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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연결선대전남연결선대구북연결선건천연결선가야선남부화물기지선대구선대전선미전선병점기지선부강화물선신동화물선양산화물선오송선평택선효창선용산선교외선수색직결선강경선대불선장성화물선광양제철선광양항선광주선덕산선부산신항선신광양항선전경삼각선진해선화순선장항화물선군산화물선옥구선북전주선여천선괴동선동해북부선우암선온산선부전선장생포선울산항선망우선영천삼각선금장삼각선삼척선북평선묵호항선문경선함백선정선선경인선경강선안산선과천선분당선일산선수인선신분당선고한선동해남부선동해중부선(경동선)마산선영암선영월선전남선진주선철암선황지지선김삼선남부순환선대삼선단양선비인선부하철도서해안선충남선[1] 경부[15] 서해안익산평택평택파주[29] 세종포천[35] 중부[37] 제2중부[40] 평택제천[45] 중부내륙[50] 영동[52] 광주원주[60] 서울양양[100] 서울외곽[110] 제2경인[120] 경인[130] 인천국제공항[153] 평택시흥오산화성용인서울[400] 수도권제2순환1호3호6호17호21호34호37호38호39호42호43호44호45호46호47호48호75호77호87호301호302호305호306호309호310호311호313호314호315호317호318호321호322호325호329호330호333호334호337호338호341호342호345호349호352호355호356호357호358호359호360호363호364호367호368호371호372호375호376호379호383호387호391호23호39호56호57호70호78호82호84호86호88호98호경부선경원선중앙선경춘선경부고속철도호남고속철도수서고속철도수도권 전철 1호선수도권 전철 3호선수도권 전철 4호선서울 지하철 5호선서울 지하철 7호선서울 지하철 8호선수인선분당선신분당선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수도권 전철 경춘선경강선서해선의정부 경전철용인 경전철덕소역양평역용문역지평역석불역일신역매곡역양동역삼산역안양역수원역오산역서정리역평택역광명역수원역행신역동탄역지제역경기시내버스경기순환버스따복버스굿모닝 급행버스고양과천광명광주구리김포남양주동두천부천성남수원시흥안산안성안양, 군포, 의왕양주여주오산용인의정부이천파주평택포천하남화성가평양평연천가평목동설악청평현리고양고양화정광명철산광주곤지암구리군포도농 · 금곡 · 평내 · 마석동두천부천송내역부천역·소사동·송내사거리수원서수원수원역아주대영통입구우만동성남시흥안산상록수역안성공도대림동산양성일죽죽산안양역 · 안양킹덤웨딩홀 · 범계 · 호계동 · 비산동양주역양평개군용두용문여주능서대신태평전곡오산용인백암송전신갈양지유방동의정부의왕고천이천장호원문산파주적성평택평택시외송탄안중포천송우신북운천일동하남서신조암향남남양서울공항수색비행장수원 비행장오산공군기지험프리스 기지경부선수도권 전철 1호선수인선신분당선서해선수서고속철도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신안산선인덕원-동탄 복선전철동탄역수원시병점역오산시수원시어천역야목역안산시경부 (1)서해안 (15)평택파주 (17)평택시흥 (153)오산화성 (171)수도권제2순환 (400)매송 나들목비봉 나들목발안 나들목조암 나들목송산마도 나들목봉담 나들목정남 나들목안녕 나들목기흥동탄 나들목동탄 분기점서오산 분기점향남 나들목고정 나들목마도 나들목양감 나들목화성 나들목남비봉 나들목남봉담 나들목동탄 나들목마도 분기점팔탄 분기점화성 분기점1호39호43호77호82호23호82호84호98호301호302호305호306호309호310호311호313호314호315호317호318호322호봉담과천로비봉매송로서해로삼천병마로은행나무로남양로포승향남로매송고색로화성로시청로주석로제부로궁평항로전곡항로송산포도로공룡로마도로3.1만세로포승장안로발안로서봉로경기대로봉영로효행로정조로서부로10용사로동탄원천로동탄지성로영통로삼성1로동탄중앙로노작로동부대로동탄기흥로화성 시내버스화성 마을버스동탄조암향남서신티머니이비카드캐시비


개발 중인 철도수도권 전철 신분당선2011년 개통한 철도 노선서울특별시의 철도 교통경기도의 철도 교통대한민국의 철도 노선성남시의 교통용인시의 교통수원시의 교통


서울특별시강남구역삼동강남역경기도수원시영통구이의동광교역광역철도네오트랜스신분당선(주)경기철도(주)2010년7월양재시민의숲역2011년9월2011년7월중부 지방의 집중 폭우2011년10월 28일심홍색강남역신사역미군기지신사역용산역1990년대IMF 구제금융사건3기 지하철광역철도BTO신분당선경기철도네오트랜스서울 지하철 9호선현대로템수도권광역버스수도권 통합요금제수도권 전철시내버스광역버스광역버스광역버스장애인수도권 전철수도권 전철 정기권2012년7월 1일강남역양재역양재시민의숲역청계산입구역서울특별시분당선분당선서울특별시강남구강북구분당차량사업소2016년1월 30일광교차량사업소분당선












신분당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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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Shinbundang Line D104.jpg
신분당선 전동차

기본 정보
운행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종류
광역철도
체계
수도권 전철
상태
영업 중
기점
강남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종점
광교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역 수
13
노선 번호
320
개통일
2011년 10월 28일
소유자
대한민국 정부
(한국철도시설공단 위탁)
운영자
신분당선[내용주 1], 네오트랜스[내용주 2], 경기철도[내용주 3], 새서울철도[내용주 4]
노선 제원
영업 거리
31.0 km
궤간
1,435 mm (표준궤)
선로 수
2
전철화
가공강체가선
교류 25,000V, 60Hz[1]
신호 방식
RF-CBTC
영업 최고 속도
90 km/h
설계 최고 속도
120 km/h
v  d  e  h










신분당선에 대한 다국어 표기

한글 표기:
신분당선

한자 표기
新盆唐線

영어 표기:
Shinbundang Line

중국어 표기:
新盆唐線

일본어 표기:
新盆唐線

신분당선(新盆唐線)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강남역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에 있는 광교역을 잇는 광역철도 노선으로, 네오트랜스가 운영하고 있다. 구간별 사업시행사가 다른데, 1단계(강남 ~ 정자) 구간 사업자는 신분당선(주)이며, 2단계(정자 ~ 광교) 구간 사업자는 경기철도(주)로, 이로 인해 두 구간 복합 이용 시 별도운임을 추가로 수취한다. 당초 2010년 7월에 개통할 예정이였지만, 양재시민의숲역 이전과 환승 문제로 인하여 2011년 9월로 미루어지고[2]2011년 7월에 발생하였던 중부 지방의 집중 폭우로 인하여 개통 일정이 순연되어[3] 최종적으로 2011년 10월 28일에 개통되었다.[4] 노선 색상은 심홍색이다. 100% 무인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행되는 게 특징이다. 현재 강남역~신사역 구간이 공사 중으로 2022년 1월에 완공이 예정되어 있으며, 미군기지 이전 이후 신사역~용산역 2단계 연장이 계획되어 있다.[5]




목차





  • 1 개요


  • 2 역사


  • 3 운영

    • 3.1 운임


    • 3.2 차량


    • 3.3 운행 계획

      • 3.3.1 무인운행


      • 3.3.2 광역철도로서의 특징




  • 4 노선

    • 4.1 역 목록



  • 5 승차량 변동


  • 6 연장 계획

    • 6.1 강남 ~ 신사


    • 6.2 신사 ~ 용산


    • 6.3 광교중앙(아주대) ~ 호매실


    • 6.4 호매실 ~ 향남



  • 7 논란


  • 8 같이 보기


  • 9 각주


  • 10 외부 링크




개요


1990년대 IMF 구제금융사건으로 인해 백지화된 수도권 3기 지하철 11호선 노선을 단축하고 판교 방면으로 연장하여 광역철도로 기획된 노선이다. BTO 방식으로 건설되었으며, 준공과 동시에 시설은 국가로 귀속되었다. 사업 시행자는 신분당선, 경기철도이고 운영 사업자는 네오트랜스이며, 서울 지하철 9호선 운영 방식과 동일하게 운영된다. 운행차량은 현대로템이 납품하였다.



역사



  • 2005년 6월 24일 : 강남 ~ 정자 구간 착공


  • 2009년 2월 10일 : 강남 ~ 정자 구간 역명 결정[6]


  • 2010년 7월 29일 : 정자 ~ 광교 구간 착공


  • 2011년 10월 28일 : 강남 ~ 정자 구간 개통


  • 2011년 10월 29일 : 철도거리표 고시 및 정식 영업으로 운임 징수 개시[7]


  • 2013년 2월 28일 : 미금역 추가설치 공사 착공


  • 2015년 9월 4일 : 정자 ~ 광교 구간 사용개시 고시[8]


  • 2016년 1월 30일 : 정자 ~ 광교 구간 개통 (미금역 미개통)


  • 2016년 8월 30일 : 강남 ~ 신사 구간 착공


  • 2018년 4월 28일 : 미금역 개통

  • 2019년 4월 17일 : 철도 노선번호 변경에 따라 320으로 변경[9]


운영




강남역 환승 게이트.



운임


민자 사업의 투자비 및 운영비, 수도권 광역버스 기본 운임등을 고려하여 최초 10 km 이내의 거리에서 부과되는 기본운임은 2,150원[내용주 5], 이후는 수도권 통합요금제의 구간운임 공식에 의해 총 이용거리가 10 km를 초과할 때부터 5 km 당 100원씩, 50 km를 초과할 때부터 8 km 당 100원씩 거리 운임이 차감된다. 다만 신분당선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최단 거리 산출은 신분당선을 포함한 거리로 산출하므로 신분당선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신분당선 별도운임만큼의 금액 차이가 난다. 타 수도권 전철과는 환승게이트를 통해 운임이 호환되고 있으며, 수도권 시내버스와의 환승할인도 가능하다. 즉 최초 신분당선 역의 운임구역 내로 진입하여 다른 신분당선 역의 운임구역에서 진출한 경우라면 900원 또는 1100원[내용주 6] 의 별도운임이 차감되며, 버스 환승으로 승차하였을 시에도 구간운임과는 별개로 동일하게 부과된다. 따라서 광역버스(경기)와 신분당선 환승시에는 광역버스의 기본거리 30 km까지에 대해 광역버스 기본 운임 2400원에 신분당선 별도운임 900원이 추가되어 총 3300원이 소비된다.


참고로, 신분당선의 운임구역으로 진입하더라도 동일역에서 집표하면 별도운임은 부과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신분당선 열차를 이용하지는 않으나 환승역인 관계로 신분당선 측 출구로 나가기 위해 환승게이트를 경유하여 신분당선 하차게이트로 나갈 경우 구간운임만 차감된다. 다만, 신분당선 별도운임이 포함되지 않은 1회권은 출구만 이용하더라도 기술적으로 신분당선 게이트를 통과 할 수 없는 상태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한편 노인복지법에 따른 노인,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장애인, 국가유공자나 독립유공자 등은 다른 수도권 전철과 동일하게 무임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환승게이트는 태그해야 하며, 별도운임은 부과되지 않는다.


수도권 전철 정기권의 경우 최소 거리비례 8단계 이상(1단계와 2단계 구간을 복합 이용 시에는 11단계 이상)의 권종으로만 신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이용할 구간에 맞는 권종을 사용해야 한다. 신분당선 개통 초기에는 자체 디자인의 신분당선 전용 정기권이 존재하였으나, 2012년 7월 1일부터 전용 정기권은 폐지되었고 신분당선 각 역사에서 해당 정기권을 사용 가능한 정기권으로 무상 교체해 주었다. 서울전용 정기권은 이용이 불가능하나, 하차시에는 추가차감 방식으로 처리된다. 강남역, 양재역, 양재시민의숲역, 청계산입구역도 서울특별시 관내에 있지만 서울전용 정기권의 이용이 제한된다.



차량


  • 신분당선 · 경기철도 D000호대 전동차


운행 계획


  • 영업 시간 : 05:30 ~ 01:00 (평일)

  • 영업 시격 : 출퇴근시 (R.H) 5분, 평시 (N.H) 8분

  • 운행 소요 시간 : 37분

  • 영업 최고 속도 : 1단계 구간 : 90 km/h (단, 실제로는 90 km/h를 약간 넘길 수 있다.) 2단계 구간 : 90 km/h

  • 운행 회수 : 평일 312회, 휴일 276회

  • 열차 편성 : 6량 1편성, 총 120량 20편성


무인운행




운전실이 없는 신분당선 전동차





분당차량사업소에서 정자역으로 이동하기 위해 신분당선 열차가 죽전역을 통과하고 있다.


  • 신분당선은 CBTC (RF-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무인운전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RF-CBTC 방식은 지상에 설치된 RF-TAG를 수신받아 위치를 파악하고 차내에 설치된 차상 신호 장치 (VOBC)를 통해 지상의 관제 설비 (VCC)와 무선통신으로 교신하여 열차 간격 조정과 차내 설비 감시 - 제어가 가능하다.

  • 다만 각 열차에는 기관사 면허를 가진 안전요원 1명이 항시 객실 내 승무한다.


광역철도로서의 특징


  • 대한민국 도시철도법 적용을 받지 않는 광역철도로 분류된다. 정자~광교 간 개통 이전에 차량 관리는 한국철도공사 분당차량사업소에 위탁하였으나, 현재는 광교차량사업소로 이적되었다.


  • 광역철도이므로 치안 서비스는 대한민국 국토교통부(철도특별사법경찰대)가 전담한다. 사무소는 정자역에서 수서역으로 옮겨져있다.


노선


분당선 혼잡도 완화와 표정 속도 증가를 목적으로 건설한 노선이다. 분당선의 많은 역 배치와 굴곡 노선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더불어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북구의 연결 역할을 겸하고 있다. 차량기지는 분당차량사업소를 사용하였으나, 2016년 1월 30일 정자~광교 구간 개통과 함께 광교차량사업소 소속으로 이관되었다. 단, 일부 전동차는 제외한다. 분당선과의 연계를 위하여 전 구간 교류화 노선으로 건설되었다.



역 목록


  • 역명은 전자 관보에 고시한 국토해양부 고시 제2009-55호[6] 와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5-620호에서 결정되었다.


  • 판교역의 역명은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3-8호 신분당선 전철 역〈정거장〉명으로 말미암아 변경되었다.


  • 정자역 ~ 광교역 구간은 2016년 1월 30일 개통되었다. (단, 미금역은 제외)


  • 미금역은 2018년 4월 28일에 개통되었다


















































































































역 번호
역명
로마자 역명
한자 역명
접속 노선

역간
거리


영업
거리

소재지
D07

강남
Gangnam
江南

서울 지하철 2호선
-
0.0

서울특별시

강남구
D08

양재(서초구청)
Yangjae
(Seocho-gu Office)
良才(瑞草區廳)

수도권 전철 3호선
1.5
1.5

서초구
D09

양재시민의숲(매헌)
Yangjae Citizen's Forest
(Maeheon)
良才市民의숲(梅軒)

1.6
3.1
D10

청계산입구
Cheonggyesan
淸溪山入口

2.9
6.0
D11

판교(판교테크노밸리)
Pangyo
(Pangyo Techno Valley)
板橋(板橋테크노밸리)

경강선
8.2
14.2

경기도

성남시
D12

정자
Jeongja
亭子

분당선
3.1
17.3
D13

미금(분당서울대병원)
Migeum(Seoul National University Bundang Hospital)
美金

분당선
1.9
19.2
D14

동천
Dongcheon
東川

3.5
20.8

용인시
D15

수지구청
Suji-gu Office
水枝區廳

2.1
22.9
D16

성복
Seongbok
星福

1.7
24.6
D17

상현
Sanghyeon
上峴

2.1
26.7
D18

광교중앙(아주대)
Gwanggyo Jungang
(Ajou University)
光敎中央(亞洲大)

2.4
29.1

수원시
D19

광교(경기대)
Gwanggyo
(Kyonggi University)
光敎(京畿大)

1.9
31.0





0.1
31.1


승차량 변동



연장 계획


  • 북쪽 연장 계획은 강남역 ~ 정자역 구간을 우선 개통한 뒤 이어 강남역에서 신사역까지 연장 개통하는 것은 확정되었으나, 신사역 이북의 노선을 정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용산역 연장으로 확정되었다.
    • 당초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는 이 노선을 타당성 조사 이전부터 수도권 전철 경의선과 직통 운행할 예정이었다. 2002년 건설교통부는 교통연구원에 기본 계획을 의뢰하여, 수도권 전철 경의선과의 직결을 용산역에서 시행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 2007년 감사원 감사 결과에서 경의선과 신분당선은 직결이 불가능한 것으로 결론이 나, 직결 계획은 무산되었다.


    • 2011년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와 국회의원 백성운이 직결을 재추진하였으나[10], 모든 대안이 기술적 불가능 판정을 받아 무산되었다.


  • 서울특별시에서는 도심을 통과하여 은평뉴타운 방면으로 가는 노선을 계획하고 있다.
    • 2008년 포스코건설에서 논현역, 시청을 거쳐 경복궁역으로 가는 민자 노선을 제안하였다.[11][12]서울특별시가 이 노선에 대해 2008년 12월에 공공투자관리센터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하였으나, 2010년 4월 타당성 없음으로 결론지어졌다.

    • 2016년 국토교통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GTX 노선과 일부 구간을 공용하여 서울역, 독바위역을 거쳐 삼송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포함되었다.[13][14]

    • 2017년 9월의 노선(안)에 의하면 도심 방면 연장은 별도의 분기 노선 없이 용산역에서 바로 이루어지며, 정차역은 용산~서울역~시청~상명대~독바위~은평뉴타운~삼송이다.[15]



강남 ~ 신사


  • 구간 : 강남 - 신논현 - 논현 - 신사

  • 착공 : 2016년 8월 30일

  • 개통 : 2022년 1월


신사 ~ 용산


  • 구간 : 신사 - 서빙고 - 이촌 - 용산(신용산)

  • 착공 : 2019년

  • 개통 : 2025년


광교중앙(아주대) ~ 호매실


  • 구간 : 광교중앙(아주대) - 수원월드컵경기장(가칭,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 동수원(가칭) - 화서 - 호매실(가칭)

  • 착공 : 미정

  • 개통 : 미정


호매실 ~ 향남


  • 구간 : 호매실(가칭) - 오목천(가칭, 수인선) - 봉담(가칭) - 향남(가칭, 서해선)

  • 착공 : 미정

  • 개통 : 미정


논란


  • 당초 경기대학교 측은 캠퍼스 인근에 신분당선 차량기지가 건설되는 것에 대해 반발하였으나, 추후에는 차량기지와 함께 전철역을 추가 유치하는 전략으로 선회하였다.[16]


  • 성남시 측에서는 경부고속도로 주변 지역인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 일대 옛골마을 주변을 대중교통 음영 지역으로부터 해소하고, 주말마다 몰리는 청계산 등산객들의 분산을 위하여 판교역과 청계산입구역 사이의 중간쯤 되는 구간에 옛골역 (가칭)을 신설해 달라고 요구하였다. 이를 거절당하자 한때 해당 지역 그린벨트에서의 공사 허가를 반려하여, 개통일이 지연되기도 하였다.[17] 또한 2016년에는 판교역과 정자역 사이에 백현역 (가칭)을 신설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18]


  • 미금역을 신분당선의 추가 환승역으로 설치하는 방안에 대해 수원시 등에서는 신분당선의 표정속도 저하를 우려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의 주민들도 정차역 설치를 요구할 수 있어 운행 속도가 더욱 저하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수원시 측은 미금역을 추가할 경우 돈 한 푼 내지 않은 성남시가 혜택을 보게 된다고 주장하며, 미금역이 추가로 설치될 경우에는 전체 사업비의 33%인 4,519억원에 대한 분담금 반환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19] 그러나 성남시 측에서는 인근 용인시 지역에서 발생하는 미금역 주변의 잦은 정체 및 많은 이용객을 고려한다면 경제성이 있으며, 전체적인 소요시간도 1분 밖에 증가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20] 신분당선 개통 하루 전인 2011년 10월 27일에 국토해양부에서 지자체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경기도, 성남시, 수원시 측과의 회의를 통해 신분당선 미금역을 설치하기로 합의하였다.[21]


  • 판교신도시 주민들이 분당선 연장선과 혼동된다는 이유로 신분당선의 이름을 ‘판교선’으로 바꿔 달라고 요구하였으나, 국토해양부에서는 또 다른 민원 제기 가능성 등을 근거로 이를 반대하였다.[22]

  • 북부 연장 노선 계획에서 이촌동 주민들이 국립중앙박물관 북편에 역을 만드는 대신 기존 이촌역과 환승하는 노선을 요구하였으나, 국립중앙박물관은 이를 반대하였다.[23] 민자사업투자 심의에 따르면 박물관 북편에 만드는 역으로 확정되었지만[24], 군 당국은 용산기지 문제로 반대하였다.

  • 2011년 10월 신분당선 북부 연장 구간 타당성 조사 결과와 실제 교통 여건과 차이가 커 수요가 왜곡되었다고 주장하는 용인시 지역 시민 단체가 이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였으나[25], 각하되었다.


  • 국토교통부가 용산역 연장의 주요 근거로 내세우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이 무산되어 신분당선 북부 연장 구간 추진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으나,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용산은 역세권 개발이 아니어도 지속적으로 교통 수요가 늘어나는 지역이므로 기존 계획대로 건설한다.”라고 밝힌 후[26]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같이 보기




  • 분당선


각주


내용주

  1. 강남~정자 간 건설


  2. 전 구간 열차 운행, 선로 유지보수운영 업무


  3. 정자~광교 간 건설


  4. 용산~강남 간 건설


  5. 선/후불 교통카드 기준으로, 1회권의 경우 2,250원이 된다. 개표 시점에서는 1,250원만 부과되고, 신분당선 열차를 이용해, 다른 신분당선 역으로 나갈 경우에만 별도운임이 부과되므로 승차역에서의 환승유출이나 승차역에서의 재하차 시에는 별도운임이 추가되지 않는다. 환승역인 경우 환승유입 직후 하차하는 경우에도 별도운임은 부과되지 않는다. 다만 1회권의 경우에는 환승게이트 진입 시점부터 별도운임이 요구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6. 일반인 기준이며 청소년 교통카드: 720원 또는 880원 어린이: 450원 또는 550원


참조주

  1. http://www.hyundai-rotem.co.kr/Business/Rail/Railroad/Product/rail1_pop19.asp


  2. “신분당선 또 지연…판교 "교통 어떡해"”. 머니투데이. 2009년 5월 14일.  다음 날짜 값 확인 필요: |date= (도움말)


  3. “신분당선 개통 내달 하순으로 연기”. 연합뉴스. 2011년 9월 2일.  다음 날짜 값 확인 필요: |date= (도움말)


  4. “지하철 신분당선 시승식..내달 28일께 개통”. 연합뉴스. 2011년 9월 27일. 2013년 12월 2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9월 28일에 확인함.  다음 날짜 값 확인 필요: |date= (도움말)


  5. “신분당선 강남역~신사역 공사 시작...2022년 1월 개통 - 조선닷컴 - 땅집고 > 정책·일반”. 2018년 7월 10일에 확인함. 


  6. 국토해양부고시 제2009-55호 , 2009년 2월 10일.


  7. 국토해양부고시 제2011-624호 , 2011년 10월 28일.


  8. 국토교통부고시 제2015-620호, 2015년 9월 4일


  9. 국토교통부고시 제2019-173호, 2019년 4월 17일.


  10. "국토부 제2차관 경의선 공사현장 순시. 교통네트워크 이용객 편의성 강조"


  11. 원정호 (2008년 12월 18일). “강남~광화문 10분대 지하철 추진”. 머니투데이. 2008년 12월 19일에 확인함. 


  12. 정지섭 (2008년 12월 29일). “용산 "강남역~경복궁 지하철 노선 반대": '강남~용산 지하철' 무산 우려… "소송 불사"”. 조선일보. 2013년 10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1월 12일에 확인함. 


  13. 한상봉 (2016년 1월 13일). “신분당선 동빙고~삼송 연장한다”. 서울신문. 2017년 10월 15일에 확인함. 


  14. 윤보람 (2016년 6월 17일). “시속 200㎞ 준고속철도망 구축…10년내 전국 단일 생활권”. 연합뉴스. 2017년 10월 15일에 확인함. 


  15. 김정훈 (2017년 9월 29일). “서울시의회 남재경 의원,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종로경유 노선(상명대역) 잠정 확정”. 폴리뉴스. 2017년 10월 16일에 확인함. 


  16. 김형운 (2006년 12월 1일). “경기대, 전철역 유치 본격화”. 문화일보. 


  17. 배극인 (2006년 11월 20일). “꿈의 판교 '악몽의 교통대란' 오나”. 동아일보. 2014년 1월 1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9월 28일에 확인함. 


  18. 이범구 (2016년 5월 10일). “성남 백현지구에 신분당선 백현역 신설”. 한국일보. 


  19. 남경현 (2011년 2월 16일). “[수도권]신분당선 연장선 ‘미금역’ 딜레마”. 동아일보. 


  20. 김경민 (2011년 3월 16일). “신분당선 미금역 설치 논란”. 매경이코노미. 


  21. 홍장원 (2011년 10월 27일). “신분당선 연장 '미금역' 신설”. 매일경제. 2017년 10월 16일에 확인함. 


  22. 김경태 (2011년 9월 22일). “판교신도시 주민 "신분당선? 판교선으로 바꿔라"”. 연합뉴스. 


  23. 이명진 (2011년 11월 20일). “국립박물관 앞이냐 이촌역이냐…신분당선 3단계역 설치 놓고 논란”. 매일경제. 


  24. 이오주은 (2011년 12월 26일). “신분당선 “용산~강남” 구간 2018년 뚫린다!”. 한국건설신문. 


  25. 곽태영 (2011년 12월 16일). ““신분당선 용산연장 수요예측 왜곡””. 내일신문. 2017년 10월 16일에 확인함. 


  26. 김창익 (2013년 7월 11일). “"신분당선 도심연장, '동빙고~삼송' 노선으로 확정"”. 아시아경제. 



외부 링크


  • 신분당선주식회사

  • 경기철도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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