 전철 3호선
1.4
4.2
615

구산
Gusan
龜山

0.9
5.1
610

응암[12]
Eungam
鷹岩

1.5
6.6
616

새절(신사)
Saejeol(Sinsa)
새절(新寺)

0.9
7.5
617

증산(명지대앞)
Jeungsan(Myongji Univ.)
繒山(明知大앞)

0.9
8.4
618

디지털미디어시티
Digital Media City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1.1
9.5
619

월드컵경기장(성산)
World Cup Stadium(Seongsan)
월드컵競技場(城山)

0.8
10.3

마포구
620

마포구청
Mapo-gu Office
麻浦區廳

0.8
11.1
621

망원
Mangwon
望遠

1.0
12.1
622

합정
Hapjeong
合井

서울 지하철 2호선
0.8
12.9
623

상수
Sangsu
上水

0.8
13.7
624

광흥창(서강)
Gwangheungchang(Seogang)
廣興倉(西江)

0.9
14.6
625

대흥(서강대앞)
Daeheung(Sogang Univ.)
大興(西江大앞)

1.0
15.6
626

공덕
Gongdeok
孔德

서울 지하철 5호선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0.9
16.5
627

효창공원앞
Hyochang Park
孝昌公園앞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0.9
17.4

용산구
628

삼각지
Samgakji
三角地

수도권 전철 4호선
1.2
18.6
629

녹사평(용산구청)
Noksapyeong(Yongsan-gu Office)
綠莎坪(龍山區廳)

1.1
19.7
630

이태원
Itaewon
梨泰院

0.8
20.5
631

한강진
Hangangjin
漢江鎭

1.0
21.5
632

버티고개
Beotigogae


1.0
22.5

중구
633

약수
Yaksu
藥水

수도권 전철 3호선
0.7
23.2
634

청구
Cheonggu
靑丘

서울 지하철 5호선
0.8
24.0
635

신당
Sindang
新堂

서울 지하철 2호선
0.7
24.7
636

동묘앞
Dongmyo
東廟앞

수도권 전철 1호선
0.6
25.3

종로구
637

창신
Changsin
昌信

0.9
26.2
638

보문
Bomun
普門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선
0.8
27.0

성북구
639

안암(고대병원앞)
Anam(Korea Univ. Hospital)
安岩(高大病院앞)

0.9
27.9
640

고려대(종암)
Korea Univ.(Jongam)
高麗大(鐘岩)

0.8
28.7
641

월곡(동덕여대)
Wolgok(Dongduk Women's Univ.)
月谷(同德女大)

1.4
30.1
642

상월곡(한국과학기술연구원)
Sangwolgok(KIST)
上月谷(韓國科學技術硏究院)

0.8
30.9
643

돌곶이
Dolgoji


0.8
31.7
644

석계
Seokgye
石溪

수도권 전철 1호선
1.0
32.7

노원구
645

태릉입구
Taereung
泰陵入口

서울 지하철 7호선
0.8
33.5
646

화랑대(서울여대입구)
Hwarangdae(Seoul Women's Univ.)
花郞臺(서울女大入口)

0.9
34.4
647

봉화산(서울의료원)
Bonghwasan(Seoul Medical Center)
烽火山(서울醫療院)

0.7
35.1

중랑구


이용객 변동

























































































구분
일평균 인원수 (명/일)
각주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승차
111,703
197,133
246,803
269,619
285,869
290,301
296,207
297,146
302,592
309,171
[13]
하차
100,055
183,775
231,818
255,371
270,957
278,410
283,283
284,303
290,578
298,478
승하차
211,758
380,908
478,621
524,991
556,825
568,711
579,490
581,449
593,170
607,649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상반기)
승차
332,346
339,843
335,688
343,743
352,399
352,490
353,616
354,607
355,533
하차
320,088
329,136
327,541
336,165
346,637
346,716
347,847
349,615
350,143
승하차
652,435
668,979
663,229
679,908
699,036
699,206
701,463
704,222
705,676


각주



  1. 건설교통부고시 제1995-37호, 1995년 2월 11일.


  2. 서울특별시고시 제2009-211호, 2009년 5월 28일.


  3. 서울특별시고시 제2010-193호, 2010년 5월 27일.


  4. 서울특별시고시 제2013-469호, 2013년 12월 26일.


  5. 서울특별시 (2002). 《서울지하철6호선건설지 (하권)》. 서울: 서울특별시지하철건설본부. 916쪽. 


  6. 지하철 6호선 신내∼구리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7. 지하철 6호선 구리 연장 사업 '청신호'


  8. 서울 6호선 전철 구리시 연장 적신호…사업타당성 낙제점


  9. 지하철 6호선 개통 첫날, 개운찮은 개통 MBC뉴스 2000.12.15


  10. “文, 교통 공약 발표 "지하철 6호선·분당선 등에 급행선 도입"”. 


  11. “중단됐던 서울 '지하철 6호선 급행화' 9개월만에 재검토”. 


  12. 응암 순환 구간을 거친 후 이 역에 다시 정차한 다음에 지나간다.


  13. 서울교통공사 > 알림마당 > 자료실



같이 보기


  • 2기 지하철


  • 튜브 (영화) : 백운학 감독 영화의 제작이며, 주 배경이 6호선이다.

  • 도에이 지하철 오에도 선












원본 주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서울_지하철_6호선&oldid=24225999"










둘러보기 메뉴


























(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1.096","walltime":"1.295","ppvisitednodes":"value":20982,"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614961,"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90620,"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15,"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4,"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8414,"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0,"limit":400,"timingprofile":["100.00% 749.478 1 -total"," 51.83% 388.439 1 틀:서울_6호선_표"," 34.52% 258.692 11 틀:둘러보기_상자"," 32.79% 245.740 1 틀:노선도"," 23.39% 175.306 45 틀:그림포개기"," 20.97% 157.173 29 틀:BS5"," 18.91% 141.743 145 틀:BS-overlap"," 18.06% 135.351 1 틀:철도_노선_정보"," 17.29% 129.619 1 틀:정보상자"," 11.85% 88.840 90 틀:If_empty"],"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223","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4587581,"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326","timestamp":"20190612185506","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context":"https://schema.org","@type":"Article","name":"uc11cuc6b8 uc9c0ud558ucca0 6ud638uc120","url":"https://ko.wikipedia.org/wiki/%EC%84%9C%EC%9A%B8_%EC%A7%80%ED%95%98%EC%B2%A0_6%ED%98%B8%EC%84%A0","sameAs":"http://www.wikidata.org/entity/Q92549","mainEntity":"http://www.wikidata.org/entity/Q92549","author":"@type":"Organization","name":"uc704ud0a4ubbf8ub514uc5b4 ud504ub85cuc81dud2b8 uae30uc5ecuc790","publisher":"@type":"Organization","name":"Wikimedia Foundation, Inc.","logo":"@type":"ImageObject","url":"https://www.wikimedia.org/static/images/wmf-hor-googpub.png","datePublished":"2005-06-11T06:06:29Z","dateModified":"2019-05-15T05:00:24Z","image":"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d/d0/Changsinsta08.jpg","headline":"uc11cuc6b8ud2b9ubcc4uc2dc uc740ud3c9uad6c uc751uc554uc5eduacfc uc911ub791uad6c ubd09ud654uc0b0uc5educ744 uc787ub294 uc11cuc6b8uad50ud1b5uacf5uc0acuc758 ub3c4uc2dc ucca0ub3c4 ub178uc120"(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58,"wgHostname":"mw1252"););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Kamusi Yaliyomo Aina za kamusi | Muundo wa kamusi | Faida za kamusi | Dhima ya picha katika kamusi | Marejeo | Tazama pia | Viungo vya nje | UrambazajiKuhusu kamusiGo-SwahiliWiki-KamusiKamusi ya Kiswahili na Kiingerezakuihariri na kuongeza habari

Swift 4 - func physicsWorld not invoked on collision? The Next CEO of Stack OverflowHow to call Objective-C code from Swift#ifdef replacement in the Swift language@selector() in Swift?#pragma mark in Swift?Swift for loop: for index, element in array?dispatch_after - GCD in Swift?Swift Beta performance: sorting arraysSplit a String into an array in Swift?The use of Swift 3 @objc inference in Swift 4 mode is deprecated?How to optimize UITableViewCell, because my UITableView lags

Access current req object everywhere in Node.js ExpressWhy are global variables considered bad practice? (node.js)Using req & res across functionsHow do I get the path to the current script with Node.js?What is Node.js' Connect, Express and “middleware”?Node.js w/ express error handling in callbackHow to access the GET parameters after “?” in Express?Modify Node.js req object parametersAccess “app” variable inside of ExpressJS/ConnectJS middleware?Node.js Express app - request objectAngular Http Module considered middleware?Session variables in ExpressJSAdd properties to the req object in expressjs with Type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