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 목차 역사 역 목록 운행 차량 수도권 전철 노선 정보 주요 다리 및 터널 지선 노선 개량 계획 교통량 이용객 변동 사진 같이 보기 각주 둘러보기 메뉴eheh本文 - 朝鮮の私設鉄道|近代デジタルライブラリー철도선과역의 일부명칭개정철도청고시 제1997-27호철도청고시 제2004-42호“중앙선 새마을호 4년만에 다시 달린다”“제천~도담 복선전철 개통”“원주 간현역 71년 역사 품고 추억속으로”국토교통부고시 제2019-173호“동해중부선 2018년 완공땐 포항서 삼척까지 100분 안걸려”코레일 > 정부3.0 정보공개 > 자료실 > 통계자료실중앙선eheh
시흥연결선대전남연결선대구북연결선건천연결선가야선남부화물기지선대구선대전선미전선병점기지선부강화물선신동화물선양산화물선오송선평택선효창선용산선교외선수색직결선강경선대불선장성화물선광양제철선광양항선광주선덕산선부산신항선신광양항선전경삼각선진해선화순선장항화물선군산화물선옥구선북전주선여천선괴동선동해북부선우암선온산선부전선장생포선울산항선망우선영천삼각선금장삼각선삼척선북평선묵호항선문경선함백선정선선경인선경강선안산선과천선분당선일산선수인선신분당선고한선동해남부선동해중부선(경동선)마산선영암선영월선전남선진주선철암선황지지선김삼선남부순환선대삼선단양선비인선부하철도서해안선충남선
중앙선1939년 개통한 철도 노선서울특별시의 철도 교통경기도의 철도 교통강원도의 철도 교통충청북도의 철도 교통경상북도의 철도 교통1942년 개통한 철도 노선
서울특별시동대문구경원선청량리역경상북도경주시동해선경주역한국철도공사간선철도경부선대한민국일제 강점기한반도만주청량리역지평역수도권 전철2017년12월 22일강릉선KTX-산천용산중앙선 광역전철경원선영주경주청량리영주경부선경인선경원선1974년수도권 전철 1호선안산선분당선일산선과천선구리시남양주시양평군복선 전철화2005년12월 16일청량리역덕소역통근형 전동차용산-성북선덕소역팔당역복선 전철화2007년12월 27일2008년12월 29일팔당역국수역능내역운길산역2009년12월 23일국수역용문역신원역2010년12월 21일상봉역오빈역2014년경의선2017년1월 21일용문역지평역회기덕소용산청량리 (지상)경원선청량리 (지상)덕소2007년12월 27일팔당운행 계통경원선직결 운행경의·중앙선광역 전철2001년2006년중랑한국철도공사철도망우역경원선광운대역제천역제천조차장역북영천역대구선금호역강릉역동대구역영천역봉정역서경주역동해선나원역용문역용문차량사업소한국철도공사루프선루프선
중앙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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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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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의 위치 | |
기본 정보 | |
운행 국가 | 대한민국 |
종류 | 간선철도 |
상태 | 영업 중 |
기점 | 청량리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청량리동, 전농동) |
종점 | 경주역 (경상북도 경주시 성동동) |
역 수 | 78 |
노선 번호 | 312 |
개통일 | 1939년 4월 1일 |
소유자 | 대한민국 정부 (한국철도시설공단 위탁) |
운영자 | 한국철도공사 |
노선 제원 | |
영업 거리 | 373.8 km |
궤간 | 1,435 mm(표준궤) |
선로 수 | 4(상봉 -망우) 2(청량리 - 상봉, 망우 - 만종, 봉양 - 도담) 1(서원주 - 봉양, 도담 - 경주) |
전철화 | 가공전차선 교류 25,000 V(청량리 - 영주) |
신호 방식 | ATS |
영업 최고 속도 | 200 km/h |
설계 최고 속도 | 230 km/h |
중앙선(청량리역-경주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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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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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의 S-Bahn과 그 기능이 유사함) |
중앙선(中央線)은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원선 청량리역과 경상북도 경주시 동해선 경주역[내용주 1]을 잇는 한국철도공사의 간선철도 노선이다. 일반적으로는 중앙본선만을 가리켜 ‘중앙선’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으나, 정식 명칭은 중앙본선이며[1], ‘중앙선’은 중앙본선과 그 지선으로 불린다. 경부선에 이은 대한민국 제2종관선으로, 일제 강점기 한반도와 만주 등의 지하자원 수탈과 여객·화물의 원활한 수송을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청량리역부터 지평역까지는 수도권 전철이 병행 운행되며, 2017년 12월 22일부터 강릉선 KTX-산천이 중앙본선을 경유한다.
목차
1 역사
1.1 일제 강점기
1.2 비전철 시대
1.3 전철화 시대
1.4 광역 전철 시대
2 역 목록
3 운행 차량
3.1 기관차
3.1.1 디젤 기관차
3.1.2 전기 기관차
3.2 객차
3.3 동차
3.4 통근형 전동차
3.5 과거 운행 차량
4 수도권 전철
4.1 안내명
4.2 변화된 사항
4.3 연혁
4.4 승차량 변동
5 노선 정보
6 주요 다리 및 터널
7 지선 노선
7.1 망우선
7.2 제천조차장선
7.3 북영주삼각선
7.4 영천삼각선
7.5 금장삼각선
7.6 용문기지선
8 개량 계획
9 교통량
10 이용객 변동
10.1 역별 이용객 순위[19]
11 사진
12 같이 보기
13 각주
역사
일제 강점기
1917년 9월 20일 : 조선철도주식회사(朝鮮鐵道株式會社) 소속의 경동선의 일부로써 영천역 ~ 서악역 간 20.6 km 개통. 당시 개업한 역은 영천역, 임포역, 아화역, 건천역, 광명역, 서악역.
1918년 11월 1일 : 경동선 서악역 ~ 효자역 간 19.6 km 개통. 당시 개업한 역은 경주역, 사방역, 안강역, 효자역.[2]
1923년 : 조선총독부에서 조선 제2의 종관선 건설을 계획함.
1935년 : 청량리·양평·원주·제천을 거쳐 단양·영주·안동·의성·영천을 연결하는 345.2 km 노선 확정, 중앙선(中央線)이라 명명함.
1936년 11월 3일 : 청량리 방면에서 착공.
1936년 12월 18일: 영천 방면에서 착공.
1938년 7월 : 조선철도주식회사의 사철이었던 영천역~경주역 구간 (경동선 일부) 37.5 km 매수.- 1938년 12월 1일: 기존 동해중부선 중에서 영천역~경주역 구간은 경경남부선(京慶南部線)으로 개명됨. 우보역~영천역 구간의 개통(40.1 km)으로 경경남부선이 우보역까지 연장됨.[3]
1939년 4월 1일 : 청량리역 ~ 양평역 52.5km구간을 개통하고 이 구간의 노선명을 경경북부선(京慶北部線)으로 개명함.[4]- 1939년 6월 1일 : 영천역~경주역 구간의 궤도를 표준궤로 바꾸는 공사가 완료됨. 광명역을 모량역으로, 서악역을 율동역으로 개명함.[5]
1940년 3월 1일: 경경남부선 경북안동역(안동역) ~ 우보역 48.9km구간 개통.[6]- 1940년 4월 1일 : 경경북부선 양평역 ~ 원주역 55.9km구간 개통.[7]
1940년 5월 : 소백산 죽령터널 준공.
1941년 7월 1일 : 경경북부선 원주역 ~ 제천역 46.8km구간과 경경남부선 영주역 ~ 안동역 38.7km구간 개통. 경경북부선과 경경남부선을 통합하여 경경선(京慶線)으로 개명함.[8]
1942년 4월 1일 : 제천역 ~ 영주역 62.3km구간의 개통으로 경경선(京慶線)이 완전히 개통됨.[9]
1942년 6월 1일 : 동경성역이 청량리역으로 개명되어 본선의 구간은 청량리역~경주역으로 개정됨.[10]
1944년 6월 15일 : 율동역 폐역
비전철 시대
1948년 1월 : 노선명을 중앙선으로 환원, 충북단양역을 단양역으로 개칭[11]
1949년 8월 18일 : 죽령터널 열차 탈선 사고 발생
1956년 5월 1일 : 능내역 개업
1956년 7월 11일 : 치악역 개업
1958년 1월 10일 : 호당역 개업
1959년 3월 1일 : 마사역 개업
1959년 4월 1일 : 아신역 개업
1965년 11월 5일 : 신원역 개업
1965년 12월 7일 : 판대역 개업
1966년 7월 11일 : 송포역 개업
1966년 10월 14일 : 제천조차장역 개업
1967년 7월 1일 : 유교신호장 개업
1967년 9월 1일 : 율동역 재개업
1967년 11월 15일 : 석불역 개업
1968년 7월 16일 : 금교신호장, 창교신호장, 연교신호장 개업
1968년 9월 1일 : 매곡역 개업
전철화 시대
1969년 9월 : 청량리역 ~ 제천역 구간 전철화 착공- 1971년 4월 10일 : 승문임시승강장, 비봉임시승강장 개업
1971년 12월 1일 : 고명역 개업
1973년 6월 20일 : 청량리역 ~ 제천역 구간 155.2 km 전철화
1973년 12월 23일 : 북영주역 개업
1974년 8월 15일 : 율동역 재폐역
1977년 3월 1일 : 동교신호장, 북영천신호장 개업, 율동역 삼개업
1978년 1월 1일 : 갑현신호장 개업
1980년 1월 10일 : 서지신호장, 업동신호장 개업
1980년 4월 1일 : 회기역 개업
1980년 11월 1일 : 우등형 전기동차(EEC) 무궁화호 청량리역 ~ 동해역 운행개시
1985년 5월 1일 : 충주댐 건설로 인한 수몰지구 선로 이설, 단양역 신설 개업
1985년 7월 13일 : 서경주역 개업
1987년 12월 : 제천역 ~ 단성역 구간 29km 전철화
1988년 11월 1일 : 새마을호 청량리역 ~ 안동역 운행개시
1988년 12월 : 단성역 ~ 영주역 구간 35km 전철화
1992년 8월 22일 : 길아천교(구 철교) 노후화로 인해 금교역 ~ 치악역 구간 1.2km 개량 착공[12]
1992년 11월 1일 : 경주시내 도심이설로 인해 서경주역 ~ 황성분기 2.5km 구간 이설, 황성역 폐역
1996년 7월 12일 : 금교역 ~ 치악역 구간 1.2km 준공
1997년 6월 1일 : 문수역, 단촌역, 봉림역, 화산역, 아화역, 모량역 6개역을 배치간이역으로 격하[13]
2004년 12월 10일 : 북영천역, 아화역, 모량역 3개역을 무배치간이역으로 격하[14]
광역 전철 시대
2005년 12월 16일 : 청량리역 ~ 덕소역 구간 복선 전철화 및 중앙선 광역 전철 운행 개시[내용주 2]
2005년 12월 16일 : 중랑역, 양원역, 구리역, 양정역 개업
2006년 12월 15일 : 동교역 폐역
2007년 12월 27일 : 덕소역 ~ 팔당역 구간 복선 전철화 및 광역 전철 운행 구간 연장 및 이 광역 전철의 안내명을 (수도권 전철) 중앙선으로 확정지음. 중앙선 도심역 개업
2008년 12월 29일 : 팔당역 ~ 국수역 구간 복선 전철화 및 수도권 전철 중앙선 운행 구간 연장. 중앙선 능내역 폐지, 운길산역 개업.
2009년 1월 1일 : 금장역을 서경주역으로 역명 변경.
2009년 12월 23일 : 신원역 개업, 국수역 ~ 지평역 구간 복선 전철화 및 국수역 ~ 용문역 수도권 전철 운행 연장.[내용주 3]
2010년 3월 31일 : 하행열차를 시작으로 봉양역 ~ 제천역 구간 누리로 본격 운행 개시
2010년 12월 15일 : 새마을호 청량리역 ~ 안동역 구간 운행 재개,[15]
2010년 12월 21일 : 상봉역, 오빈역 개업.
2011년 3월 31일 : 제천역 ~ 도담역 구간 복선 전철화 운행 개시[16]
2011년 12월 21일 : 양동역 ~ 동화역 구간 운행선을 개량선으로 변경, 간현역 폐지 및 동화역 여객운송 재개[17][내용주 4]
2012년 8월 16일 : 지평역 ~ 양동역 구간 운행선을 개량선으로 변경.
2012년 9월 17일 : 상행열차를 끝으로 누리로 운행 종료.
2012년 9월 25일 : 용문역 ~ 서원주역 구간 복선 전철화.
2013년 3월 28일 : 문수역 ~ 마사역 구간 영주댐 건설로 인한 수몰 예정으로 이설, 승문역 및 평은역 폐지, 옹천역 신호장으로 격하.
2013년 11월 20일 : 구둔역, 판대역을 각각 일신역, 삼산역으로 개칭.
2014년 11월 1일 : 청량리-안동간 새마을호 운행 종료 및 청량리-영주간 ITX-새마을운행 개시.
2014년 12월 27일 : 수도권 전철 경의선과 직결운행.
2016년 8월 25일 : 서원주역 ~ 만종역 구간 복선 전철화 개통.
2017년 1월 21일 : 지평역까지 수도권 전철 운행
2017년 12월 22일 : 강릉선 KTX-산천 개통 (청량리, 상봉, 양평, 만종역 열차 정차)
2018년 3월 23일 : 청량리~영주간 ITX-새마을운행 재개- 2019년 4월 17일 : 철도 노선번호 변경에 따라 312로 변경[18]
역 목록
- 무 : 무궁화호
- ITX : ITX-새마을
- KTX : KTX
용산 - 청량리 구간의 중앙선 광역전철 정차역에 대해서는 경원선을 참고. 여기서는 중앙선 구간만 기술하기로 한다.
망우역은 KTX정차역이 아니나, 상봉역과 연결된 KTX 승강장 때문에 "정차"로 표시하였다.
역명 | 로마자 역명 | 한자 역명 | KTX | ITX | 무 | 광역 전철 | 접속 노선 | 역간 거리 | 누적 거리 | 소재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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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행 | 완행 | ||||||||||||||
청량리 | Cheongnyangni | 淸凉里 | ● | ● | ● | ● | ● | 경원선 ■ 수도권 전철 1호선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분당선 경원선 | 0.0 | 0.0 | 서울특별시 | 동대문구 | |||
회기 | Hoegi | 回基 | | | | | | | ● | ● | ■ 수도권 전철 1호선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1.4 | 1.4 | |||||
중랑 | Jungnang | 中浪 | | | | | | | | | ● |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1.8 | 3.2 | 중랑구 | ||||
상봉 | Sangbong | 上鳳 | ▲ | | | | | ● | ● | ■ 서울 지하철 7호선 망우선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0.8 | 4.0 | |||||
망우 | Mangu | 忘憂 | | | | | | | ● | 망우선 경춘선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0.6 | 4.6 | ||||||
양원 | Yangwon | 養源 | | | | | | | | | ● | 1.7 | 6.3 | ||||||
구리 | Guri | 九里 | | | | | | | ● | ● | 3.2 | 9.5 | 경기도 | 구리시 | ||||
도농 | Donong | 陶農 | | | | | | | ● | ● | 1.7 | 11.2 | 남양주시 | |||||
양정 | Yangjeong | 養正 | | | | | | | | | ● | 3.7 | 14.9 | ||||||
덕소 | Deokso | 德沼 | | | | | ▲ | ● | ● | 2.3 | 17.2 | ||||||
도심 | Dosim | 陶深 | | | | | | | ● | ● | 1.5 | 18.7 | ||||||
팔당 | Paldang | 八堂 | | | | | | | | | ● | 4.2 | 22.9 | ||||||
운길산 | Ungilsan | 雲吉山 | | | | | | | | | ● | 6.4 | 29.3 | ||||||
양수 | Yangsu | 兩水 | | | | | | | ● | ● | 1.9 | 31.2 | 양평군 | |||||
신원 | Sinwon | 新院 | | | | | | | | | ● | 4.7 | 35.9 | ||||||
국수 | Guksu | 菊秀 | | | | | | | | | ● | 2.9 | 38.8 | ||||||
아신 | Asin | 我新 | | | | | | | | | ● | 4.1 | 42.9 | ||||||
오빈 | Obin | 梧濱 | | | | | | | | | ● | 2.8 | 45.7 | ||||||
양평 | Yangpyeong | 楊平 | ▲ | ▲ | ● | ● | ● | 2.2 | 47.9 | ||||||
원덕 | Wondeok | 元德 | | | | | | | | | ● | 5.8 | 53.7 | ||||||
용문 | Yongmun | 龍門 | | | ▲ | ▲ | ● | ● | 4.8 | 58.5 | ||||||
지평 | Jipyeong | 砥平 | | | | | ▲ | ▲ | ▲ | 3.6 | 62.1 | ||||||
석불 | Seokbul | 石佛 | | | | | ▲ | 광 역 철 도 미 운 행 구 간 | 광 역 철 도 미 운 행 구 간 | 2.9 | 65.0 | ||||||
일신 | Ilsin | 日新 | | | | | ▲ | 3.5 | 68.5 | ||||||||
매곡 | Maegok | 梅谷 | | | | | ▲ | 3.8 | 72.3 | ||||||||
양동 | Yangdong | 楊東 | | | | | ▲ | 3.0 | 75.3 | ||||||||
삼산 | Samsan | 三山 | | | | | ▲ | 3.9 | 79.2 | ||||||||
서원주 | Seowonju | 西原州 | | | | | | | 경강선 | 7.2 | 86.4 | 강원도 | 원주시 | |||||
동화 | Donghwa | 桐華 | | | | | ▲ | 1.9 | 88.3 | ||||||||
만종 | Manjong | 萬鐘 | ▲ | | | ▲ | 경강선 | 4.7 | 93.0 | |||||||
원주 | Wonju | 原州 | K T X 미 운 행 구 간 | ● | ● | 4.9 | 97.9 | ||||||||
유교 | Yugyo | 流交 | | | | | 5.9 | 103.8 | |||||||||
반곡 | Bangok | 盤谷 | | | ▲ | 3.4 | 107.2 | |||||||||
금교 | Geumgyo | 金交 | | | | | 4.0 | 111.2 | |||||||||
치악 | Chiak | 雉岳 | | | | | 5.8 | 117.0 | |||||||||
창교 | Changgyo | 倉交 | | | | | 5.3 | 122.3 | |||||||||
신림 | Sillim | 神林 | | | ▲ | 3.1 | 125.4 | |||||||||
연교 | Yeongyo | 蓮交 | | | | | 3.6 | 129.0 | 충청북도 | 제천시 | |||||||
구학 | Guhak | 九鶴 | | | | | 4.5 | 133.5 | |||||||||
봉양 | Bongyang | 鳳陽 | | | | | 충북선 | 4.0 | 137.5 | ||||||||
제천조차장 | Jecheonjochajang | 堤川操車場 | | | | | 4.8 | 142.3 | |||||||||
제천 | Jecheon | 堤川 | ● | ● | 태백선 | 2.3 | 144.6 | ||||||||
고명 | Gomyeong | 高明 | | | | | 3.9 | 148.5 | |||||||||
삼곡 | Samgok | 三谷 | | | | | 5.2 | 153.7 | 단양군 | ||||||||
도담 | Dodam | 嶋潭 | | | | | 6.8 | 160.5 | |||||||||
단양 | Danyang | 丹陽 | ● | ● | 6.1 | 166.6 | |||||||||
단성 | Danseong | 丹城 | | | | | 4.8 | 171.4 | |||||||||
죽령 | Jungnyeong | 竹嶺 | | | | | 8.2 | 179.6 | |||||||||
희방사 | Huibangsa | 喜方寺 | | | ▲ | 7.8 | 187.4 | 경상북도 | 영주시 | |||||||
풍기 | Punggi | 豊基 | ● | ● | 6.1 | 193.5 | |||||||||
안정 | Anjeong | 安定 | | | | | 6.2 | 199.7 | |||||||||
북영주 | Bugyeongju | 北榮州 | | | | | 영주삼각선 | 4.6 | 204.3 | ||||||||
영주 | Yeongju | 榮州 | ● | ● | 경북선 영동선 | 2.7 | 207.0 | ||||||||
문수 | Munsu | 文殊 | I T X 미 운 행 구 간 | | | 5.0 | 212.0 | |||||||||
| | - | - | |||||||||||||
| | - | - | |||||||||||||
옹천 | Ongcheon | 甕泉 | | | 12.7 | 224.7 | 안동시 | |||||||||
마사 | Masa | 麻仕 | | | 4.4 | 229.1 | ||||||||||
이하 | Iha | 伊下 | | | 4.4 | 233.5 | ||||||||||
서지 | Seoji | 西枝 | | | 2.6 | 236.1 | ||||||||||
안동 | Andong | 安東 | ● | 6.2 | 242.3 | ||||||||||
무릉 | Mureung | 武陵 | | | 7.4 | 249.7 | ||||||||||
운산 | Unsan | 雲山 | | | 6.8 | 256.5 | ||||||||||
단촌 | Danchon | 丹村 | | | 5.5 | 262.0 | 의성군 | |||||||||
업동 | Eopdong | 業洞 | | | 4.7 | 266.7 | ||||||||||
의성 | Uiseong | 義城 | ● | 4.3 | 271.0 | ||||||||||
비봉 | Bibong | 飛鳳 | | | 6.3 | 277.3 | ||||||||||
탑리 | Tap-ri | 塔里 | ▲ | 5.4 | 282.7 | ||||||||||
우보 | Ubo | 友保 | | | 8.6 | 291.3 | 군위군 | |||||||||
화본 | Hwabon | 花本 | ▲ | 8.0 | 299.3 | ||||||||||
봉림 | Bongnim | 鳳林 | | | 5.4 | 304.7 | ||||||||||
갑현 | Gaphyeon | 甲峴 | | | 4.8 | 309.5 | 영천시 | |||||||||
신녕 | Sinnyeong | 新寧 | ▲ | 5.0 | 314.5 | ||||||||||
화산 | Hwasan | 花山 | | | 6.4 | 320.9 | ||||||||||
북영천 | Bugyeongcheon | 北永川 | ▲ | 북영천삼각선 | 8.1 | 329.0 | |||||||||
영천 | Yeongcheon | 永川 | ● | 대구선 | 2.5 | 331.5 | |||||||||
송포 | Songpo | 松浦 | | | 5.2 | 336.7 | ||||||||||
임포 | Impo | 林浦 | | | 4.1 | 340.8 | ||||||||||
아화 | Ahwa | 阿火 | | | 5.9 | 346.7 | 경주시 | |||||||||
건천 | Geoncheon | 乾川 | ▲ | 5.9 | 352.6 | ||||||||||
모량 | Moryang | 牟梁 | | | (동해선) | 3.9 | 356.5 | |||||||||
율동 | Yuldong | 栗洞 | | | 4.6 | 361.1 | ||||||||||
서경주 | Seogyeongju | 西慶州 | ▲ | 금장삼각선 | 7.6 | 368.7 | |||||||||
경주 | Gyeongju | 慶州 | ● | 동해선 | 5.1 | 373.8 | |||||||||
↓ 동해선 동방역 방면 |
- ●은 전열차 정차, ▲은 일부열차 정차.
- 서경주역은 1623, 1624만 통과한다.
운행 차량
기관차
디젤 기관차
아래는 비전철화 구간인 영주 ~ 경주 구간에서 운행하는 기관차이며 심야 시간대에는 전철화 구간에서도 운행한다.
- 7300호대 디젤 기관차
- 7400호대 디젤 기관차
- 7500호대 디젤 기관차
- 7600호대 디젤 기관차
전기 기관차
아래는 전철화 구간인 청량리 ~ 영주 구간에서 운행하는 기관차이다.
- 8000호대 전기 기관차
- 8100호대 전기 기관차
- 8200호대 전기 기관차
- 8500호대 전기 기관차
객차
무궁화호 : 전 구간에서 운행하는 객차이다.
동차
도시통근형 디젤 액압 동차 : 동대구-김천-영주-북영천-동대구를 순환하는 경북나드리열차와 동대구-경주-포항, 동대구-경주-부전을 잇는 동해남부선 열차로 운행 중이며, 등급은 무궁화호이다.
200000호대 간선 전기 동차 : 서울-영등포-수원-천안-오송-제천-단양-풍기-영주-봉화-춘양-분천-양원-승부-철암을 운행하는 중부내륙순환열차로 운행 중이며, 등급은 새마을호 특실이다.
210000호대 간선 전기 동차 (ITX-새마을)
통근형 전동차
321000호대 전동차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구간에서 운행하고 있다. (청량리 - 지평)구간에만 운행한다.
331000호대 전동차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구간에서 운행하고 있다. (청량리 - 지평)구간에만 운행한다.
361000호대 전동차 : 청량리역-망우역 구간에만 운행하고 있으며 경춘선 열차로 운행하고 있다.[내용주 5]
368000호대 전동차 : 청량리역-망우역 구간에만 운행하고 있으며 경춘선 열차와 함께 운행하고 있는 ITX-청춘열차로 운행한다.
과거 운행 차량
- 객차
- 비둘기호
- 통일호
- 전동차
우등형 전기 동차 (EEC)
- 디젤 동차
새마을형 디젤 액압 동차 (DHC)
- 통근형 전동차
351000호대 전동차 : 4개 편성(35161편성~35164편성)
- 동차
수도권 전철
수도권 전철 중앙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경부선과 경인선, 경원선은 1974년 수도권 전철 1호선의 개통과 동시에 통근형 전동차가 운행되기 시작되었다. 이후에는 안산선, 분당선, 일산선, 과천선 등으로 광역 전철의 운행이 확대되었지만, 중앙선만은 그렇지 않았다. 그러나 1990년 이후 수도권의 인구 팽창으로 인하여 중앙선이 지나는 구리시, 남양주시, 양평군에서는 극심한 교통난을 겪게 되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복선 전철화 및 통근형 전동차 운행 계획이 등장했다. 2005년 12월 16일, 청량리역에서 덕소역에 이르는 구간에 통근형 전동차가 운행하게 되면서 용산-성북선을 대체하게 된다. 이후 덕소역에서 팔당역에 이르는 복선 전철화 사업은 2007년 12월 27일에 개통되었고, 이듬해인 2008년 12월 29일에는 팔당역에서 국수역까지의 구간이 개통되었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역인 능내역을 폐역하고 운길산역을 준공하였다. 이듬해인 2009년 12월 23일에는 국수역에서 용문역까지의 구간이 개통되었고, 신원역이 개통되었다. 이듬해인 2010년 12월 21일에는 상봉역과 오빈역이 개통되었다. 2014년부터는 경의선과 직결운행하여 양방향 모두 급행열차가 운행하며, 2017년 1월 21일에는 용문역에서 지평역까지 연장 개통되었다.
개통 일자 | 개통 구간 | 신설된 역 |
---|---|---|
2005년 12월 16일 | 청량리역 ~ 덕소역 | 중랑역. 양원역, 구리역, 양정역 |
2007년 12월 27일 | 덕소역 ~ 팔당역 | 도심역 |
2008년 12월 29일 | 팔당역 ~ 국수역 | 운길산역 |
2009년 12월 23일 | 국수역 ~ 용문역 | 신원역 |
2010년 12월 21일 | 없음 | 상봉역, 오빈역 |
2017년 1월 21일 | 용문역 ~ 지평역 | 없음 |
안내명
회기 - 덕소 구간 연장 이후 초기에는 용산 - 덕소선이라 불렸는데, 이는 영업 거리표상의 선구(線區)가 각각 용산 - 청량리 (지상) 간이 경원선, 청량리 (지상) - 덕소 간이 중앙선[내용주 6] 이기 때문에 명칭을 확정짓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2007년 12월 27일 노선이 팔당까지 연장됨과 동시에, 이 운행 계통을 대표하는 안내노선명을 중앙선으로 확정하였다. 영업 거리표상으로는 여전히 경원선과 중앙선이 직결 운행하는 형태이지만, 일반 전철 승객들에게 안내되는 명칭으로는 '중앙선'만을 쓰기로 결정한 것이다.
경의선과 직결운행 이후에는 경의·중앙선으로 안내되고 있다
변화된 사항
광역 전철에 의한 승객 증가량은 놀라운 수준이다. 2001년 철도통계연보에 따르면 중앙선 망우~덕소 구간의 총 승차량은 102,849명에 불과했고, 매년 점차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지만 2006년 중랑~덕소 구간 광역 전철의 총 승차량은 한국철도공사 발표 통계에 따르면 9,399,248명에 달하였다. 광역 전철 개통으로 인해 승차량이 100배 가까이 폭증한 것이다. 물론 주변도시의 발달이 이러한 승차량 증가의 기본 요인이지만, 이를 철도로 처리할 의지가 없었다면 이러한 증가는 실현되지 않았을 것이다.
연혁
2005년 12월 16일 : 경원선(용산-성북) 운행 계통이 수도권 전철 1호선에서 분리되어 독립된 운행 계통이 됨. 회기 - 덕소 구간 개통[내용주 7]
2007년 12월 27일 : 덕소 - 팔당 구간 연장 개통과 동시에 8량 1편성으로 전환
2008년 4월 1일 : 전 열차에서 1인승무 개시
2008년 12월 1일 : 급행열차 운행 개시
2008년 12월 29일 : 팔당 - 국수 구간 개통
2009년 12월 23일 : 신원역, 국수 - 용문 구간 개통
2010년 12월 21일 : 상봉역, 오빈역 개통
2011년 10월 5일 : 다이아 개정과 동시에 6량 1편성으로 전환
2012년 5월 21일 : 일부열차 8량 1편성으로 재 전환 (2014년까지 전 편성이 8량 1편성화되었다.)
2017년 1월 21일 : 용문 - 지평 구간 개통
승차량 변동
가시성을 높히기 위해, 역당 평균량은 이탤릭으로 처리하였다.
구간 | 승차 인원 | |||||||
---|---|---|---|---|---|---|---|---|
2000년 | 2001년 | 2002년 | 2003년 | |||||
범주구별 | 구간총량 | 역당평균 | 구간총량 | 역당평균 | 구간총량 | 역당평균 | 구간총량 | 역당평균 |
경원선 구간 | 43,524 | 6,218 | 45,268 | 6,467 | 46,221 | 6,603 | 50,850 | 7,264 |
구간 | 승차 인원 | |||||
---|---|---|---|---|---|---|
2004년 | 2005년 | 2006년 | ||||
범주구별 | 구간총량 | 역당평균 | 구간총량 | 역당평균 | 구간총량 | 역당평균 |
전 구간 | 27,884 | 3,983 | 27,927 | 1,995 | 53,205 | 3,800 |
경원선 구간 | 27,884 | 3,983 | 27,130 | 3,876 | 27,454 | 3,922 |
중앙본선 구간 | 미개통 | 미개통 | 18,185[내용주 8] | 2,598 | 25,751 | 3,679 |
노선 정보
- 노선 거리 : 373.8 km
- 운영 기관 : 한국철도공사(전 구간)
- 궤간 : 1,435mm(표준궤)
- 통행 방식 : 좌측
- 역 수 : 82 (보통역 42, 배치간이역 2, 무배치간이역 22, 신호소 1, 신호장 12, 조차장 1)[19]
- 복선 구간 : 청량리 - 서원주 / 봉양 - 도담/ 문수 - 옹천
- 단선 구간 : 서원주 - 봉양 / 도담 - 문수/ 옹천 - 경주
- 전철화 구간 : 청량리 - 영주 207.0 km
- 보안 장치 : ATS
주요 다리 및 터널
- 다리
양수철교(구 북한강철교)- 길아천철교
- 상진철교
- 형산강철교
- 터널
- 망우터널
- 팔당터널
- 망미터널
- 치악터널
- 대강터널
- 죽령터널
- 문수터널
- 북후터널
지선 노선
중앙선에는 총 6개의 지선 철도가 있다.
번호 | 노선 명칭 | 기점 | 종점 | 연장(km) | 비고 |
---|---|---|---|---|---|
31201 | 망우선 | 망우역 | 광운대역 | 4.9 | |
31202 | 제천조차장선 | 제천역 | 제천조차장역 | 2.4 | |
31203 | 북영주삼각선 | 안정역 | 북영주역 | 0.7 | 2018년 철거 |
31204 | 영천삼각선 | 북영천역 | 금호역 | 4.1 | |
31205 | 금장삼각선 | 서경주역 | 나원역 | 2.2 | |
31206 | 용문기지선 | 용문역 | 용문기지 | 1.6 |
망우선
망우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망우선은 망우역과 경원선 광운대역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이다. 국토교통부의 한국철도영업거리표 상 노선 번호는 31201 이다.
제천조차장선
제천조차장선은 제천역과 제천조차장역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이다. 열차 조성이나 입환, 화물영업등 제천조차장을 이용하려는 열차가 이용하며, 국토교통부의 한국철도영업거리표 상 노선 번호는 31202 이다.
역명 | 역간거리 (km) | 영업거리 (km) | 접속 노선 | 소재지 | |
---|---|---|---|---|---|
제천 | 0.0 | 0.0 | 중앙선 태백선 | 충청북도 | 제천시 |
제천조차장 | 2.3 | 2.3 | 중앙선 |
북영주삼각선
북영주역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북영주삼각선은 북영주역과 중앙선 및 영동선을 잇는 총길이 0.7km의 철도 노선이다. 국토교통부의 한국철도영업거리표 상 노선 번호는 31203 이다. 도담 - 영천 구간 개량으로 인해 철거되었다.
역명 | 역간거리 (km) | 영업거리 (km) | 접속 노선 | 소재지 | |
---|---|---|---|---|---|
안정 | 0.0 | 0.0 | 중앙선 | 충청북도 | 제천시 |
북영주 | 0.7 | 0.7 | 영동선 중앙선 |
영천삼각선
영천삼각선은 북영천역과 대구선 금호역을 연결하는 삼각선형태의 철도 노선이다. 국토교통부의 한국철도영업거리표 상 노선 번호는 31204 이다.
이 선로가 개통되기 전 강릉역 방면에서 동대구역 방면으로 가는 열차는 영천역에서 방향을 바꾸어 운행해야만 했다. 그래서 불편을 줄이기 위해서 이 삼각선을 개설하였다.
본래 봉정역과 북영천역을 잇는 형태의 삼각선이었으나 2017년 9월 8일 대구선 하양 ~ 영천 구간이 복선 전철화로 인해 이설되면서 봉정역이 폐역되어 금호역에서 북영천역을 잇는 형태로 변경되었다.
역명 | 역간거리 (km) | 영업거리 (km) | 접속 노선 | 소재지 | |
---|---|---|---|---|---|
북영천 | 0.0 | 0.0 | 중앙선 | 경상북도 | 영천시 |
금호 | 4.1 | 4.1 | 대구선 |
금장삼각선
금장삼각선은 서경주역과 동해선 나원역을 연결하는 삼각선형태의 철도 노선이다. 국토교통부의 한국철도영업거리표 상 노선 번호는 31205 이다. 경주삼각선으로 불리기도 한다.
역명 | 역간거리 (km) | 영업거리 (km) | 접속 노선 | 소재지 | |
---|---|---|---|---|---|
서경주 | 0.0 | 0.0 | 중앙선 | 경상북도 | 경주시 |
나원 | 2.2 | 2.2 | 동해선 |
용문기지선
용문기지선은 용문역과 용문차량사업소를 연결하는 철도 노선이다. 국토교통부의 한국철도영업거리표 상 노선 번호는 31206 이다.
역명 | 역간거리 (km) | 영업거리 (km) | 접속 노선 | 소재지 | |
---|---|---|---|---|---|
용문 | 0.0 | 0.0 | 중앙선 | 경기도 | 양평군 |
용문기지 | 1.6 | 1.6 |
개량 계획
서원주역부터 제천역에 이르는 구간은 현재 공사중이다. 2020년 개통을 목표로 계획이 진행 중이다. 원주시 구간은 신시가지 일원인 무실동으로 이설된다.
서원주역부터 만종역에 이르는 구간은 현재 경강선의 직선화된 복선 경로로 운행중이다.
도담역에서 안동역에 이르는 구간은 2013년 12월에 착공하여 복선 전철로 공사중이다.[20]
안동역에서 영천역까지의 구간은 도담~안동 구간과 함께 단선 전철(복선노반)로 착공하여 공사중이다.[20]
영천역에서 신경주역에 이르는 구간은 대구선과 동해남부선을 운행하는 열차가 경유하여 복선전철로 개량된다. 건천에서 경주구간은 폐선되고 대신 경부고속선과 환승 가능한 신경주역으로 선로가 이설되어 종착역이 된다. 대구광역시에서 주도하는 대구권 광역철도망에 2019년 개통 예정 노선으로 포함되기도 하였다. 경주시내 구간에 대한 많은 내용은 동해선의 개량계획을 참고하라.
교통량
단선구간이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교통량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복선전철화 구간은 청량리-서원주, 봉양-도담 구간이며 청량리에서 영주까지 단선전철화는 이미 70년대에 이뤄졌다.
- 중앙선의 구간별 여객열차(새마을, 무궁화) 교통량, 1주
구간 | 하행선 | 상행선 | 분기하거나 합류하는 노선 |
---|---|---|---|
청량리-원주 | 127 | 127 | |
원주-봉양 | 120 | 120 | 봉양->충북선 |
봉양-제천 | 177 | 177 | 제천->태백선 |
제천-영주 | 66 | 66 | 영주->영동선,경북선 |
영주-안동 | 94 | 94 | |
안동-영천 | 42 | 42 | 대구선->영천 |
영천-서경주 | 112 | 112 | 서경주->동해선 |
서경주-경주 | 98 | 98 |
이용객 변동
다음 자료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통계 내용을 모은 것이다.
구분 | 이용 인원수 (명) | 각주 | |||||||||||||||
---|---|---|---|---|---|---|---|---|---|---|---|---|---|---|---|---|---|
2000년 | 2001년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
비둘기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21] |
통일(통근) | 1,406,529 | 1,323,160 | 1,160,533 | 1,119,213 | 397,555 | 205,311 | 195,209 | 116,655 | 0 | 0 | 0 | 0 | 0 | 0 | 0 | 0 | |
무궁화 | 4,765,890 | 4,747,341 | 3,950,745 | 3,569,821 | 3,963,105 | 3,980,366 | 2,571,794 | 2,427,982 | 2,619,288 | 2,487,630 | 2,389,687 | 2,701,245 | 2,952,306 | 3,455,907 | 3,616,113 | 3,589,958 | |
새마을 | 861,701 | 798,107 | 639,750 | 579,458 | 511,514 | 459,669 | 271,753 | 127,599 | 160,927 | 149,817 | 164,826 | 196,673 | 186,696 | 180,055 | 190,709 | 222,759 | |
KTX | 미개통 | ||||||||||||||||
건설 | 43,212 | 43,725 | 53,626 | 59,650 | 각 종별 열차 이용객에 포함됨 | ||||||||||||
정기권 | 189,777 | 128,806 | 124,915 | 123,329 | |||||||||||||
합계 | 7,267,109 | 7,041,139 | 5,929,569 | 5,451,471 | 4,872,174 | 4,645,346 | 3,038,756 | 2,672,236 | 2,780,215 | 2,637,447 | 2,554,513 | 2,897,918 | 3,139,002 | 3,635,962 | 3,806,822 | 3,812,717 |
역별 이용객 순위[19]
- 청량리역 2,583,846명
- 제천역 1,540,844명
- 원주역 1,184,828명
- 경주역 1,018,357명
- 영천역 662,214명
- 안동역 618,469명
- 영주역 593,181명
- 양평역 537,220명
사진
중앙선과 경춘선이 교차하는 곳
양수철교
동화역
1980년의 원주역
원주역
원주역 급수탑
금대3터널 입구와 길아천철교
금교역-치악역 구간에 있는 루프선(1970~1980년대)
금대2터널 입구(남측)
금대1터널 입구(남측)
금교역-치악역 구간에 있는 루프선
치악역(북쪽방향)
치악역 역사
치악역(남쪽방향)
치악역을 지나는 열차
치악역 부근(북쪽방향)
치악터널 입구(남쪽방향, 북측입구)
신림역
충주댐 수몰지구 선로 이설 이전에 있던 철교(현천철교, 1985년 철거)
상진철교(1)
상진철교(2)
충주댐 수몰지구 선로 이설 이전에 있던 단양역(1982년)
신설 개업 당시의 단양역 전경(1985년)
단양역
구단양역(현 단성역)의 안전측선 주변(1985년)
단성역
대강터널(북쪽방향)
같이 보기
- 경춘선
- 수도권 전철 중앙선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각주
- 내용주
↑ 실제 선로는 경주역 북쪽 약 2.5km 지점에 있는 황성(隍城)분기에서 동해선에 합류한다.
↑ 개통 당시 ‘용산-덕소선’으로 경부선·경원선 용산역까지 경원선을 사용하여 연장 운행한다.
↑ 수도권 전철은 용문역까지만 운행하였다.
↑ 용문역-서원주역 복선화 구간 중 일부 구간을 미리 사용한다.
↑ 36114편성과 36115편성은 수도권 전철 중앙선에서 운행되기도 했다.
↑ 현재 지상 청량리-회기역 구간은 보통 중앙선 선로를 이용하여 운행되며, 경원선 선로는 이용하지 않는다. 중앙선에 수도권 전철 운행이 시작되기 전에는 지상 청량리 - 회기 사이의 경원선 선로가 이용되었다.
↑ 개통 당시 명칭으로 용산-덕소 운행 계통을 사용했고 이를 줄여서 용산-덕소선이라 불렀다.
↑ 16일 평균값이다. 노선 전체에는 365일 값으로 전체 값을 나눠 반영하였다.
- 참조주
↑ 국토해양부고시 제2010-439호 《한국철도거리표》, 국토해양부
↑ 本文 - 朝鮮の私設鉄道|近代デジタルライブラリー
↑ 조선총독부관보 昭和 제3558호, 1938년 11월 28일자
↑ 조선총독부관보 昭和 제3646호, 1939년 3월 17일자
↑ 조선총독부관보 昭和 제3701호, 1939년 5월 25일자
↑ 조선총독부관보 昭和 제3901호, 1940년 1월 25일자
↑ 조선총독부관보 昭和 제3916호, 1940년 2월 12일자
↑ 조선총독부관보 昭和 제4305호, 1941년 6월 2일자
↑ 조선총독부관보 昭和 제4536호, 1942년 3월 13일자
↑ 조선총독부관보 昭和 제4575호, 1942년 5월 2일자
↑ 철도선과역의 일부명칭개정, 《경향신문》, 1948.01.22.
↑ 철도청, 2004년 철도통계연보
↑ 철도청고시 제1997-27호, 1997년 5월 22일.
↑ 철도청고시 제2004-42호, 2004년 11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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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천~도담 복선전철 개통”. 정책브리핑. 2011년 4월 19일. 2019년 2월 7일에 확인함.
↑ 김대중 기자 (2011년 12월 21일). “원주 간현역 71년 역사 품고 추억속으로”. 강원일보. 2011년 12월 23일에 확인함.
↑ 국토교통부고시 제2019-173호, 2019년 4월 17일.
↑ 가나 2011년 철도통계연보
↑ 가나 “동해중부선 2018년 완공땐 포항서 삼척까지 100분 안걸려”. 경북매일. 2014년 7월 23일. 2014년 8월 23일에 확인함.
↑ 코레일 > 정부3.0 정보공개 > 자료실 > 통계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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