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서울 지하철 5호선 목차 연혁 개요 운영 역 목록 이용객 변동 각주 둘러보기 메뉴eh지하철 5호선 30일 완전개통서울특별시고시 제2009-428호서울특별시고시 제2014-436호하남 미사지구에 지하철 5호선 연장키로수도권III - 지하철 5호선 하남시 연장 경제성 확보수도권III - 지하철 5호선, 검단산 연장 경제성 있다하남시 지하철 5호선 연장하남선 착공…미사~종로 42분“'강남북 균형발전' 강북횡단선 등 서울 도시철도 10개 확충”서울 지하철 5호선eheheheheheh

[1] 경부[15] 서해안익산평택평택파주[29] 세종포천[35] 중부[37] 제2중부[40] 평택제천[45] 중부내륙[50] 영동[52] 광주원주[60] 서울양양[100] 서울외곽[110] 제2경인[120] 경인[130] 인천국제공항[153] 평택시흥오산화성용인서울[400] 수도권제2순환1호3호6호17호21호34호37호38호39호42호43호44호45호46호47호48호75호77호87호301호302호305호306호309호310호311호313호314호315호317호318호321호322호325호329호330호333호334호337호338호341호342호345호349호352호355호356호357호358호359호360호363호364호367호368호371호372호375호376호379호383호387호391호23호39호56호57호70호78호82호84호86호88호98호경부선경원선중앙선경춘선경부고속철도호남고속철도수서고속철도수도권 전철 1호선수도권 전철 3호선수도권 전철 4호선서울 지하철 5호선서울 지하철 7호선서울 지하철 8호선수인선분당선신분당선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수도권 전철 경춘선경강선서해선의정부 경전철용인 경전철덕소역양평역용문역지평역석불역일신역매곡역양동역삼산역안양역수원역오산역서정리역평택역광명역수원역행신역동탄역지제역경기시내버스경기순환버스따복버스굿모닝 급행버스고양과천광명광주구리김포남양주동두천부천성남수원시흥안산안성안양, 군포, 의왕양주여주오산용인의정부이천파주평택포천하남화성가평양평연천가평목동설악청평현리고양고양화정광명철산광주곤지암구리군포도농 · 금곡 · 평내 · 마석동두천부천송내역부천역·소사동·송내사거리수원서수원수원역아주대영통입구우만동성남시흥안산상록수역안성공도대림동산양성일죽죽산안양역 · 안양킹덤웨딩홀 · 범계 · 호계동 · 비산동양주역양평개군용두용문여주능서대신태평전곡오산용인백암송전신갈양지유방동의정부의왕고천이천장호원문산파주적성평택평택시외송탄안중포천송우신북운천일동하남서신조암향남남양서울공항수색비행장수원 비행장오산공군기지험프리스 기지세종포천 (29)중부 (35)제2중부 (37)서울양양 (60)서울외곽 (100)하남 나들목서하남 나들목상일 나들목선동 나들목미사 나들목산곡 분기점하남 분기점서하남 분기점초이 나들목43호45호88호미사강변대로미사대로조정대로천호대로하남대로감북로검단남로대청로덕풍공원로덕풍서로서하남로신장로아리수로창우로청뜰로초광로태허정로풍산로배알미대교미사대교팔당대교하남~서울 버스전용차로하남 시내버스하남 마을버스하남티머니이비카드캐시비


서울 지하철 5호선대한민국의 철도 노선1995년 개통한 철도 노선공항철도서울특별시의 철도 교통


서울특별시강서구방화역서울특별시강동구상일동역서울특별시송파구마천역서울교통공사도시 철도서울 지하철수도권 전철스크린도어보라색서울교통공사차량기지한강한강대한민국강동역방화차량사업소고덕차량사업소고덕차량사업소수도권 전철교통카드신용카드수도권 통합 요금제서울특별시경기도인천광역시경기도시외버스김포공항인천공항방화역상일동역상일동역둔촌동역상일동역한국철도공사수도권 전철 1호선강동역강동역까치산역신정역서울 지하철 2호선신정지선방이역오금역서울 지하철 8호선가락시장역까치산역5000호대 전동차서울교통공사 8000호대 전동차8000호대 전동차고덕차량사업소수도권 전철경기도김포시하남시국토교통부2020년강일동경기도하남시2010년10월하남시KDI기획재정부국토해양부경기도하남시KDI2011년4월 28일하남시2020년2011년5월2012년5월2012년4월2014년2014년9월 29일김포시양촌읍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서울교통공사김포시김포 도시철도강일동미사동덕풍동2020년창우동2021년2014년9월 29일하남시2019년2월 20일길동역둔촌동역하남선직결 운행












서울 지하철 5호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서울 지하철 5호선

Seoul Metro Line 5 train arriving at Wangsimni.jpg

왕십리역으로 진입하는 전동차

기본 정보
운행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종류
도시 철도 / 운행 계통
체계
수도권 전철(서울 지하철)
상태
영업 중
기점
방화역
(서울특별시 강서구)
종점
상일동역
(서울특별시 강동구, 본선)
마천역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선)
역 수
51
개통일
1995년 11월 15일
소유자
서울특별시
운영자
서울교통공사
노선 제원
영업 거리
본선: 45.2 km
지선: 7.1 km
궤간
1,435 mm(표준궤)
선로 수
2
전철화
가공강체가선
직류 1,500 V
신호 방식
ATC/ATO
영업 최고 속도
80 km/h
v  d  e  h

서울 지하철 5호선(서울 地下鐵 五號線)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있는 방화역과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있는 상일동역 및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있는 마천역을 잇는 서울교통공사의 도시 철도 노선이다. 서울 지하철 및 수도권 전철의 일부를 이룬다. 모든 구간이 지하이며, 모든 역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노선의 색은 보라색이다. 전 구간을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다.




목차





  • 1 연혁


  • 2 개요


  • 3 운영

    • 3.1 열차 운행


    • 3.2 차량


    • 3.3 운임


    • 3.4 역 번호


    • 3.5 연결선


    • 3.6 연장 계획


    • 3.7 본선과 마천지선 간 연결선 복선화 계획



  • 4 역 목록

    • 4.1 본선


    • 4.2 지선



  • 5 이용객 변동


  • 6 각주




연혁



  • 1990년 6월 27일 : 착공


  • 1995년 11월 15일 : 왕십리 ~ 상일동 구간 개통


  • 1996년 3월 20일 : 방화 ~ 까치산 구간 개통 (마곡역 제외)


  • 1996년 3월 30일 : 강동 ~ 마천 구간 개통


  • 1996년 8월 12일 : 까치산 ~ 여의도 구간 개통


  • 1996년 12월 30일 : 여의도 ~ 왕십리 구간 개통[1]


  • 1997년 3월 26일 : 광희문역을 청구역으로 역명 변경


  • 2008년 6월 20일 : 마곡역 영업 개시


  • 2009년 10월 29일 : 동대문운동장역을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으로 변경[2]


  • 2014년 12월 18일 : 왕십리역을 왕십리(성동구청)역으로 변경[3]


  • 2021년 말 : 상일동 ~ 풍산역 개통 구간 예정.


개요


지하철 사각지대인 서울 강서 ~ 도심 ~ 강동, 마천지역을 동서로 연결하여 시내 각 지역으로의 접근도를 향상키기고 도심교통 수요를 외곽으로 분산하는 방사형 노선으로, 지하철 수혜에서 소외된 강서, 고덕, 마천 등에서 도심근접을 40분 이내로 가능하게 함을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차량기지를 제외한 전 구간이 지하이며, 한강 또한 교량이 아닌 하저터널을 통해 건넌다. 하저 터널은 당시 기술력으로는 광폭 터널을 만들기 어려웠으므로 상·하행선이 구분되어 있는 단선 쌍굴 형태로, 한강 수심보다 약 25 m 정도 더 깊은 곳에 위치한다. 대한민국 도시철도 최초로 전자동 무인운전과 1인 승무제를 도입한 노선이기도 하다.



운영



열차 운행


이 노선은 방화행, 상일동행, 마천행이 주를 이루며, 영업 운행하는 모든 열차가 각 역에 정차한다. 방화 ~ 상일동 구간과 방화 ~ 마천 구간을 왕복 운행하는 열차가 기본을 이루며, 두 계통의 열차는 방화 ~ 강동 구간을 같은 선로로 운행하고 강동역 이동 구간은 각 방면의 선로를 이용한다.



차량


  • 서울교통공사 5000호대 전동차

경정비는 방화차량사업소와 고덕차량사업소에서, 중정비는 고덕차량사업소에서만 시행한다.



운임


수도권 전철에 속한 다른 노선들과 같은 운임 체계를 사용하며, 환승 통로를 이용하여 수도권 전철에 속하는 다른 노선으로 갈아탈 때 별도로 추가되는 요금은 없다. 승차할 때는 자동 발매기에서 구입한 승차권이나 교통카드(T-Money 등), 교통 카드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일부 신용카드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수도권 전철 내의 다른 역에서 발매된 승차권이라도 역시 사용할 수 있다. 수도권 통합 요금제의 적용을 받으며, 서울특별시·경기도·인천광역시 버스(경기도 시외버스, 김포공항·인천공항 리무진 제외)에서 갈아탈 때는 기본 운임이 면제·할인된다.



역 번호


기점인 방화역의 510부터 시작하여 종점인 상일동역의 553에서 끝난다. 지선에 해당하는 구간의 역번호는 개통 초기 본선의 마지막 역인 상일동역의 553부터 매겨 554~560번까지 부여되었다. 그러나 둔촌동역부터 이어지는 역들이 상일동역 뒤에 연결되는 역으로 오인될 소지가 있으므로, 현재는 한국철도공사가 수도권 전철 1호선의 번호를 매기는 방식을 따라 강동역 이후 본선에서 갈라지는 분기선이라는 의미에서 Point의 첫 글자인 P를 맨 앞에 붙이고 강동역의 역번호(548)로부터 번호를 매긴 P549~P555의 번호를 사용한다. 하행인 상일동행과 마천행은 역 번호가 커지나 반대로 상행인 방화행은 역 번호가 작아진다.



연결선


까치산역 ~ 신정역 구간에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과의 연결선이, 방이역 ~ 오금역 구간에 서울 지하철 8호선 가락시장역과의 연결선이 각각 설치되어 있다. 까치산역 연결선은 5000호대 전동차 일부를 반입할 때에 사용되었으며, 방이역 연결선은 서울교통공사 8000호대 전동차의 반입에 사용되었고 현재는 8000호대 전동차가 고덕차량사업소에서 중검수를 받기 위하여 이동할 때에 사용된다.



연장 계획





이 부분은 계획 또는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그 내용이 변경되거나 새로운 정보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5호선의 기·종점과 인접하고 있지만 수도권 전철의 수혜를 받지 못한 음영 지역인 경기도 김포시와 하남시에서 지속적으로 5호선의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2020년까지 강일동을 경유하여 경기도 하남시에 5호선의 연장을 승인하였다.[4]2010년 10월 하남시에서는 5호선을 상일~검단산역(가칭) 구간 연장 사업에 대하여 KDI에 의뢰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확보됐다'는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조사결과를 놓고 이후 국토해양부·경기도·하남시·KDI 등 관계자들과 중간점검 회의를 가진 뒤 지하철 연장 여부가 지난 2011년 4월 28일 결정되어 경제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하남시는 지하철 5호선의 창우동 연장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으며 2020년 말 개통을 목표로 2011년 5월부터 2012년 5월까지 기본 계획과 기본 설계, 2012년 4월부터 2014년까지 사업 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2014년 9월 29일에 연장 구간을 착공하였다. 한편 김포시 또한 5호선을 양촌읍까지 연장할 것을 요구하였지만,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현재의 서울교통공사) 김포시 차량기지 이전을 요구하자 김동식 前 김포시장이 거절하여 합의에 실패하였으며, 결국 김포 도시철도로 대체되었다.[5][6][7]강일동, 미사동, 덕풍동 구간을 2020년 상반기에 우선 개통하고, 창우동까지 2021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2014년 9월 29일에 하남시 구간의 공사가 시작되었다.[8]



본선과 마천지선 간 연결선 복선화 계획


2019년 2월 20일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따라 길동역에서 둔촌동역 사이의 연결선을 복선화해 하남선과 직결 운행할 계획이 있다.[9]



역 목록



본선










































































































































































































































































































































역 번호
역명
로마자 역명
한자 역명
접속 노선
역간
거리
영업
거리
소재지
510

방화
Banghwa
傍花

0.0
0.0

서울특별시

강서구
511

개화산
Gaehwasan
開花山

0.9
0.9
512

김포공항
Gimpo Int'l Airport
金浦空港

서울 지하철 9호선
공항철도
김포 도시철도 (예정)
서해선 (예정)
1.2
2.1
513

송정
Songjeong
松亭

1.2
3.3
514

마곡
Magok
麻谷

1.1
4.4
515

발산
Balsan
鉢山

1.2
5.6
516

우장산
Ujangsan
雨裝山

1.1
6.7
517

화곡
Hwagok
禾谷

1.0
7.7
518

까치산
Kkachisan
喜鵲山

서울 지하철 2호선
1.2
8.9
519

신정(은행정)
Sinjeong(Eunhaengjeong)
新亭(銀杏亭)

1.3
10.2

양천구
520

목동
Mok-dong
木洞

0.8
11.0
521

오목교(목동운동장앞)
Omokgyo
(Mokdong Stadium)
梧木橋
(木洞運動場)

0.9
11.9
522

양평
Yangpyeong
楊坪

1.1
13.0

영등포구
523

영등포구청
Yeongdeungpo-gu Office
永登浦區廳

서울 지하철 2호선
0.8
13.8
524

영등포시장
Yeongdeungpo Market
永登浦市場

0.9
14.7
525

신길
Singil
新吉

수도권 전철 1호선
1.1
15.8
526

여의도
Yeouido
汝矣島

서울 지하철 9호선
1.0
16.8
527

여의나루
Yeouinaru
汝矣渡口

1.0
17.8
528

마포
Mapo
麻浦

1.8
19.6

마포구
529

공덕
Gongdeok
孔德

서울 지하철 6호선
공항철도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0.8
20.4
530

애오개
Aeogae
兒嶺

1.1
21.5
531

충정로(경기대입구)
Chungjeongno(Kyonggi Univ.)
忠正路(京畿大入口)

서울 지하철 2호선
0.9
22.4

서대문구
532

서대문
Seodaemun
西大門

0.7
23.1

종로구
533

광화문(세종문화회관)
Gwanghwamun
(Sejong Center for the Perfoming Arts)
光化門
(世宗文化會館)

1.1
24.2
534

종로3가(탑골공원,인사동문화거리)
Jongno 3(sam)-ga(Tapgol Park,Insa-dong)
鍾路3街(塔骨公園,仁寺洞)

수도권 전철 1호선
수도권 전철 3호선
1.2
25.4
535

을지로4가
Euljiro 4(sa)-ga
乙支路4街

서울 지하철 2호선
1.0
26.4

중구
536

동대문역사문화공원
Dongdaemun History & Culture Park
東大門歷史文化公園

서울 지하철 2호선
수도권 전철 4호선
0.9
27.3
537

청구
Cheonggu
靑丘

서울 지하철 6호선
0.9
28.2
538

신금호
Singeumho
新金湖

0.9
29.1

성동구
539

행당
Haengdang
杏堂

0.8
29.9
540

왕십리(성동구청)
Wangsimni(SeongDong-Gu Office)
往十里
(城東區廳)

서울 지하철 2호선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원선
0.9
30.8
541

마장
Majang
馬場

0.7
31.5
542

답십리
Dapsimni
踏十里

1.0
32.5
543

장한평
Janghanpyeong
長漢坪

1.2
33.7

동대문구
544

군자(능동)
Gunja(Neung-dong)
君子(陵洞)

서울 지하철 7호선
1.5
35.2

광진구
545

아차산(어린이대공원후문)
Achasan
(Rear Entrance to Seoul Children's Grand Park)
峨嵯山
(어린이大公園後門)

1.0
36.2
546

광나루(장신대)
Gangnaru
(Presbyterian Univ. & College & Seminary)
廣渡口
(長神大)

1.5
37.7
547

천호(풍납토성)
Cheonho
(Pungnaptoseong)
千戶
(風納土城)

서울 지하철 8호선
2.0
39.7

강동구
548

강동
Gangdong
江東

마천 방면
0.8
40.5
549

길동
Gil-dong
吉洞

0.9
41.4
550

굽은다리(강동구민회관앞)
Gubeundari
(Gangdong Community Center)
曲橋
(江東區民會館)

0.8
42.2
551

명일
Myeongil
明逸

0.7
42.9
552

고덕
Godeok
高德

서울 지하철 9호선 (예정)
1.2
44.1
553

상일동
Sangil-dong
上一洞

1.1
45.2


지선





































































역 번호
역명
로마자 역명
한자 역명
접속 노선
역간
거리
영업
거리
소재지
548

강동
Gangdong
江東

상일동 방면
-
0.0

서울특별시

강동구
P549

둔촌동
Dunchon-dong
遁村洞

1.2
1.2
P550

올림픽공원(한국체대)
Olympic Park
(Korean National Sport Univ.)
奧林匹克公園
(韓國體大)

서울 지하철 9호선
1.4
2.6

송파구
P551

방이
Bangi
芳荑

0.9
3.5
P552

오금
Ogeum
梧琴

수도권 전철 3호선
0.9
4.4
P553

개롱
Gaerong
開籠

0.9
5.3
P554

거여
Geoyeo
巨余

0.9
6.2
P555

마천
Macheon
馬川

0.9
7.1


이용객 변동

























































































구분
일평균 인원수 (명/일)
각주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승차
557,484
590,241
595,014
607,865
602,759
598,762
590,453
585,902
588,617
577,079
[10]
하차
544,275
570,148
575,805
588,197
575,851
585,605
577,424
575,203
578,404
569,859
승하차
1,101,759
1,160,389
1,170,819
1,196,063
1,178,610
1,184,368
1,167,877
1,161,106
1,167,021
1,146,938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상반기)
승차
580,602
587,151
595,776
599,870
606,005
599,429
597,045
597,153
605,629
하차
573,187
581,130
590,937
594,930
600,490
593,959
592,122
592,021
599,293
승하차
1,153,789
1,168,282
1,186,714
1,194,800
1,206,495
1,193,388
1,189,167
1,189,174
1,204,922


각주



  1. 지하철 5호선 30일 완전개통, 연합뉴스, 1996년 12월 28일자.


  2. 서울특별시고시 제2009-428호, 2009년 10월 29일.


  3. 서울특별시고시 제2014-436호, 2014년 12월 18일.


  4. 하남 미사지구에 지하철 5호선 연장키로 《파이낸셜뉴스》 2009년 9월 27일


  5. 수도권III - 지하철 5호선 하남시 연장 경제성 확보 《조선일보》 2010년 10월 29일


  6. 수도권III - 지하철 5호선, 검단산 연장 경제성 있다 《조선일보》 2011년 4월 28일


  7. 하남시 지하철 5호선 연장 《아주경제》 2012년 1월 9일


  8. 하남선 착공…미사~종로 42분 - 한국경제신문


  9. 전준우 (2019년 2월 20일). “'강남북 균형발전' 강북횡단선 등 서울 도시철도 10개 확충”. 뉴스1. 2019년 2월 24일에 확인함. 


  10. 서울교통공사 > 알림마당 > 자료실

















원본 주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서울_지하철_5호선&oldid=24431099"










둘러보기 메뉴


























(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PageParseReport":"limitreport":"cputime":"1.448","walltime":"1.690","ppvisitednodes":"value":25859,"limit":1000000,"ppgeneratednodes":"value":0,"limit":1500000,"postexpandincludesize":"value":781313,"limit":2097152,"templateargumentsize":"value":109802,"limit":2097152,"expansiondepth":"value":15,"limit":40,"expensivefunctioncount":"value":4,"limit":500,"unstrip-depth":"value":0,"limit":20,"unstrip-size":"value":6495,"limit":5000000,"entityaccesscount":"value":1,"limit":400,"timingprofile":["100.00% 962.077 1 -total"," 50.41% 484.979 1 틀:서울_5호선_표"," 40.10% 385.826 23 틀:둘러보기_상자"," 29.58% 284.622 1 틀:노선도"," 19.41% 186.787 1 틀:철도_노선_정보"," 18.79% 180.813 1 틀:정보상자"," 17.54% 168.733 38 틀:그림포개기"," 16.66% 160.297 43 틀:BS5"," 14.54% 139.846 215 틀:BS-overlap"," 9.20% 88.558 1 틀:서울특별시의_교통"],"scribunto":"limitreport-timeusage":"value":"0.264","limit":"10.000","limitreport-memusage":"value":4542037,"limit":52428800,"cachereport":"origin":"mw1293","timestamp":"20190615111520","ttl":2592000,"transientcontent":false););"@context":"https://schema.org","@type":"Article","name":"uc11cuc6b8 uc9c0ud558ucca0 5ud638uc120","url":"https://ko.wikipedia.org/wiki/%EC%84%9C%EC%9A%B8_%EC%A7%80%ED%95%98%EC%B2%A0_5%ED%98%B8%EC%84%A0","sameAs":"http://www.wikidata.org/entity/Q92530","mainEntity":"http://www.wikidata.org/entity/Q92530","author":"@type":"Organization","name":"uc704ud0a4ubbf8ub514uc5b4 ud504ub85cuc81dud2b8 uae30uc5ecuc790","publisher":"@type":"Organization","name":"Wikimedia Foundation, Inc.","logo":"@type":"ImageObject","url":"https://www.wikimedia.org/static/images/wmf-hor-googpub.png","datePublished":"2005-06-03T11:43:54Z","dateModified":"2019-06-15T02:12:07Z","image":"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d/dd/Seoul_Metro_Line_5_train_arriving_at_Wangsimni.jpg","headline":"ubc29ud654uc5eduacfc uc0c1uc77cub3d9uc5ed, ub9c8ucc9cuc5educ744 uc787ub294 uc11cuc6b8uad50ud1b5uacf5uc0ac ub3c4uc2dc ucca0ub3c4 ub178uc120"(RLQ=window.RLQ||[]).push(function()mw.config.set("wgBackendResponseTime":136,"wgHostname":"mw1332"););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Kamusi Yaliyomo Aina za kamusi | Muundo wa kamusi | Faida za kamusi | Dhima ya picha katika kamusi | Marejeo | Tazama pia | Viungo vya nje | UrambazajiKuhusu kamusiGo-SwahiliWiki-KamusiKamusi ya Kiswahili na Kiingerezakuihariri na kuongeza habari

Swift 4 - func physicsWorld not invoked on collision? The Next CEO of Stack OverflowHow to call Objective-C code from Swift#ifdef replacement in the Swift language@selector() in Swift?#pragma mark in Swift?Swift for loop: for index, element in array?dispatch_after - GCD in Swift?Swift Beta performance: sorting arraysSplit a String into an array in Swift?The use of Swift 3 @objc inference in Swift 4 mode is deprecated?How to optimize UITableViewCell, because my UITableView lags

Access current req object everywhere in Node.js ExpressWhy are global variables considered bad practice? (node.js)Using req & res across functionsHow do I get the path to the current script with Node.js?What is Node.js' Connect, Express and “middleware”?Node.js w/ express error handling in callbackHow to access the GET parameters after “?” in Express?Modify Node.js req object parametersAccess “app” variable inside of ExpressJS/ConnectJS middleware?Node.js Express app - request objectAngular Http Module considered middleware?Session variables in ExpressJSAdd properties to the req object in expressjs with Type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